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3월 31일 토요일

jajah 1주년, 그리고 2백만명


Jajah가 서비스를 개시한지 1년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미 제 블로그를 통해 여러 차례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 벌써 1년이라는 세월이 흘렀고.. 회원수 200만명을 지닌 중견(?) 서비스 사업자로 성장을 했네요.
개인적으로는 jajah가 채택하고 있는 Web-activated Call (쉽게 설명하자면 웹에 자신의 전화번호와 상대방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Jajah의 시스템에서 양쪽으로 전화를 걸어 연결해 주는 방식)의 수익성에 대해서 여전히 의문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IP에서 PSTN으로의 통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타 사업자에 비해 최소한 2배 이상의 원가가 발생하는 구조인데, Jajah 회원 간에 공짜 전화를 제공하거나.. 타 사업자와 비슷한 수준의 요금을 제공하는 방법으로는 수익을 맞추기 힘들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Jajah는 1년을 버텼고.. 이제는 200만명이라는 회원수를 거느린 사업자로 성장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Skype의 대항마로 일컫는 GizmoProject의 경우 아직 회원수가 200만명이 되지 않는 걸 감안하면 놀라운 성장입니다.
Jajah의 성공은 이용자의 통화 습관, 즉 일반전화 또는 모바일에서 전화를 거는 것에 익숙해서 IP단말(소프트폰 포함)로 이용자의 습관을 바꾸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에 대한 반증으로 이해가 되는군요..

현재 Jajah에서 제공 중인 Service 및 Tool에 대해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데.. 단순히 웹에서 전화만 연결시켜주는 기능으로 시작해서 1년 후에 참 많은 서비스 및 툴을 제공하고 있다. 이로 인해 자칭 또는 외부에서 Voice 2.0의 대표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듯 하다.

  • conference calls
  • scheduled calls
  • sms
  • dynamic buttons beta : 최근에 오픈한 서비스로서 이용자가 웹페이지에 자신의 번호 및 이메일주소를 노출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코드를 제공함. 소개된 UI가 굉장히 깔끔합니다
  • jajah mobile web : 모바일에서 인터넷으로 jajah의 모바일웹페이지(http://mobile.jajah.com)로 접속하여 서비스 이용 가능
  • jajah mobile plugin
  • outlook plugin beta
  • firefox extension
  • mac addressbook plugin
  • flaxo outlook toolbar
  • google gadget

jajah에서 제공 중인 위 서비스 외에 개인적으로는 jajah가 전개하는 마케팅 방식을 다른 사업자들이 많이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jajah의 경우 Flickr, YouTube, MySpace 등 기존 유저가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하는 것이 특징인데... 타 사업자에 비해 일관된 방향으로 잘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jajh와 썼던 글 목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 내에서 jajah 관련글 보기


2007년 3월 29일 목요일

스카이프 3.2 베타 출시


스카이프 3.2 베타가 출시되었습니다.
지난 글을 통해 스카이프 3.1 베타 출시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업데이트 속도가 무척 인상적입니다.

스카이프 3.2 베타버전 다운로드하기

이번에 출시된 스카이프 3.2 베타 버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end money with PayPal
  • 스카이프 친구에게 Paypal을 통해 돈을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 돈을 보내는 사람/받는 사람 모두 스카이프 3.2버전과 페이팔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지난 3.1버전에서 출시되었던 Skype Prime에서부터 본격적으로 PayPal이 이용되고 있는데.. eBay그룹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도 좋을지 지켜볼 일이다.
  • 화면 캡쳐 등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2. Video Snapshot
  • 이 기능은 스카이프에서 자신의 사진을 지정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이다.
  • 웹캠을 가지고 있는 유저라면 스카이프 내에서 웹캠에 잡힌 자신의 모습을 바로 캡쳐해서 자신의 아바타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User Guide를 참고하시길...

