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간으로 오늘 새벽에 애플은 아이폰의 새로운 버전인 아이폰2.0을 공식 발표했다. 미국 현지에서도 테크크런치 등 IT전문 팀블로그가 블로그를 통해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도하는 등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현재 아이폰은 출시 1년이 갓 넘었지만, 아이폰을 출시한 애플은 세계 10대 휴대폰 제조업체로 올라서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그 동안 애플은 자신만이 아이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폐쇄적인 정책을 고수해서 비판을 받아 왔는데, 이번에 외부 개발자가 애플에서 제공하는 SDK, API를 이용해서 아이폰용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을 끌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애플 아이폰의 개발자 프로그램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아이폰, 이제는 기업용 시장으로 진군..
이번에 공개된 아이폰2.0의 가장 큰 특징은 기업 이용자를 정조준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업용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RIM사의 블랙베리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 아이폰2.0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익스체인지 액티브싱크(Microsoft Exchange ActiveSync)를 공식 지원한다. 아이폰에서 회사 메일이나, 일정관리, 주소록 등을 이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또한 시스코와 협력해서 아이폰을 통해 주고받는 회사 내 정보의 보안을 한층 강화했다고 한다.
외부개발자에게 SDK 공개..개발 프로그램은 애플 스토어를 통해 배포
애플은 아이폰의 입력수단으로 제공되는 일명 코코아터치(Cocoa Touch) 등을 포함한 대부분의 기술을 SDK 형태로 외부에 공개해서 외부 개발자가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 SDK는 3가지로 구분되는데, 회원가입하고 누구나 다운받을 수 있는 무료버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상용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표준프로그램은 99달러, 특정 회사에서만 사용하기 위한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은 299달러에 제공한다.
개발자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developer.apple.com/iphone/program/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외부 개발자가 개발한 프로그램의 배포는 애플 아이튠즈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여기서 한가지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프로그램 개발자와 수익을 나눈다는 점인데, 70%를 개발자에게 준다고 한다. 일반 이용자가 아이튠즈를 통해 외부 개발자가 개발한 프로그램을 당장 다운받을 수는 없다고 하는데, 올 6월부터 다운로드가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애플 아이폰의 SDK를 이용해서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한 데모도 있었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AOL의 인스턴트 메신저, 세일즈포스닷컴, 세가 등이 아이폰용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아이폰에서 VoIP는 가능할까?
아이폰의 SDK가 외부에 공개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가장 관심이 갔던 분야는 VoIP이다. 아이팟터치를 해킹해서 VoIP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도 이미 나와 있지만, 애플에서 SDK를 공개하면 VoIP용 소프트웨어를 자유롭게 탑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은 AT&T의 3G망을 이용하는 것은 안되고 와이파이(WiFi)를 이용한 VoIP는 가능하다고 한다. 애플은 여전히 통신사업자와의 마찰을 최대한 줄이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는 듯 한데, 애플이 VoIP에 진출하는 일은 당분간 없을 것 같다. 전면 개방이 아니라 좀 아쉽지만, 요즘 WiFi를 많이 이용하니까 많은 VoIP 사업자들이 아이폰용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내 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스카이프가 올 여름 이전에 아이폰/아이팟터치용 프로그램을 내놓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애플에서 공개한 SDK를 이용해서 외부개발자가 개발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서 1억달러에 이르는 아이펀드(iFund)가 조성되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개방과 공유라는 웹2.0의 화두가 실제 돈도 벌어다 주는 현실이 되어 가는 듯 한데, 구글의 개방형 이동전화 플랫폼인 안드로이드는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2008/01/22 - 아이폰 기업시장까지 노린다
2008/01/15 - 구글, 애플 아이폰 전용 인터페이스 출시
2008/01/01 - 아이팟터치에서 인터넷전화 거는 방법 공개
2007/12/19 - 아이팟터치에 마이크 달고 인터넷전화 이용하는법
2007/12/13 - 애플의 VoIP 시장 진입 시나리오
2007/12/07 - 자자(Jajah), 아이폰/아이팟터치 전용 서비스 출시
2007/11/13 - 구글, 천만불 걸고 이동전화 시장 뒤흔든다
2007/10/16 - 아이팟 터치에서도 전화를 걸어보자
2007/09/27 - 아이폰에서 VoIP 이용하기 : Truphone
2007/09/11 - 아이폰 Unlock 소프트웨어 온라인 판매 개시!!
