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최근 들어 음성검색, 실시간검색, 소셜검색, 사진을 찍어서 검색하는 구글고글스 등 검색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지만, 기업용 서비스인 구글앱스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구글앱스는 회사에서 자주 사용하는 메일, 문서관리, 일정관리 등의 기능을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를 직접 겨냥하고 있습니다. 이미 Going Google 프로모션을 통해 구글앱스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4만명의 공무원이 있는 로스엔젤레스가 구글앱스를 도입하기로 해서 마이크로소프트 등 경쟁업체를 바짝 긴장시키고 있습니다.
위에서 잠시 설명드렸듯이 구글앱스에는 기업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가 있는데, 기업 활동에 필요한 전화 관련 서비스는 빠져 있는 상태입니다. 물론 구글토크라는 메신저 프로그램이 구글앱스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지만.. 현재 구글토크는 메신저와 구글토크 이용자간 음성/영상통화만 제공합니다. 즉, 일반전화망으로 전화를 걸거나 일반전화망에서 걸려오는 전화를 받을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구글은 구글토크 외에 구글보이스라는 음성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최근 SIP기반의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기즈모5(Gizmo5)를 인수했는데, 구글앱스에 기업 시장을 겨냥한 음성서비스도 추가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즈모5를 인수할 때 저도 잠시 예상을 했었던 일인데.. 구글보이스가 구글앱스에 추가된다면.. 구글앱스가 보다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카이프의 경우 전체 이용자가의 35% 정도가 개인이 아닌 기업용 비즈니스 용도라고 합니다. 구글앱스에 구글보이스가 추가된다면 스카이프와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스카이프의 경우 음성만 제공하지만, 구글앱스의 경우 메일, 일정관리, 문서관리 등 기업에 필요한 대부분의 서비스와 음성을 같이 제공할 수 있게 되는거죠.
구글이 가장 집중하는 분야가 검색이긴 하지만... 구글앱스에 등 기업용 서비스에 대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구글앱스에 음성까지 추가하려는 구글의 행보가 더욱 주목이 되는군요.
구글보이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로스엔젤레스도 구글앱스와 함께 클라우드로 간다
구글, 기즈모5 인수.. 스카이프와 경쟁 본격화?
Going Google, 마이크로소프트에 전면전 선포하나?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trackback from: 구글, 체계적인 IT업체 인수전략 펼친다
답글삭제검색 엔진 구글이 탄탄한 현금 동원력을 바탕으로 기업사냥에 적극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구글은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140억 달러 가량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3일 샌프란시스코크로니클에 따르면 구글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지역정보 서비스 업체인 옐프(YELP)에 대한 인수 협상을 벌였다. 옐프는 지역 정보 평가 서비스 업체로 미국 40개주에서 3천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옐프는 최근 구글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