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3월 31일 토요일

jajah 1주년, 그리고 2백만명


Jajah가 서비스를 개시한지 1년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미 제 블로그를 통해 여러 차례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 벌써 1년이라는 세월이 흘렀고.. 회원수 200만명을 지닌 중견(?) 서비스 사업자로 성장을 했네요.
개인적으로는 jajah가 채택하고 있는 Web-activated Call (쉽게 설명하자면 웹에 자신의 전화번호와 상대방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Jajah의 시스템에서 양쪽으로 전화를 걸어 연결해 주는 방식)의 수익성에 대해서 여전히 의문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IP에서 PSTN으로의 통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타 사업자에 비해 최소한 2배 이상의 원가가 발생하는 구조인데, Jajah 회원 간에 공짜 전화를 제공하거나.. 타 사업자와 비슷한 수준의 요금을 제공하는 방법으로는 수익을 맞추기 힘들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Jajah는 1년을 버텼고.. 이제는 200만명이라는 회원수를 거느린 사업자로 성장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Skype의 대항마로 일컫는 GizmoProject의 경우 아직 회원수가 200만명이 되지 않는 걸 감안하면 놀라운 성장입니다.
Jajah의 성공은 이용자의 통화 습관, 즉 일반전화 또는 모바일에서 전화를 거는 것에 익숙해서 IP단말(소프트폰 포함)로 이용자의 습관을 바꾸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에 대한 반증으로 이해가 되는군요..

현재 Jajah에서 제공 중인 Service 및 Tool에 대해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데.. 단순히 웹에서 전화만 연결시켜주는 기능으로 시작해서 1년 후에 참 많은 서비스 및 툴을 제공하고 있다. 이로 인해 자칭 또는 외부에서 Voice 2.0의 대표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듯 하다.

  • conference calls
  • scheduled calls
  • sms
  • dynamic buttons beta : 최근에 오픈한 서비스로서 이용자가 웹페이지에 자신의 번호 및 이메일주소를 노출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코드를 제공함. 소개된 UI가 굉장히 깔끔합니다
  • jajah mobile web : 모바일에서 인터넷으로 jajah의 모바일웹페이지(http://mobile.jajah.com)로 접속하여 서비스 이용 가능
  • jajah mobile plugin
  • outlook plugin beta
  • firefox extension
  • mac addressbook plugin
  • flaxo outlook toolbar
  • google gadget

jajah에서 제공 중인 위 서비스 외에 개인적으로는 jajah가 전개하는 마케팅 방식을 다른 사업자들이 많이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jajah의 경우 Flickr, YouTube, MySpace 등 기존 유저가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하는 것이 특징인데... 타 사업자에 비해 일관된 방향으로 잘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jajh와 썼던 글 목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 내에서 jajah 관련글 보기


댓글 2개:

  1. 예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하신 것이지만 jajah의 수익모델이 어떤 것일지 참 궁금합니다. 그나저나 한국의 통신 요금이 전체적으로 비싼걸까요? VoIP 요금을 보면 한국은 요금이 센 편입니다. 특히 모바일은;;;

    답글삭제
  2. 그러게요.. 저도 정말 궁금한데.. 아무래도 기업용 서비스, 또는 광고 등에 그 해답이 있는 듯 합니다. jajah의 공식 블로그에 보면 기업 및 광고에 jajah 서비스를 적용하는 사례가 있는데.. 이를 통해서 광고주(또는 착신자) 측으로부터 통화료를 받는 모델이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수익 측면에서 보면 분명히 문제가 있는데.. 올해 IPO를 준비하고 있고.. 200만명이라는 회원수도 확보했고..Voice 2.0 대표 기업으로 각광을 받는 등 언론플레이라고 하는 걸 굉장히 잘하는 듯 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