3. Easier Account Access
  • 이 버전이 출시되기 전까지 유저들은 자신의 계정 정보(Credit/Voicemail/SkypeIn 등)을 보기 위해서는 스카이프 웹페이지로 이동해야만 했는데, 이번에 스카이프 프로그램 내에서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이 기능은 Overview/Calls&SMS(사용내역)/Purchases/Setting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화면캡쳐 등의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4. Import Contacts from more Sources
  •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하는 모든 사업자의 고민 거리 중의 하나가 이용자가 자신이 관리하는 연락처를 자신이 제공하는 인터넷전화 서비스로 쉽게 포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일 것이다. 이전까지 스카이프 Contacts에는 Outlook/Outlook Express만 지원했는데.. 이번 3.2 버전에서는 대표적인 웹메일 서비스인 Hotmail, Yahoo Mail, Gmail에 있는 연락처 정보를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이 기능은 웹메일 서비스가 공개한 API를 이용해서 제공하는데.. 실제로 해 보니까.. 제대로 검색해 오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 스카이프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웹메일 서비스의 연락처 정보를 얻어와서 Skype 유저정보와 비교해서 있으면 쉽게 스카이프 Contact에 추가할 수 있다고 한다. 아직 제대로 되지 않아서.. 테스트는 못해 본 상태이다.

3.1 버전이 발표된지 얼마되지 않아서 벌써 3.2 버전을 내놓는 스카이프가 부럽기도 하고.. 여튼 좀 더 지켜보면서 판단해야 할 것 같군요..

2007년 3월 20일 화요일

원격 블로깅 테스트

이 글은 구글 닥스의 원격 블로깅 기능을 이용해서 포스팅하는 것입니다.
지난 번에 테스트 시에는 에러가 발생했는데.. 오늘은 성공했습니다.

실제 포스팅이 되는지 보도록 하죠...

2007년 3월 14일 수요일

스카이프 툴바를 아시나요?


요즘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는 웬만한 곳에서 브라우저(IE, Firefox 등)용 툴바를 제공하는데.. 스카이프에서도 툴바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운을 받아서 설치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설치가 되는데..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니 이전에 포스팅했던 Skype Extention for Firefox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그 많은 기능이 추가된 수준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skype toolbar

이전 버전이 웹 페이지에 있는 전화번호에 스카이프로 전화를 걸 수 있는 단순한 기능을 제공했다면, 스카이프 툴바 서비스는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Contact Lists를 직접 볼 수 있는 기능과 그 외 유용한 기능이 몇 가지 더 추가되었는데.. 업그레이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Call with Home
    이전 Extention에서는 웹 페이지의 전화번호에 스카이프로 전화를 걸 수 있는 단순한 기능을 제공했다면.. 툴바에서는 아래와 같이 네가지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Call with Home Phone이라는 기능인데.. 미리 자신의 집전화번호를 등록해 두고.. 이 기능을 선택하면 양쪽으로 전화가 연결되는 Bridge Call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즉, 내가 만약 헤드셋이 없는 상태라면 이 기능을 이용해서 원하는 목적지에 전화를 걸 수 있다는 뜻이다. 기능적으로 보자면 Jajah의 방식과 동일한데.. 스카이프의 이 기능은 요금이 두 번 발생한다는 점을 꼭 알아둬야 한다. 내가 지정한 Home Phone으로 전화를 거는 요금과.. 웹 페이지에 있는 특정 번호로 전화를 거는 요금이 나의 Skype Credit에서 동시에 차감되니까.. 이중 요금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call with home in skype toolbar
  • Save Images to Skype
    이 기능은 웹 페이지에 있는 그림을 자신의 Skype Avatar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아주 유용하지는 않지만.. 웹 페이지를 서핑하다가 좋은 그림을 발견했을 때 별다른 조치없이 자신의 스카이프 아바타로 설정할 수 있다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단, 해당 그림의 저작권에 대해서는 개인이 살펴야 할 듯하다.
    avatar setting in skype toolbar
  • PayPal merchants Highlighting
    이 기능은 스카이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스카이프가 이베이의 자회사이고.. 최근 구글이 오픈한 Checkout 서비스에 나름대로 대응하기 위해서 만든 기능으로 보인다.
    이 기능은 구글/MS Live/Ask.com의 검색 결과 옆에 PayPal로 결재가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버튼을 보여주는 기능이다. 최근 구글이 자사의 검색결과에 자사의 결재수단인 CheckOut이 가능한 것에 해당 버튼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구글에 맞서고자 이런 기능을 만든 것으로 추측된다.
    paypal button in skype toolbar

이상이 이번에 업그레이된 스카이프 툴바에 대한 내용이다.
한가지 주목해야 할 점은 스카이프 툴바는 스카이프 내의 Business 팀에서 맡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개인 이용자도 가능하겠지만.. Skype for Business용으로 만들었다는 점인데..업무용으로 스카이프를 사용하는 기업을 타켓으로 하고 있다.

