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14일 수요일

넥서스원에서 구글보이스 이용해보니..

요즘 구글의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구글보이스(Google Voice)에 대한 소식이 아주 뜸합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 이전에 구글보이스에 대해 많은 소식을 전해드렸는데.. 소식이 너무 뜸해서, 이번에는 제가 직접 컨텐츠를 발굴해 보기로 했습니다.

작년에 애플이 구글보이스의 앱스토어 등록을 막은 것은 다 아시죠? 구글보이스가 아이폰의 UI(UX)를 베꼈다는 것이 거부이유지만.. 안드로이드를 통한 구글의 모바일 진출에 대한 애플의 견제가 근원적이라는 분석이 우세합니다. 이후 구글은 아이폰용 어플은 포기(?)하고 HTML5기반의 구글보이스 모바일웹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구글에서 직접 만든 것이기 때문에.. 구글보이스 어플리케이션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데, 얼마 전에 구글 넥서스원을 지칫솔님을 만나 안드로이드용 구글보이스에 대해 직접 살펴봤습니다.

구글보이스는 구글이 인수한 그랜드센트럴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인데.. 대표번호 서비스를 기본으로 하고, 보이스메일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능과 전화걸기/문자메시지 보내기/받기 기능이 더해진 서비스입니다. 구글보이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보이스와 관련해서 가장 궁금했던 점은.. 구글보이스 어플 내에서 어떤 방식으로 전화를 하느냐는 것이었는데요. 위 그림에서 보이는 전화번호를 길게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옵션을 볼 수 있는데, 전화를 걸려면 Call 영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구글보이스를 통해 전화를 걸어보면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즉, 구글보이스의 접속번호인 1-760-537-0537로 먼저 전화를 걸어 접속한 다음.. 실제 목적지번호로 전화를 거는 방식입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드렸던 아이폰용 스카이프, 님버즈, 프링 등과 같이 인터넷망을 통해 전화를 거는 방식이 아니라 기존 이동통신의 음성망을 이용해서 전화를 거는 방식이네요.

국내 이통사망을 통해 해외로 걸기 위해서는 국제전화 식별번호(001, 00700 등)를 번호 앞에 붙여야 하는데.. 구글보이스 접속번호가 미리 셋팅되어 있기 때문에, 결국 한국에서는 통화조차 할 수가 없네요.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전화를 걸기 위해서는 구글(코리아)가 국내 접속번호를 확보해야만 가능합니다. 구글은 왜 이런 방식으로 통화를 연결하는 걸까요? 제 예상에는 이동통신사업자와의 마찰을 피하기 위해 이런 방식을 취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용자 입장에서는 아주 실망스럽네요.

이번에는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님버즈와 프링을 넥서스원에 다운받아 이용해봤습니다. 아래는 님버즈를 이용하는 사진인데..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익숙한 방식, 즉 와이파이나 3G 데이터망을 이용해서 인터넷망으로 전화를 걸어줍니다. 구글도 할 수 있는데.. 기존 통화 호를 인터넷망으로 우회할 경우 이통사와의 마찰이 생기기 때문에.. 일부러 위와 같은 방식을 선택했을 가능성이 커 보이는군요.

모바일에서 구글보이스가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경쟁력이 전혀 없다는 것을 이제는 알고 있을 것 같은데.. 작년에 구글이 인수한 기즈모5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즈모5는 모바일 어플뿐 아니라 PC/MAC용 어플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조만간 모바일이나 PC 어플을 통해 구글보이스를 이용할 수 있는 날이 올 것 같습니다.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구글 내부에서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구글보이스 데스크톱 어플을 테스트 중이라고 합니다. 구글보이스의 경우 전용 데스크톱 어플이 없이.. 웹에서 브릿지콜 방식으로 호를 연결하고 있는데, 조만간 스카이프와 같은 데스크톱 어플이 나올 것 같군요. 이 때 모바일 어플도 현재와 같이 이동통신 음성망을 이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인터넷망을 이용하는 어플이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데스크톱 어플만 나오고 모바일 어플이 업그레이드되지 않으면 정말 실망스러울 것 같습니다.^^

PS> 지난 번에 버라이즌용 스카이프가 출시되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린 적이 있는데.. 현재 안드로이드용 구글보이스와 동일한 방식으로 호를 연결합니다. 즉, 버라이즌이 스카이프를 도입했다고 큰소리 치고 있지만.. 자사 음성망 이용을 극대화하는 생색만 내고 있는 셈이죠.

PS2> 현재 구글보이스는 초대장을 받아야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는 베타 서비스입니다. 저에겐 남은 초대장이 없으니.. 요청하셔도 보내드릴 수가 없습니다.^^

[관련글]
구글보이스 등록거부, 애플이 썩어간다?
구글, 기즈모5 인수.. 스카이프와 경쟁 본격화?
아이폰용 구글보이스, 웹버전으로 출시..향후 애플과의 관계는?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5개:

  1. 구글보이스에 접속하는 사람들의 '보이스 데이터' 역시 음성인식 기술 개발을 위한 소스로 사용되기 때문일거에요. 실제로 구글에서 음성인식 기술 개발을 위해서 우리나라의 114와 같은 전화번호 안내 서비스를 공짜로 제공하면서 온갖 억양의 영어 발음 데이터를 확보했지요. :) 정보를 많이 가진 자가 승리하는 것이 아니라 긁어 모은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어야 승리한다는... 와오~

    답글삭제
  2.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넥서스원이 있어도 구글 보이스를 사용할수 없군요. 구글 코리아측에서 조치를 취해주면 좋을텐데요. 정식발매를 기다려야 하는것인지...

    답글삭제
  3. @와이엇 - 2010/04/15 08:46
    넥서스원이 정식발매가 되어도 구글보이스 이용은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국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스카이프의 경우처럼 별정통신사업자 등륵을 해야 하는데.. 구글코리아는 안하려고 할 것 같습니다.

    통신이라는 것이 각 국가별로 법규제가 달라서.. 참 어렵습니다.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웹브라우저(5종)성능 비교
    현재 사용되는 주요 다섯 종류의 웹 브라우저 수행 능력 비교 6개 분야 수행 항목으로 3번 테스트한 결과 값이다. 첫 번째 스택(stack)은 Firefox부터,크롬,익스플러워,오페라,사파리 순이다. 각 하목의 녹색 스택은 가장 최고의 수행 능력을 나타낸다. (최종 결과및 web browser 버젼, 테스트에 이용된 컴퓨터 사양은 아랫 이미지 참조) 윗 상단은 Six Revisions의 웹 개발자들의해 테스트 결과 값.(전체적으로 구글 크롬이 1위)..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