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18일 수요일

Jajah, 미팅 서비스를 만나다

Jajah가 북미지역 최대 미팅 사이트인 eHarmony와 제휴하여 Click to Call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eHarmony는 현재 1400만명의 회원 수를 자랑하며 매일 10,000명 정도가 신규 가입할 정도로 인기가 높은 미팅 서비스이다.

eHarmony 회원은 웹 사이트에서 자신이 원하는 상대방을 검색한 다음, 상대방 이름을 클릭하면 Jajah의 Click to Call 기술을 이용해서 양쪽을 연결해 주는 방식이다. 아직 이 서비스를 이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사실 eHarmony 서비스에 가입해서 Jajah 서비스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직접 확인해 보려고 했는데, 가입할 때 질문하는 내용이 너무 많아서 그냥 포기한 상태이다) 회원이 자신의 PSTN 번호를 회원 정보에 입력해 두고 맘에 드는 사람을 클릭하면 회원이 입력한 번호로 전화를 연결해 주는 방식으로 추측된다.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상대방에게 상대방의 전화번호가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 점으로, 최대한 익명성(anonymity)을 보장해 준다는 것이다.

과금은 Jajah가 원래 하는 방식인 발신자 과금을 하는 것으로 추측되는데, 실제 클릭하는 사람(발신자)가 관심이 있어서 거는 것이니까.. 발신자 과금을 할 것으로 보인다.


Jajah의 위의 예와 같이 VoIP라는 서비스는 온라인 비즈니스에 좀 더 밀접하게 결합해 들어가는 것이 이전 글에서 전해드렸던 SunRocket과 같은 Minute Stealer로서의 사업보다 훨씬 더 비전있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eHarmony에서 전화를 거는 사람은 비용을 지불하고라도 자신이 원하는 상대와 통화를 원할 것인데, 바로 이런 웹 서비스에 VoIP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VoIP가 나아가야할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Jajah를 보면서 아쉬운 점은..

첫째, eHarmony에서 위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Jajah계정을 또 만들어야 한다. 물론 이와 같은 방식이 jajah 회원수를 늘리는데 기여하겠지만,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입장에서는 굉장히 불편하다. 특히 jajah계정이 없는 경우 회원 가입부터 다시 해야 하는 것이다. jajah와 eHarmoy가 협의하여 기존 eHarmony 계정을 그대로 쓸 수 있도록 하고, Jajah와 eHarmony 서버 사이에 연동을 하면 되는데..이전 서비스 사례에서 보면 그렇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차라리 Jajah의 서비스를 ASP 방식으로 eHarmony와 같은 사업자에게 제시하는 것이 훨씬 나을 듯 하다.

둘째, 다양한 과금 방식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현재 Jajah는 발신자 선불 과금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 예를 들어 전화를 받는 사람이 돈을 낼 수 있는 서비스가 가능하지 않다.(물론 최종적으로 확인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모를 수도 있는데, 필자가 아는 범위에서는 그렇다) 예를 들어 내가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내가 파는 상품에 대해서 궁금한 점을 문의하는 고객을 위해 내가 착신자 부담으로 웹에 통화 버튼을 달아 놓을 수도 있는 것이다. 사실 착신자가 비용을 부담하는 서비스가 사업자 입장에서도 돈이 되는 서비스가 될 것이다. Jajah에서 이런 기능이 어떤 식으로 제공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다.


Jajah의 비즈니스 모델인 Click-to-Call(Call Back, Bridge Call)은 다른 서비스에 비해 두 배의 비용이 드는 것은 분명하고, 이런 비용을 상쇄시킬 수 있는 방법은 위와 같은 웹 서비스에 접목해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이와 같은 서비스 사업자의 출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과연 어떤 사업자가 어떤 모델로 서비스를 론칭하게 될지 자못 궁금해진다.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