이번에 업그레이된 스카이프 툴바의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2007년 3월 13일 화요일

Skype Prime을 둘러싼 논란


지난번에 스카이프의 새로운 서비스인 SkypePrime에 대해서 소개를 드렸는데, 이 서비스를 둘러싸고 해외 VoIP Blogger 사이에 논란이 아주 뜨겁습니다.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Skype Prime을 오픈하기 전에 이와 유사한 서비스들이 이미 제공되고 있었다는 것인데, 해당 서비스는 아래와같습니다.


위 서비스 중에는 스카이프가 공개한 API를 이용해서 스카이프 Extra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으니까.. 사실 스카이프가 기존협력업체의 비즈니스 모델을 빼앗아서 자기 자신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보이고 있죠.. 지난 번에 소개드렸던 SkypeFind서비스의 경우에도 협력업체로부터 항의를 받은 적이 있는데, 요즘 ebay에 인수되고 난 후 보이는 스카이프의 행태라는 것이.. 걱정스럽군요..

Skype Prime에 대해서 부정적인 평가가 많은데, 가장 부정적인 견해를 밝힌 사람은 Abbeynet을 운영하는 luca filigheddu인데..
What is it ? In US they call them "900" services, in Italy we call them "199" and "899" services. Basically, instead of an 800 service where you don't pay for calling it, with those numbers you are charged more than a traditional call. They are usually used for premium call centers and other premium services, ranging from sex telephony(as Dan York points out) to astrology and so on. Speaking about Italy,these numbers are not so appreciated by users since many times theyhave been involved in frauds and so on.
...(중략)
It won't be successful. Over the internet, people are used tocommunicate for free, they can barely tolerate a few cents for a PSTNcall. Or, they are used to use emails. Unfortunately It's not always possible to take something which works for traditional telephony and make itwork over the internet.
미국의 900, 국내의 060과 동일한 것으로 PSTN의 낡은 서비스에 불과하고.. 결국 Sex와 관련된 비즈니스로 흐를 것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구요.
더 중요한 것은 VoIP는 공짜 또는 낮은 비용 때문에 사람들이 이런 류의 부가 서비스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합니다.
첫번째 지적에 대해서는 저도 충분히 공감이 가는데.. 실제 국내에서도 060 시장 매출의 대부분을 미팅과 관련된 것이 차지하고 있죠.
하지만 두번째 지적에 대해서는 동의를 할 수가 없습니다. 기존 900/060은 PSTN 시장의 낡은 서비스이고 VoIP는 요금이 높으면 사람들이 쓰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너무 비약입니다.

아래 글은 BitWine의 CEO가  위 Luca의 글에 대해서 댓글을 단 내용입니다.

A large portion of the world economy is based on paid services. In our days many of those services may be delivered over the Internet.

Premium services are similar to a Blog, the better marketing you have, the better content you provide the more readers you will have and higher monetization.

Information is free, knowledge is not. Customization of the flood of information to a nice answer for an urgent unique problem worth money to people who don't have the time or the skill on a particular subject matter. They are the people paying for the services.

If you have the time and skills get the knowledge you need for free. No premium call system will change that. To save time, use BitWine.


저는 윗 글의 내용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가 공유(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네이버의 지식인일 것입니다)되고 있지만, 실제 자신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자기가 원하는 시간에 접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이전에 정보라는 것은 하이텔 등의 PC통신, 060으로 대표되는 음성정보를 통해 대부분 제공이 되었습니다. 060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특정한 집단(CP 또는 IP)만 정보를 제공하고.. 그 이익을 향유하는데..웬만한 사람은 그 곳에 끼기도 힘들죠..

060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CTI장비를 사거나 임대해야 하고.. 060회선도 신청해야 하고...

BitWine이나 Skype Prime의 경우 누구나 자신의 정보를 음성으로 판매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해 줍니다. 물론 대부분의 정보는 다른 사람들이 우려하는 바와 같이 Sex와 관련된 정보로 채워질 가능성이 크지만.. 서비스 제공 사업자가 어떤 방향으로 상담사를 관리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전문가가 배출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이에 대한 필자의 의견은 다시 한번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블로그스피어에 비친 Skype Prime에 대한 다양한 평가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07년 주목해야 할 VoIP 100대 기업


pulver100 in 2007 logo

Pulver에서 2007년에 주목해야 할 VoIP 100대 기업을 발표했다. 이 행사는 2002년부터 시작해서 매년 진행되고 있는데, 모두에게 현재 주목받고 있는 VoIP 기업을 소개하는 의미가 있다.

