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트위터 확산 속도가 점점 더 빨리지고 있는 가운데.. 드디어 국내에서도 SMS 메시지를 통해 트위터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했다. 해외에서는 SMS를 통한 트위터 이용이 가능한데.. 한국에는 트위터 지사도 없고 트위터가 국내 이용자를 위한 문자메시지 접속번호도 제공하지 않아서, 웹이나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만 트위터 이용이 가능했다. 이제 스마트폰에 트위터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아도.. 일반 휴대폰의 SMS 전송 기능을 이용해서 트위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 국내 트위터 확산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한트윗(Hantweet)이다. 이 서비스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트위터에 글을 올리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온 답글(Reply)을 문자메시지로 보내주는 기능까지 제공한다. (혹시 트위터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은 트위터 이용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이용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먼저 한트윗 홈페이지에 가서 <시작하기>를 눌러 자신의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다. 다음은 자신의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는 절차인데..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 후 전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끝이다. 인증이 끝난 다음에는 자신의 휴대폰에서 010-5679-4489 번호로 문자 메시지를 보내면 자신의 트위터에 글이 등록된다. 아래 그림에서 위에 있는 글이 SMS를 통해 등록한 글인데.. 출처가 from hantweet으로 표시된다. SMS를 보내는 목적지번호가 일반 휴대폰이라 약간 당황스러운 면이 있는데.. 일단 글은 잘 올라간다. 이 서비스가 회사가 제공하는지.. 개인이 제공하는지 알 수 없지만.. 여튼 국내에서 SMS를 통해 트위팅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큰 획을 그었다고 평가할 수 있을 듯.
아시다시피 트위터는 API를 통해 자사의 서비스를 외부에 공개해 놓은 상태이다. 이 서비스 역시 트위터 API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통사로부터 전달받은 SMS 메시지를 자사 서버로 받은 후.. 트위터의 API를 이용해서 트위터로 보내는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 SMS를 통해 트위터에 글을 올릴 수 있는 서비스는 TwitSMS가 최초이다. 이 서비스는 SKT 내부 프로젝트로 추진되어 서비스가 개발되었는데.. 하이컨셉님의 블로그에 따르면 SMS접속번호(#8948) 문제로 현재는 서비스가 중단된 상태라고 한다. 한트윗의 경우에도 #8948과 같은 SMS 번호를 확보해야 할 듯 한데.. 번호를 확보하기 어려워서 일반휴대폰 번호를 이용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이미지 출처 : 하이컨셉&하이터치)
한트윗에서는 자신에게 온 리플라이(Reply)메시지를 문자메시지를 받아볼 수 있는데..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한트윗 토큰을 구매해야 한다. 한트윗 측에서 SMS를 보내줘야 하니.. 공짜로 하기는 힘들고 돈을 주고 구매를 해야 하는 것이다. 현재 한트윗 트위터(http://twitter.com/hantw )를 통해 이와 관련된 소식을 전하고 있는데.. 트위터 API 요청 제한 때문에 당분간 토큰을 구매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닐 듯 합니다.
여기 살펴보시면.. 앞으로 MMS를 통해 사진도 트윗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하고.. 조만간 DM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해 보도록 하죠.
사실은 저도 국내에서 SMS를 통한 트윗팅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선수를 빼앗긴 느낌이 드는데, 국내에서도 문자메시지를 통해 트위터를 이용할 수 있다는 기쁨이 더 크네요. 혹시 트위터에 관심이 있거나.. 이동 중에도 트위터를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은 이 서비스에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 트위터 주소는 http://twitter.com/mushman1970 입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