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아이폰, 구글의 안드로이드폰, 스카이프의 스카이프폰. 그 다음은 뭘까요?
많은 분들이 페이스북이 '페이스북폰'을 만들 것이라는 추측을 많이 했는데, 페이스북은 자체 OS를 개발하거나 전용 스마트폰을 만들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 대신 페이스북이 택한 방법은 모든 휴대폰을 소셜(Social)하게 만드는 전략인 '싱글싸인온(Single Sign On)'이었습니다. (작년 11월에 발표되었는데 이제야 소식을 전하게 되었습니다.ㅠㅠ)
페이스북의 싱글싸인온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스마트폰에서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한 경우 페이스북 싱글싸인온 기능을 탑재한 어플에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한 번에 로그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각 어플에 페이스북 연동 기능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용 페이스북 커넥트를 거치지 않아도 페이스북 계정으로 자동로그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용자의 편의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어플리케이션이 페이스북이 공개한 싱글싸인온API를 자사 어플에 적용해 놓아야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현재 안드로이드 OS뿐만 아니라 애플의 iOS에도 가능하며, 이 기능은 그루폰, 징가포커, Flixster, Loopt, SCVNGR, 옐프 등의 안드로이드 어플에 먼저 적용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싱글싸인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소니에릭슨은 이런 페이스북 싱글싸인온 기능을 자사 안드로이드폰에 전면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휴대폰 제조사로 소니에릭슨이 최초로 전면 도입하는 것이라 흔히 말하는 '페이스북폰'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 같은 분위기네요.
페이스북의 올해 목표가 '모바일에서의 경험 통일'이라고 밝혔다고 하는데.. 이용자들의 모바일폰에서 페이스북 계정으로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의미에서 보자면, 싱글싸인온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소니에릭슨은 페이스북 싱글싸인온을 적용하기 위해서 안드로이드용 페이스북 어플을 스마트폰에 선탑재할 예정이며, 최초 스마트폰 셋팅 과정에서 페이스북 계정을 연동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을 처음 개통할 때 구글 계정을 연동하는데.. 앞으로는 페이스북 계정도 연동해야 할 듯 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페이스북은 '페이스북폰'을 만들 계획이 없습니다. 싱글싸인온 기능을 통해 이용자가 휴대폰에서 보다 소셜한 경험을 하는 것에 치중한다고 하는데.. 제가 보기엔 이게 전용 페이스북폰보다 더 무서운 전략으로 생각되는군요. 삼성이나 LG 등 국내 제조사들의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도 궁금해지고 말이죠.
마지막으로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어 헛갈리는 분을 위해...
웹사이트에서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로그인(이전에는 페이스북커넥트라고 했죠)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자사 사이트에서 페이스북 정보를 이용해서 회원가입을 받을 수도 있는데.. 이는 페이스북 등록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특정 사이트에서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하지 않아도 친구들의 활동내역을 보여줄 수 있는 즉각적 개인화 기능도 있고, 오늘 소개해 드린 모바일에서 페이스북 계정으로 따로 로그인하지 않아도 되는 페이스북 싱글싸인온이 있습니다.
자신의 서비스에 알맞는 방법을 찾아서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