제 블로그에서도 소개 드렸던 GrandCentral, Abbeynet, jajah, iSkoot, Talkplus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상한 점은 Skype가 빠져 있다는 점입니다.
해외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Skype가 기존 Telco와 동일한 방식의 서비스를 자꾸 내놓아서.. 주목해야 할 VoIP가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는 듯 한데..

자세한 내용은 Pulver 100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2007년 3월 9일 금요일

GizmoSMS로 공짜 SMS 보내기


GizmoProject가 웹에서 공짜로 SMS를 보낼 수 있는 GizmoSMS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요즘 GizmoProject가 Skype를 따라잡기 위해서 정말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아닌가 생각되는군요..
UI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구요.. 외부 해킹에 의한 자동발송을 막기 위한 조치가 되어 있습니다.
현재 전송 가능한 국가는 미국을 포함해서 60개국 정도라고 하는데, 아쉽게도 한국은 대상에서 빠져 있네요..
웬만한 무료 VoIP 서비스 대상에 한국이 제외되는 경우가 없는데, SMS와 관련해서는 원가가 비싼 것일까요?
우리가 네이트온 또는 MSN을 통해서 자주 이용하는 동보전송/주소록에서 불러오는 기능 등이 없어서 불편할 것 같습니다.

gizmosms

GizmoSMS 서비스를 시작한 이 회사 CEO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서 다른 서비스와 비교해서 상세한 내용을 전하고 있는데..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다른 사람에게 내 번호로 SMS를 보내라고 홍보할 때 http://www.gizmosms.com/8217712XXXX와 같은
링크를 제공할 수 있다. 물론 이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gizomsms 페이지로 이동하며 목적지번호 란에 이 번호가 입력되어 있다.

한국은 서비스 대상 국가가 아니라.. 직접 테스트를 해 보지 못한 상태라 다른 분의 사용 후기를 살펴봤는데, 서비스 내용이 만족스럽지 않은 모양이다.
해당 페이지에서 SMS를 보내면 일부의 경우 공지 메시지 비슷한게 와서, 실제 메시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무선 인터넷에 접속해야 하는 상황이 있는 듯 하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네이트온을 생각하면 안될 듯...

여튼 최근 GizmoProject의 움직임은 무료 서비스 제공을 통한 Critical Mass를 확보하고, 이 이후에 본격적인
수익 모델을 창출하자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tratage for Zero Cost Calls 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마지막으로 GizmoProject가 론칭한 서비스를 살펴보면..


2007년 3월 8일 목요일

스카이프로 돈벌기 : Skype Prime


스카이프 3.1 베타 버전에 지역정보 성격의
SkypeFind가 있다는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이번에는 스카이프를 통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는 서비스가
오픈되었다.

이 서비스명은 Skype Prime으로 명명되었고, 스카이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자세한 소식을 접할 수가 있다.

Skype Prime에 대해서 살펴보면, 스카이프 가입자 누구나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해서 통화를 통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데.. 이 통화에 대한 요금을
이용자가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나는 VoIP 해외 동향에 대해서 많은 정보을 가지고 있고, 이런 정보를
원하는 사람에게 유료로 제공할 용의가 있다면, "VoIP 해외 동향"이라는 주제로
Skype Prime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류의 서비스는 060으로 대표되는 "음성정보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친숙한데, 흔히 말하는 상담사의 경우 선택된 소수의 사람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돈을 벌어왔다면.. 이제 Skype Prime을 통해 정보를 가진 모든 사람들이 상담사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현재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카이프3.1 베타 버전을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하며, 설치 후 도구>Earn Money with Skype Prime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skype_prime_introduction

자신의 연락처 정보를 아래와 같이 설정하고 나서,
skype_prime_연락처정보설정

아래는 상담 서비스 제공 시 이용요금을 받기 위한 Paypal 계정을 설정하는 것이다.
발신자가 지불한 비용은 스카이프 30%, 상담제공자 70%로 나누게 되고, 상담자의
몫은 PayPal 계정으로 입금이 된다.
skype_prime_지불상세정보

아래는 상담 내용에 대해서 상담사가 서비스이름/요금유형/요금을 정하는 것이다.
요금은 분당 요금 또는 정액요금으로 정할 수 있으며, 요금 수준 또한 상담사가 직접
결정할 수 있는데.. 상한/하한 규정이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FAQ 참조)
skype_prime_통화서비스 설정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안내 페이지가 뜬다.
skype_prime_설정완료

아래는 내 스카이프 계정으로 바로 연결할 수 있는 버튼인데, 서비스가 어떻게 돌아가
는지 궁금하신 분은 눌러 보시기 바란다.
Skype Me™!

