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 토탈 솔루션 기업 코디너스(대표 김영집)가 토론을 게임처럼 즐길 수 있는 이색 토론사이트 ‘이슈플레이(www.issueplay.com)’를 선보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베타서비스를 거쳐 16일 정식 사이트를 오픈 한 이슈플레이(www.issueplay.com)는 on-off상의 모든 이슈에 대해 네티즌들이 자유롭게 자발적으로 논쟁할 수 있는 토론 사이트다. 특히 게시판 일색의 기존 토론형 사이트와 달리, 베팅이라는 게임적 요소를 결합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단순히 의견 나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토론 과정 중 등급에 따라 일정 한도의 포인트를 베팅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오락적 요소를 가미시킨 것.
가령, 스포츠 게임 결과나 선거 결과, 주식 종가 맞추기 등과 같이 결정되지 않은 예측형 주제에 대해 일정 한도의 포인트를 베팅, ‘결과 맞추기’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하며, 결과가 드러나면 베팅액에 따라 포인트를 받게 되는 방식이다. 즉 “일정 토론에 대해 갑론을박 이상의 즐거움을 부여하기 위한 것”이라는 것이 이슈플레이 측의 설명이다.
미래 결과 예측형 주제뿐만 아니라 스포츠, 연예, 정치, 사회문제, 재테크 등 각 분야의 논란거리에 대해 네티즌들이 자발적으로 이슈를 제시하고 대결구도로 토론(댓글 등)을 진행하거나, 논란 중인 이슈에 대해 설문을 붙여 치열한 이슈공방을 나눌 수 있다.
또한 이슈플레이의 또 하나의 강점은 이슈 전파력. 이슈플레이 사이트 내에서 이슈화된 모든 내용을 손쉽게 전파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내 미니홈피, 블로그, 카페 등 다른 사이트 어디로든 원하는 형태로 선택하여 이슈를 담아갈 수 있어 이슈 전파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이슈플레이가 각계 각층의 여론을 담아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네티즌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관건. 때문에 이슈플레이는 네티즌들의 자발적인고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활동량에 따라 등급을 나누고, 포인트 지급 등 차별적인 혜택을 줄 방침이다. 이는 토론 패널 참여자에게 의견 개진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듯, 의견을 내는 모든 네티즌을 패널로 대우하며 그에 따른 혜택을 주기 위한 것이다. 결국, 사이트 상에서 의사를 많이 표현할수록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셈이다.
이슈 참여를 통해 얻은 포인트로는 이슈플레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플래시 게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포인트를 활용해 실시간 경매에 참여, 원하는 제품을 낙찰 받을 수 있다.
이슈플레이의 김영집 대표는"이슈플레이는 네티즌 스스로가 이슈거리를 제공하고 공방할 수 있는 토론 사이트로, 이슈 생성과 참여, 참여에 따른 보상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토론 문화를 선보일 것”이라며 “네티즌들의 의견을 즉각적으로 반영, 여론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신개념 미디어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래는 현재 이슈플레이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참여한 이슈입니다. 역시 촛불집회와 관련된 내용이군요.. 여러분은 촛불집회가 어떻게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 이슈플레이의 설문형 질문예로서.. 아래와 같이 블로그에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다음 아고라에 참여하려면 항상 방문해야 하는데.. 아래와 같이 HTML 코드를 붙여 넣은 곳에서 누구나 토론에 참여할 수 있다면 좋을 듯 한데...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