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1일 화요일

아이폰에서 스카이프를 직접 이용해보니..

국내에 아이폰이 전격 출시된 후 이번 주부터 예약 고객에 대한 아이폰 배송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예약과 배송과 관련해서 KT의 미숙한 대응 탓에 많은 이용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데.. 저도 드디어 아이폰을 직접 만져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구매한 것은 아니구요.. 회사 동료분이 구매하신 것을 얻어 일단 만져보게 되었네요. 저에게 아이폰의 손맛(?)을 느끼게 해 주신 분은 최근 트위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신 fwy1216 님입니다. 개발자이시고 최근 아이폰과 관련된 어플을 개발하느라 아주 분주하시네요.

아이폰을 받자마자 스카이프 통화를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아이팟터치 2세대에 이어셋을 연결하면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통화를 할 수 있지만.. 아이폰에서는 어떤지 너무 궁금했거든요. 아이폰에서 이용 가능한 인터넷전화 서비스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아이폰에서 이용가능한 인터넷전화 서비스

일단 와이파이망에 연결한 다음 스카이프 통화를 시도해봤는데.. 아주 잘되네요. 별도의 이어셋이 필요 없고 마치 휴대폰 전화를 거는 것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이번에는 와이파이망을 비활성화시키고 KT의 무선인터넷망(3G)을 통해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아이폰이 출시된 후 애플은 AT&T의 요구를 받아들여 와이파이망에서만 인터넷전화가 가능하도록 허용했는데, 최근 미 연방통신위원회의 망중립성 결정에 따라 AT&T는 3G망에서도 인터넷전화를 허용했습니다. KT는 아이폰 출시 때 와이파이망에서만 인터넷전화가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했는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3G망에서 시도해봤습니다. 역시 안되는군요... 정말 실망입니다. 혹시 채팅도 안되는 것인지 확인해봤는데.. 채팅은 되네요.

와이파이망에서만 인터넷전화가 되니 반쪽 서비스가 될 것 같은 우려가 아주 크네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른 인터넷전화 어플리케이션도 다운받아 3G망에서 전화가 되는지 직접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 소개를 드렸던 님버즈프링을 테스트해봤습니다. 역시 안되네요..

KT에서 전향적인 태도를 보여주지 않는 이상 아이폰에서의 인터넷전화는 와이파이망에서만 당분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아이폰에서 스카이프를 이용하다가 무척 불편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스카이프를 실행한 상태로 스카이프를 통해 친구에게 전화를 걸고 있는데.. 갑자기 휴대폰으로 전화가 오면, 스카이프 통화가 종료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아이폰에서는 스카이프도 다른 어플과 마찬가지로 취급되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사파리 브라우저를 통해 인터넷서핑을 하고 있는데.. 전화나 문자가 왔을 때 동작하는 방식과 동일합니다. 이건 인터넷전화 어플리케이션에는 정말 치명적이네요. 직접 이용해보지 않았다면.. 예상하지도 못했을 문제네요.

통화나 문자와 관련해서 애플 측이 API를 공개했다면.. 스카이프 통화 중에 휴대폰으로 전화가 오는 경우 통화 중 대기 서비스 같은 걸 구현할 수 있을텐데.. 애플이나 KT와 같은 통신사업자가 허용해 주지 않을 것 같네요. 이런 기능 또한 개방 대상에 포함되어야 할 것 같은데.. 서명운동이라도 벌여야 하는걸까요?

[관련글]
AT&T 3G 망에서도 인터넷전화 가능하다
님버즈, 일반전화 통화 추가하고 스카이프에 도전장
모바일 인터넷전화에서 영상통화 가능하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