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프가 영상통화를 밀고 있다는 소식은 여러 차례 전해 드린 적이 있는데.. 이번에 스카이프에서 획기적인 서비스가 나왔는데.. 바로 '그룹영상통화' 기능입니다.
이전에는 음성전용 통화인 경우 최대 15명까지 회의통화가 가능했는데, 영상통화의 경우에는 1:1 통화만 가능하고.. 영상을 이용한 회의통화는 스카이프 자체적으로는 불가능했습니다.
물론 스카이프가 공개한 API를 이용해서 16명까지 영상 컨퍼런스를 할 수 있는 미빔(MeBeam)이라는 서비스가 있긴 했지만, 스카이프가 자체적으로 영상회의 기능을 제공하기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스카이프가 제공하는 그룹영상회의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번에 출시된 스카이프 5.0 베타 버전을 설치해야 합니다. 영상회의에 참가하는 사람들 모두 스카이프 5.0 베타 버전을 설치해야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상회의는 최대 5명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스카이프 5.0 베타는 윈도우용만 출시되었고, 아직 맥용 버전은 출시되지 않았는데.. 올해 안에 출시한다고 하는군요.
스카이프 공식 블로그에 따르면 영상회의 통화는 2010년에 출시할 여러 가지 프리미엄 기능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프리미엄 버전이라고 하면.. 결국 돈을 내야 쓸 수 있는 서비스라는 이야기인데, 베타 기간이 끝나면 영상회의 통화를 이용하기 위해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이야기일까요? 1:1 영상통화는 계속 공짜로 제공하겠다는 약속이 있는걸로 봐서는 유료화될 가능성이 아주 큰 것 같습니다. 우수한 통화 및 영상 품질을 제공한다면 유료로 제공된다고 하더라도 수요는 분명 있을 듯 합니다. 사실 하드웨어 기반의 영상회의 시스템은 너무 비싸니까 말이죠.
저도 아직 스카이프 영상회의 기능은 이용해 보지 못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스카이프 5.0 베타 버전을 설치한 사람들끼리만.. 영상회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거든요. 빠른 시간 안에 이용해 보고.. 영상회의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스카이프 통해 무료 화상 컨퍼런스 하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