Skype Prime을 이용하기 위한 별도의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 발신자/착신자 모두가 스카이프 3.1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 발신자는 그냥 착신자에게 전화를 걸면 되고, 처음은 Skype-to-Skype 통화
    가 되고.. 이야기 중에 착신자의 Prime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면.. 착신자가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서비스를 발신자에게 요청(Request)할 수 있다.
  • 발신자가 요금을 확인해서 수락을 하면 그 때부터 Prime 서비스가 과금된다.
  • 발신자로부터 과금된 비용은 착신자의 Skype Credit으로 이동되는 것이
    아니라.. 착신자가 설정해 놓은 PayPal 계정에 쌓이게 된다.
  • 기타 궁금한 사항은 FAQ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prime_call

스카이프 3.1 버전과 더불어 발표된 Find/Prime 서비스는 흔히 말하는 웹2.0
정신에 한발 다가 선 느낌이다.
물론 아직 베타 버전이기에 실험적인 성격이 강하고..웹페이지에서 해당 서비
스를 하지 않기 때문에..좀 더 지켜보면서 하루빨리 본 서비스에 올라오길
바란다.


2007년 3월 6일 화요일

[질문] 스킨 적용 에러,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연한 기회에 ssabu님의 블로그에 갔다가 변형한 스킨이 맘에 들어서 제 블로그의 스킨을 변경해 보려고 합니다.
추천하신 Basic_gray 스킨을 적용하는 것까지는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스킨을 편집하기 위해서 관리자 메뉴의 스킨>스킨편집 버튼을 누르면 항상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에서 <확인>을 누르면 현재 보는 스킨과는 완전히 다른 아주 이상한 스킨으로 변경이 됩니다.
물론 <취소>를 누르면 현재와 같이 좌/우에 사이드바가 있는 형태로 그냥 유지가 되긴 하지만 사이드바 2개를 오른쪽으로 몰아서 구성해 보려고 하는데..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 지 방법을 모르겠네요..

제가 이전에 호글님의 스킨을 적용해서 편집해서 사용했었는데, Basic_gray 스킨을 적용하면 적용까지는 되는데.. 스킨편집을 할 수 없어서.. 답답하네요...

스킨을 적용하고 나서 선택할 수 있는 스킨 목록을 보면 아래와 같이 보이는데요.. 원래는 노란색 원으로 표시한 걸 선택했는데.. 빨간색과 같이 basic_gray(사용자 수정-업로드)가 보이구요..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이전에 제가 호글님 스킨을 업로드한 것이 보이던 자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아는 지식을 총동원해서 해봤는데.. <스킨 편집>을 누르면 맨 위에 있는 경고창이 뜨고.. 여기에서 <확인>버튼을 누르면 아주 요상한 스킨으로 변경되어 버려서.. 더 이상 진전이 되질 않습니다.

Basic_gray 뿐만 아니라 다른 스킨을 적용했다가 <스킨 편집>을 누르면 마찬가지 현상이 발생하는데..
아무래도 이전에 올렸던 스킨의 잔재가 남아서.. 새로 적용하는 스킨과 섞여서 이상하게 변하는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이전에 올렸던 스킨을 깨끗하게 지우는 방법이 있는건가요? 아니면 제가 모르는 다른 방법이 있는 건가요?\

아시는 분이 계시면 답변 좀 부탁 드리겠습니다.

 

2007년 3월 5일 월요일

SayNow, 팬들에게 음성 메시지를 직접 전하세요..


오늘은 좀 재밌는 서비스를 소개해 볼까 한다.
오늘 서비스의 주인공은 바로 SayNow인데, 이 서비스는 팬을 관리해야 하는 연예인을
대상으로 음성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곳이다.
사실 몇 년전부터 나를 비롯한 여러 사람의 머리 속에 있던 서비스인데.. 머나먼 미국 회사가
먼저 상용화를 했다고 봐야 하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자.

