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6일 수요일

한국의 소셜웹 서비스 연재를 시작합니다

요즘 제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신 분은 아시겠지만.. 블로그 주제가 인터넷전화(VoIP)에서 실시간 소셜웹 서비스(Real-time Social Web) 서비스로 급격히(?) 이동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인터넷전화'도 결국 웹 서비스에 기반을 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전화에 앞서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웹서비스 환경을 먼저 고찰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주로 페이스북과 트위터, 그리고 구글을 중심으로 한 해외 동향에 대한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앞으로는 국내의 소셜웹 서비스에 대해 집중(?) 조명해 볼 생각입니다.

아이폰과 트위터가 불러일으킨 변화를 통해 국내에도 보다 개방적이고.. 보다 소셜화된 서비스가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나오고 있음을 느낍니다. 앞으로 제 블로그를 통해 제가 맞다고 생각하는 웹서비스 동향을 서비스로 구현한 국내 스타트업의 서비스를 많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인터뷰를 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아주 가끔 직접 만나거나 또는 메일을 통해 인터뷰도 진행해 보겠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소개할까에 대해 고민을 해봤는데.. 제가 이미 알고 있는 서비스부터 하나씩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객관성을 유지해야 할 올드미디어 기자도 아니기 때문에.. 당분간은 제 맘에 들거나.. 지인이 하고 있는 서비스가 중심이 될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시각에서 평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는 평범한 회사원인 제가 모든 것을 알 수가 없습니다. 해외의 경우에는 테크크런치나 매쉬어블을 보면 스타트업 기사를 접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소스가 별로 없습니다. 혹시 자신의 서비스를 알려주실 분은 저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소셜웹 시대에 저에게 연락할 방법은 상당히 많습니다. 일단 제 트위터(@mushman1970)도 있구요.. 페이스북에 Real-time Social Web이라는 페이지도 만들었습니다. 그 곳까지 가지 않더라도 제 블로그에 적용해 놓은 소셜툴바인 위비야(Wibiya)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아래 빨간색 툴바 보이시죠?)

이 프로젝트는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소리 소문없이 중단될 수도 있다는 점도 미리 밝혀 둡니다.

여튼 국내에서도 다양한 실시간 소셜웹 관련 서비스가 나와서.. 국내 웹생태계가 풍성해지면 좋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세요.^^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8개:

  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윈도우7, 소셜네트워크가 애니메이션 속에 있다 : 썸머워즈 추천 애니메이션
    감독이 IT매니아인걸까...? '썸머워즈'... 범상치 않은 애니매이션 추천 [링크의 아껴두고 싶은 애니메이션 1편] '썸머워즈' (Summer Wars, 2009) - 포스터를 보면 어떤 내용인지 딱 감이 오는가...? 바로 에측을 불허나는 전개가 이 애니메이션의 매력이다 - ' 아껴두고 싶은 애니메이션'이란 표현을 처음 생각해 낸것은 '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시간을 달리는 소녀'를 본 이후였습니다. ^^; 당시 이 작품을 감상한 이후 감명을..

    답글삭제
  3. 두근두근 기대가 큽니다!!! 꺄홍-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포스퀘어, 페이스북 연동 안되는가
    요즈음 포스퀘어의 배지 모으는 재미에 푹 빠져 있습니다. 방금 전 12시간 동안 10번의 체크인을 하면 받을 수 있는 오버셰어뱃지를 받았습니다. 포스퀘어는 휴대기기에서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하여 특정 지역을 체크인하여 점수를 모아 시장이 되거나 다양한 뱃지를 얻는 등의 게임성이 강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데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연동하여 체크인할 때 남기는 멘트를 트위터로 올리거나 페이스북의 담벼락(wall)에 남길 수 있습니다. 저는 포스퀘어의 이..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검열없는 시사놀이터 민플을 기대해 주세요.
    검열없는 시사놀이터 민플은?      MB정부 들어서 인터넷 공간에 대한 검열과 탄압이 증가하고 있다는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아고라에 대한 게시판 글쓰기 대상자가 수사 대상에 올라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 블로그 등에 글을 쓴 내용에 대한 블라인드 조치도 국민의 알권리를 무시하고 업체에서 자발적으로 삭제조치를 하고 있다. 인터넷 공간의 암흑의 시대는 이용자들의 자기검열로 확산되고 있다.   또한, ‘사이버망명’이라는 신조어...

    답글삭제
  6.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7. 안녕하세요!

    합리적인 주식투자 정보를 제공하고 주식투자자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웹서비스인 주식투자의 슈퍼스타 K - Voeasy.com 을 서비스하고 있는 허브라이트입니다.



    저희는 새로운 웹서비스를 만들고 더 좋아지기 위해서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렵지만 앞으로 계속 노력해서 잘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종종 소식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