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24일 월요일

[앱리뷰] 안드로이드 앱 순위를 알 수 있는 앱머써

전 세계적으로 아이폰에 이어 안드로이드폰의 인기가 높아가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아이폰의 인기가 여전하지만.. 갤럭시S의 선전에 힘입어 안드로이드를 채택한 휴대폰 판매가 아이폰을 넘어선지 오래되고 말이죠.

아이폰의 인기 배경이 애플 앱스토어라는데 거의 이견이 없을 것 같은데, 이는 안드로이드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에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마켓이 있지만, 각 이통사가 제공하는 개별 어플리케이션 장터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SK텔레콤의 'T스토어'가 1억 다운로드를 달성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T스토어를 통해 어플을 다운받을 때 항상 궁금한 것이 있는데.. 바로 어떤 어플리케이션이 다운로드가 많이 되고 인기가 많은가에 대한 관심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과 T스토어 모두 자체적인 로직에 따라 어플을 추전해 줄텐데.. 얼마나 많이 다운로드되었는지.. 얼마나 많이 이용되는지에 대해서는 알 방법이 없어 답답합니다.

이런 궁금증을 해소해 줄만한 어플리케이션이 나왔는데.. 바로 '앱머써'입니다. '앱 뭐 써?'를 발음 그대로 어플 이름으로 지은 듯 하네요.

앱머써는 이용자들의 어플리케이션 이용량 분석을 통해 T스토어와 안드로이드마켓에 등록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통합 순위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T스토어에 가면 개별 어플에 대한 다운로드 수 등은 확인할 수 있지만.. 전체 순위를 알 수가 없었는데, 이제 앱머써를 통해 어떤 어플리케이션이 인기가 있는지 금방 알 수 있게 된 셈이네요.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기간(일간/주간/월간)과 대상(전체/유료/무료/급상승/New순위)를 선택하면 안드로이드마켓과 T스토어에 등록된 어플의 통합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월간 전체 어플을 대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한 앱의 순위를 조회한 것입니다. 카카오톡이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네이트온, 폰꾸미기, 싸이월드 등이 상위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유선 인터넷에서는 네이버/다음 등 포털 사이트가 상위권을 독식하고 있는데.. 무선앱의 경우 네이버가 9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앱머써의 경우 무선웹페이지에 접속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안드로이드마켓과 T스토어에 등록된 무선앱만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겠지만, 여튼 포털 앱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지 못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는 듯 합니다. 즉, 유선 환경과 무선 환경에서 이용자들이 자주 쓰는 서비스에만 분명한 차이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서비스가 제공하는 순위가 정확하다는 전제가 있어야 하겠죠.)

아래는 월간 다운로드 순위입니다. 주간 순위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데.. 유선 웹에서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와 스마트폰에서 주로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앱머써는 다운로드/이용횟수/추천 수에 따른 순위뿐만 아니라 친구들이 어떤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지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내 주소록에 등록되어 있는 친구 또는 친구의 휴대폰 번호를 이용해서 친구 맺기가 가능한데.. 친구를 맺은 후에는 친구가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 목록을 친구한테 공개하기 싫은 분들도 계실텐데.. 설정 메뉴를 통해 자신의 어플리케이션 리스트 공개 여부를 설정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친구에게 숨기고 싶은 어플리케이션이 아니라면 굳이 공개안할 이유는 없을 듯 한데 말이죠.

앱머써를 통해서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앱을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호기심 때문에 수 많은 앱을 자신의 스마트폰에 설치하지만.. 자주 이용하는 앱은 한정되어 있는 것이 사실인데, 앱머써를 통해 어떤 어플을 많이 이용하는지 알 수 있어 편리하네요. 저는 최근에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트위터/페이스북/플리커/포스퀘어에 한꺼번에 공유할 수 있는 픽플즈를 가장 많이 이용했네요. 출근 시간마다 확인하는 서울버스도 많이 이용하고 말이죠.

요즘 QR코드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경우도 많고.. 명함에 QR코드를 넣는 분들도 계신데, 앱머써는 QR코드를 읽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앱머써는 위젯도 제공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홈화면에 앱머써 위젯을 설치하면 굳이 앱머써를 실행하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많이 쓰는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의 화면을 1초 이상 누르면 위젯을 추가할 수 있는 거는 알고 계시죠?

 

앱머써를 이용하면서 의문이 드는 부분도 있습니다. 제가 자주 이용하는 앱과 높은 순위에 올라 있는 앱 중에 일치하는 것이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런 어플리케이션을 정말 많이 이용할까라는 의문이 드는 몇 개의 앱도 있고 말이죠.

유선 웹페이지에는 방문자수를 체크해서 어떤 사이트가 인기가 많은지를 보여주는 서비스가 여럿 있고, 오래 동안 순위를 발표해 왔기 때문에 그 만큼의 공신력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작년부터 국내에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보급되어 벌써 700만대가 넘었다고 하는데, 사람들이 어떤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자주 이용하는지에 대한 통계가 거의 없는 상태인데, 앱머써가 스마트폰의 앱 이용행태에 대한 정확한 통계를 제공해 줄 것을 기대해 봅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우리에게 익숙한 유선웹 서비스 순위와 무선 어플리케이션 이용행태에는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이고, 앱머써를 통해 어떤 앱이 인기가 있는지를 알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이런 순위가 광고주와 무선앱 개발에 뛰어들려고 하는 분들에게도 의미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지 않을까요? 단, 앱머써가 제공하는 정보가 정확하다는 전제가 있어야겠지요.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