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29일 출시를 앞둔 애플의 아이폰 소식에 전 세계 블로그스피어가 들썩이고 있는 듯 하다. 이번에 전할 소식은 애플 아이폰용 전용 요금(혹자는 이를 두고 iPlan이라고 추측했었다) 발표이다.
아이폰용 전용요금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최소 59.99달러(약 5만원)이라는 이야기가 된다. 물론 이 요금은 AT&T를 이용하지 않은 신규 고객 요금 기준이지만, 고객 선택의 폭이 너무 좁다.
한달에 최소 450분(하루에 평균 15분)을 써야 하고, 이메일이나 웹을 사용하지 않는 고객이면 구매할 필요조차 없는 요금이다. 물론 iPhone의 강점이 Safari가 내장되어 웹 브라우징이 자유롭기 때문에 이 기능을 쓰지 않는 사람이 iPhone을 쓸 이유도 별로 없을 것 같은데.. 여튼 요금이 너무 비싸다.
요금제도 중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데이터 이용요금과 관련된 부분인데 웹과 이메일에 한해서 무제한이라는 점이다. 굳이 웹과 이메일에 한정시킨 이유는 무엇일까?
혹자는 이런 제한을 VoIP와 연결해서 생각하고 있다. 애플이 아이폰 전용 Mobile VoIP Program을 배포해서 아이폰을 통해 VoIP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AT&T의 통화량 감소는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요즘 Fring, Truphone 등 Mobile 기기에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무선 네트웍(3G or WiFi)을 통해 VoIP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에 맞서 기존 Mobile Telco는 Mobile 폰에 VoIP 프로그램을 셋팅하는 기능을 아예 제거해 버리거나, Mobile VoIP 서비스 사업자로 연결되는 호를 차단하는 등의 방법으로 Mobile VoIP 서비스 확산 저지에 골몰하고 있는 형국이다. AT&T 무기는 바로 VoIP로 인해 발생한 데이터에 대한 별도의 데이터요금 부과라는 것으로 나타나는 듯 하다. (이 부분과 관련해서 해당 기사를 본 듯 한데, 찾을 수가 없어서 정확한 출처를 제시하지 못함. 혹시 아시는 분은 댓글 또는 트랙백으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폰을 통해 Youtube 동영상을 보는 것은 월 정액제 내에서 무제한으로 볼 수 있지만, VoIP호로 인해 발생한 데이터(이것은 웹과 이메일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에 대해서는 별도의 요금을 받겠다는 계획으로 추측된다. 필자가 엔지니어가 아니기 때문에 어떤 패킷이 VoIP 패킷인지.. 동영상 패킷인지 구분할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구분한다고 하더라도 그걸 별도로 과금하기 위한 과금체계를 갖추는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 것 같은데.. 기존 Mobile Telco는 자신의 밥줄(음성통화)을 지키기 위해서 혈안이다.
물론 이 와중에 혜택을 누리는 사업자가 있으니, 그것은 바로 Jajah와 같은 Web-activated Call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아이폰에서 jajah의 모바일전용 페이지(http://mobile.jajah.com)에 접속해서 전화를 걸면.. 착발신자 중 한명은 결국 AT&T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안되고..jajah 웹페이지에 접속하는 비용은 무제한 데이터 요금에 포함되는 것이다.
정말 아이러니컬한 상황이지만.. 현재 아이폰의 출시를 앞두고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애플의 경우 자신이 직접 Mobile VoIP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Mobile VoIP 서비스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면, 매출 등 여러 면에서 도움이 되겠지만.. AT&T의 강력한 견제 속에 아직은 엄두도 못내고 있는 상황이지 않을까? (내부적으로 준비하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아이폰에서는 언제쯤 Mobile VoI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까?
모든 데이터 패킷은 자기가 어떤 내용인지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어야만 각각 개별적인 최종 어플리케이션까지 전달가능 한거죠. 웹데이터와 이메일 데이터 동영상 데이터 VoIP데이터는 다르고, 따라서 ISP가맘을 먹는다면 종류별로 어떤 액션이라도 취할 수 있을것입니다. 기술의 문제는 아니고 정책의 문제인데 과연 어떻게 진행 될까요? 저도 참 궁금하네요.. 늘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버섯돌이님의 해당 포스트가 6/28일 버즈블로그 메인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답글삭제@Buzz - 2007/06/28 14:51
답글삭제감사합니다.
@테리 - 2007/06/28 09:16
답글삭제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아는 분이시죠.. 항상 지켜보고 계시는 것 같아서 은근히 부담이 갑니다. ㅋㅋ
mushman 회원님의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링크되었습니다. 다음 헤드라인으로 교체될 경우 각 섹션(시사, 문화, 엔조이라이프, IT) 페이지로 옮겨져 링크됩니다.
답글삭제@미디어몹 - 2007/06/29 16:53
답글삭제감사합니다.
나오기만 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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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글삭제한 입 베어먹은 사과 로고가 인상적인 기업 애플. 매킨토시ㆍ맥북ㆍ아이팟…. 이 회사의 제품은 비싸다. 호환성도 떨어진다. 그런데 잘 팔린다. 매니어들의 지갑을 여는 힘은 두 가지. 희소성과 디자인이다. 소비자들은 아무나 가질 수 없는 감각적인 디자인의 제품에 열광한다. 애플 매니어들이 즐겨찾는 '애플포럼(www.appleforum.com)에 접속하면, 애플의 디지털 기기를 친구나 애완동물처럼 여기는 이들이 적잖음을 알 수 있다. 애플이 제품의 호환성..
trackback from: 국내에 iPhone(아이폰)이 출시하기 힘든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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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회장과 애이티앤티 회장의 인터뷰 내용을 찾아보시면, 보이스오버 아이피 정확히는 웹기반 보이스오버아이피는 적이 아니라, 아이폰의 가치를 더해주는 또다른 기능이라고 말하며 기대하고 있다고 하고 있습니다. 잡스의 말을 그대로 믿기는 좀 거시기 하지만, 어차피 애플은 하드웨어 판매업자고, 에이티앤티도 정액제 요금으로 해약없이 아이폰이 대박나면 롱런할 수 있는 상황에서, 충분히 이해가능한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zoker - 2007/07/03 01:13
답글삭제웹기반 VoIP란 무엇을 말할까요? 제 생각에 jajah와 같은 걸 말하는 것 같은데.. Jajah로 호를 걸면 어차피 AT&T망을 이용하기 때문에..AT&T에게 도움이 되겠죠.. AT&T망을 Bypass하는 Truphone, Fring과 같은 서비스는 당연히 적이 되겠죠.. 이와 관련해서는 http://mushman.tistory.com/2690177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