Skype를 금지한 미국 대학
요즘 미국 대학에서 Skype 사용을 금지한다고 합니다.자유의 나라 미국에서 Skype와 같은 대중화된 서비스를 금지하다니.. 그 내막은 무엇일까요?아시다시피 Skype는 VoIP의 표준 프로토콜인 H.323/SIP와는 거리가 멉니다.자체 개발한 P2P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고.. 특정 Client가 Super Node 역할(즉, 상대적인 서버)을 수행하기 때문에.. Bandwidth/Hardware Performance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kype의 기술기반을 설명한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이 대학들은 SIP 등 표준 기반의 Gizmo Project, Wengo 등에 대해서는 금지하지 않았다고 합니다.이런 일들이 Skype에게 위기가 될까요?여튼 VoIP 업계에서 몇 년간 일하면서 배운 것은 "표준을 따르지 않는 서비스/솔루션은 살아남지 못한다"는 것입니다.향후 Skype가 어떻게 변신해갈지 지켜보도록 합시다.
Skype포럼등에서도 Super Node의 트래픽 사용에 대한 논란은 예전부터 있어왔습니다. 특히 인터넷 종량제 요금을 쓰는 유럽 국가에서 꽤나 문제가 되고 있는듯 하더군요. 이에 대해서 Skype측은 옵션에서 Super Node가 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Super Node가 줄어들수록 전체 Skype 네트웍의 성능이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만... 과연 여기에 대해서 Skype가 어떤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답글삭제@scyrie - 2006/09/26 10:53
답글삭제제 생각에 Skype에서 제공하는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는 Skype자체의 확산뿐만 아니라,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사업자에게도 피해(?)를 끼치지 않을까 싶네요.
Skype도 빨리 오픈 프로토콜(SIP 등)으로 전환해야 할 것 같은데.. P2P방식을 포기하면 시스템에 투자 비용이 엄청 들것으로 예상되는 바.. 참 난감하겠군요..
표준이라는 것은 만들어나가는 것이지요. 스카이프의 P2P가 성능이 월등하고 상업성에서 최고의 성공을 거둔다면 그게 다시 표준이 되고 SIP랑 h323은 사장되는 거겠지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