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도 소셜(Social)과 모바일(Mobile) 열풍이 불면서 창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 또는 공모전도 나오고 있는데, 오늘은 퀄컴에서 시행하는 큐프라이즈(QPrize)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큐프라이즈는 2009년부터 퀄컴에서 개최하는 국제적인 스타트업 경진대회라 할 수 있는데, 한국, 중국, 인도, 유럽, 이스라엘, 북미 등 6개 지역에서 예선을 거쳐 본선을 가집니다. 한국은 올해부터 추가되었다고 하니.. 한국의 열기가 뜨겁긴 뜨거운가 봅니다.
지역예선에서 우승하는 팀(회사)에게는 100,000 달러의 상금이 주어지고.. 세계적인 스타트업 경진대회인 데모(Demo)에 출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본선에서 우승한 회사(팀)에는 150,000 달러의 상금이 주어지는데.. 상금은 현금이 아니라 Convertible Notes로 지급되는 점이 조금 아쉽네요.
참가자격은 초기투자를 희밍하는 IT관련 초기기업 및 개인 예비창업자인데.. 초기기업의 경우 기관투자를 받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소규모 투자는 예외를 적용해 준다는군요) 개인이 우승하는 경우에는 법인 설립이 완료되어야 상금을 수여하는데.. Convertible Notes이니 당연한 결론인 듯 합니다. ㅎㅎ
9월14일에 시작되었는데.. 아직 홍보가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사업계획서 제출 마감은 12월 14일까지이고.. 내년 1월10일에 지역예선 우승자를 발표하고, 내년 3월에 미국에서 개최되는 데모에 참가하는 일정입니다.
이 행사는 제가 참여하고 있는 벤처스퀘어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는데.. 자신이 만들 제품이나 서비스에 자신이 있으신 분은 지금 응모해 보시기 바랍니다.
큐프라이즈에 대한 응모는 여기를 참고하시고.. 보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는 분은 영문 페이지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