먼저 팬을 관리해야 하는 사람(편의상 아래에서는 "스타"라고 하자)은
  • SayNow 사이트에 가서 등록하면, 팬들이 가입할 수 있는 유저명을 얻을 수 있다.
    아마 팬들은 모바일폰에서 무선인터넷을 통해서도 해당 팬카페에 등록할 수 있다.
  • 또는 SayNow에서 제공하는 Badge를 자신의 웹사이트에 붙여 넣어서, 자신의 사이트를
    방문한 팬이 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다.
  • 팬이 한 명이라도 있다면, 이 스타는 원하는 시간에 자신의 음성을 팬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음성을 전달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SayNow에서 제공하는 접속번호로 전화를 걸어
    ARS 안내에 따라 음성을 직접 녹음하거나, PC에서 MP3 파일로 자신의 음성을 녹음해서
    웹에서 간단하게 첨부하는 것으로도 가능하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기 바란다.)
  • 팬 규모가 1000명이 넘으면 팬들이 직접 접속해서 스타에게 음성을 남길 수 있는 접속번호를
    제공한다고 한다.

saynow_getwordout_and_sendamessage

saynow_sendanMP3

이번에는 팬 입장에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살펴보자.

  • 팬은 자신이 원하는 스타의 음성팬카페(위 스타가 생성한 곳)에 가입할 수 있는데, 가입하는
    방법은 모바일에서 729669의 mushman1970으로 SMS를 보내거나, 스타의 badge에 가서
    자신의 모바일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아래는 내가 스타로 등록해서 시범적으로 만든 Badge이다.


  • 스타가 음성을 남기면 이에 대해서 공지를 받을 수가 있는데, 그 방법은 모바일의 경우 SMS로..
    유선전화의 경우 전화가 오도록, 또는 이메일을 통해 공지를 받을 수가 있다.
  • 스타가 남긴 음성 메시지는 웹(Badge) 또는 전화를 통해 들을 수 있는데, 듣는 도중에 답신을
    남길 수 있다.
SayNow는 VoIP와는 무관하게 동작하며, 현재 웹/SMS/전화를 이용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의 특징은 스타가 직접 녹음한 목소리를 자신의 팬들에게 광범위하게 배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기존 팬카페의 경우 웹 사이트를 만들어 놓고.. 팬들이 주로 접속해서
게시판 등에 응원 메시지를 남기고.. 스타가 메일 또는 댓글/공지사항을 통해 소통하고 있는데..
스타의 목소리만큼 팬들에게 어필하는 것이 있을까?
또한 전화를 이용해서 스타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음성 메시지를 남길 수가 있고..
해당 메시지가 등록된 팬들에게 실시간으로 전달되어 바로 들을 수도 있고.. 팬들이 웹 또는 전화를
통해 나중에라도 스타의 목소리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강력하다.
게다가 해당 서비스를 SayNow에서 책임지고 있으며, 스타의 경우 SayNow에 등록하고 Badge
소스를 카피해서 자신의 팬 사이트에 붙여 넣으면 끝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역시 수익모델에 대한 부분인데.. 현재는 베타 서비스인 관계로 모든 것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향후 어떤 수익모델을 만들어낼 지가 서비스 성공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jajah와 애플 아이폰


Jajah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서비스를 애플 iPhone에서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애플에서 아이폰을 발표할 때부터 jajah는 대대적인 언론 플레이를 통해서 아이폰용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공언했는데, 지난 포스트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별다른 조치없이 현재 그대로를
그냥 제공할 수 있다.
즉, jajah는 특정 소프트웨어를 PC 또는 Mobile에 설치할 필요가 없고 웹 접속만 가능하면
언제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는 것이다. 현재에도 jajah mobil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아이폰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면 그냥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해외에서도 이런 jajah의 언론 플레이에 대해서 비판하는 글이 많은데.. 아래를 참고하시길..

http://blog.roam4free.ie/jajah-and-the-iphone/
http://lucafiligheddu.blogspot.com/2007/03/jajah-and-iphone-speculation.html

현재 jajah Mobile에 대한 유저인터페이스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현재 웹에서 제공하는 UI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Jajah Mobile UI에 대한 파일 모음

마지막으로 아래는 모바일에서 jajah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동영상이다.
혹시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기획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란다.


연날리기


몇 십년 만에 연날리기를 했습니다.
어릴 적 누가 더 높이, 멀리 연을 날리는지... 연줄 끊어먹기 등 겨울이면 참 많이 한 거 같은데..

사진 감상해 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