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소문만 무성하던 구글폰(Google Phone)이 진짜 나올 모양입니다. 구글폰이란 애플이 만든 아이폰처럼 구글이 자신의 브랜드로 직접 판매하는 휴대폰을 말합니다. 왜 이것이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구글은 개방형 모바일 플랫폼인 안드로이드(Android)를 제공하고 있는데, 각 휴대폰 제조업체들이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채택해서 휴대폰을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 최근 가장 화제를 모은 안드로이드폰은 쓰러져 가는 모토로라에서 만든 드로이드(Droid)이죠.
그 동안 구글은 애플처럼 아이폰을 직접 만드는 휴대폰 제조업체의 위상보다는.. 휴대폰의 플랫폼인 안드로이드를 만드는데 주력해 왔습니다. 구글이 직접 자신의 브랜드를 딴 휴대폰을 출시할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있었지만.. 안드로이드를 채택한 휴대폰 제조업체와의 관계 때문에.. 구글폰은 출시되지 않을거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어제부터 트위터를 통해 구글 내부 직원들이 구글폰을 테스트하고 있다는 소문이 계속 나돌더니.. 이제는 구글폰 출시가 거의 확정이 된 모양입니다. 구글도 공식적으로 구글 직원을 대상으로 한 구글폰 테스트를 진행해 왔다고 인정도 했습니다. 트위터의 힘은 여기서도 확인할 수가 있군요.
구글폰은 내년 1월에 출시된다고 하며, 공식명칭은 넥서스원(Nexus One)이라고 합니다. 하드웨어는 구글이 직접 만들지 않고 HTC가 만드는데.. HTC Passion과 거의 동일하다고 하는군요. 아래 사진은 현재 구글 직원들이 테스트하고 있는 구글폰을 찍은 사진이라고 합니다.
구글이 직접 안드로이드를 채택한 구글폰을 만들었는데.. 어떤 식으로 판매를 하는걸까요? 아이폰의 경우 미국에서는 AT&T, 국내에서는 KT 등 특정 통신사업자와의 계약을 통해 판매를 하는데 반해, 구글은 언락(Unlocked)해서 판매한다고 합니다. 즉, 소비자는 가전제품을 사듯이 구글폰을 구입하면 되고.. 자신이 원하는 통신사에 가서 개통만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GSM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의 경우 T-Mobile과 AT&T에서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이번에 출시되는 구글폰의 경우 스냅드래곤을 채택해서 정말 빠르다고 하며, OLED를 채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구글에서 선보인 다양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기본 탑재될 것으로 보이는데..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구글보이스와 음성검색 등 다양한 구글 서비스가 있을텐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이 제대로 사고를 치는군요.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trackback from: 진짜 구글폰, 휴대폰 유통구조를 송두리째 흔든다
답글삭제루머로 돌던 구글폰이 진실로 드러났다. '안드로이드폰' 이 아니라 정말 '구글폰'이다. 물론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지만, 그동안 '안드로이드폰' 이라 불리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폰들은 일반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만드는 폰들을 얘기했었지만, 이 시장에 '구글' 이 직접 뛰어든 것이다. 즉 구글이 직접 휴대폰 제조를 해서 판매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그 첫번째 작품의 이름은 '넥서스 원 (Nexus One)'... 이름 덕분에 이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