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꽤 많은 시간을 들여서 제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정리했습니다. 원래 네이버에서 시작했던 블로그를 기반으로 만들었는데, 3년 전의 카테고리라 현재 제가 포스팅하는 것과 맞지 않는 부분이 너무 많았습니다. 정리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는 시달려 왔는데, 그 동안 꾸준히 포스팅을 한 덕에 감히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었는데... 오늘 드디어 결행해 버렸습니다.
새로 바뀐 카테고리에 대해서 잠시 설명을 드리자면..이전 VoIP Analysis라는 항목과 News Briefing에 두리뭉실하게 묶여 있던 VoIP 관련 글을 제가 요즘 포스팅하는 방향에 맞춰서 세분화했습니다.
Skype News : 제가 포스팅하는 내용의 1/3 이상이 스카이프와 관련된 내용인데.. 카테고리를 별도로 분리하고, 하위 카테고리로 또 다시 세분화했습니다. 국내 스카이프 소식, 스카이프 서비스 중 Mobile, Extras 등으로 세분화해서 굳이 검색을 하지 않더라도 직관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해외 VoIP News : 해외에는 스카이프 외에도 다양한 사업자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카이프를 제외한 나머지를 이 카테고리로 분리했습니다. 하위에는 제가 요즘 주목하고 있는 세 가지 주제(Social Communication, Mobile VoIP, Flash VoIP)를 따로 분리하여..글을 읽으시는 분이 편리하게 관련 글을 찾을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국내 VoIP News : 국내 VoIP 소식만 따로 모았습니다. 현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소스가 적어서 하위 카테고리를 두지는 않았는데, 향후 정보량이 늘어나면 늘리도록 하겠습니다.(늘렸으면 좋겠습니다.)
Web2.0 : VoIP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웹2.0의 흐름 위에서 VoIP를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유용한 소식을 계속 전해 드리고, 포스팅을 많이 한 구글과 애플은 하위 카테고리로 분리했습니다.
mushman's Column : VoIP나 기타 IT전반에 대한 저의 생각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일단 이전에 작성한 글 중에 몇 개를 뽑았는데, 향후에는 단순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저의 소신을 자주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Blog/Blogger :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까 블로그 행사나 블로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올해 국내 블로그스피어가 더욱 성장할 것 같은데, 블로그 내의 다양한 소식도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사/정치 : 아무리 IT전문 블로거라고 하지만 가끔 국내에서 벌어지는 시사/정치적인 문제에 대해서 포스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역사적인 순간만을 골라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Review :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외부에서 리뷰 요청을 받을 때도 있고, 제 스스로 리뷰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카테고리에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못다한 이야기 : 이 카테고리는 미투데이의 블로그 포스팅 기능을 이용한 것입니다. 바빠서 글을 쓰지 못하는 경우 미투데이에 간단한 메모 형식을 빌어 신선한 소식을 계속 전해드리겠습니다.
카테고리를 정리해 놓고 보니 정말 속이 시원하네요.. 그 동안 저도 무척 맘에 들지 않았는데...원하시는 내용을 이전보다 빨리 찾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스카이프 관련 글만 따로 모아서 "Skype Inside-스카이프 비공식 블로그"를 따로 만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실험할 것이 있어서 만든 것인데.. 일단 본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내용 중에 스카이프 글만 따로 모아서 관리할 예정입니다. 나중에 활용 방안이 생기면 제 생각을 다시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