2007/08/16 - 애플 아이폰에서 Skype 이용하기(2) : IM+ for Skype for iPhone
2007/07/10 - 아이폰에서 Skype로 전화하기
2007/07/09 - 아이폰의 쿨한 8가지 어플리케이션
2007/06/29 - 애플 아이폰을 사지 말아야할 11가지 이유
2007/06/27 - 아이폰 전용 요금제 출시, VoIP는 가능할까?
2007/06/21 - 애플 아이폰에서 유튜브 볼 수 있다
2007/06/12 - 애플 아이폰, 12번째 아이콘의 주인공은 누구?
2007/05/16 - 애플의 아이폰 출시를 바라는 노키아
2007/03/05 - jajah와 애플 아이폰
2007/01/12 - 아이폰에서 스카이프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
2007/01/11 - 애플의 아이폰 출시, VoIP 미래는?
trackback from: 아이폰 SDK 발표, VoIP와 게임, 액티브싱크까지 모두 담는다
답글삭제예정대로 애플이 오늘 아이폰 SDK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단순히 SDK만 내놓은 게 아니라 6월에 내놓을 아이폰 2.0의 베타 버전까지 포함해 공개했더군요. SDK도 그렇지만 확 달라진 아이폰 2.0에 눈길이 쏠리는 것은 당연한 듯 싶습니다. 오늘 나온 아이폰 2.0에 관한 내용 중에 눈에 띄는 부분은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액티브 싱크를 내장한 것과 VoIP를 허용하는 것, 그리고 멀티 터치 게임 등이었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용 애플리케이션..
trackback from: [정보] 아이팟 터치 SDK 공개, 그리고?
답글삭제아이팟 터치 SDK 공개, 그리고? 참고 사이트: http://gizmodo.com/, http://www.zdnet.co.kr SDK 다운로드 주소: http://developer.apple.com/iphone/program/ 드디어 수많은 아이팟 터치, 아이폰 유저들이 기대하고 있었던 SDK가 공개되었습니다. 내용이 기대에 크게 부응하지 못했지만(일반유저들에게) 적어도 어떤 형태로 아이폰, 터치의 발전이 이루어질지에 대해 짐작해볼 수 있는 좋은..
아이폰용 스카이프나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답글삭제그나저나 MyLG 070이 아이폰을 들여와 VoIP 폰으로 뿌리면 어떨까요? ㅎㅎㅎ
@칫솔 - 2008/03/07 12:36
답글삭제아이폰/아이팟터치용 스카이프는 올 여름 쯤에 나올 것 같습니다. LGT에서 아이폰을 들여오면 되는데.. CDMA라 어려울 것 같아요.. 아이폰은 GSM 기반이라..LGT는 3G 서비스도 안하니까.. 더 그렇겠죠..뭔가를 바꾸려면 애플 쪽에서 많은 일을 해야 할 것 같은데.. 과연 해 줄지 의문스럽네요..
trackback from: iPhone, 마침내 MS Exchange 지원
답글삭제결국 올 것이 왔다. 이제 기업에서 iPhone을 구입해야할 이유가 하나 더 생겼다. 미국 현지시각 3월 6일, Apple의 CEO Steve Jobs는 지난번 예고했던 SDK 발표와 함께 몇가지 소프트웨어 로드맵에 대해 발표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이는 것은 바로 iPhone이 Microsoft의 Exchange 서버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사실, Apple이 MS Exchange 메일 서버를 지원한다는 것은 예측밖의 일이다. SDK가 공개..
아이폰에 voIP가 탑제되는 순간이 애플이 본심이 드러나는 시기가 되겠군요. 디바이스와 사용자 사이의 거간꾼으로 이통사를 포지셔닝하는 전략을 이미 수립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내요.
답글삭제@egoing - 2008/03/08 09:20
답글삭제아직 애플이 VoIP에 대한 방향을 잡지 못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외부 사업자가 아이폰을 통해 VoIP를 어떻게 하는지.. 이용자의 반응은 어떤지 살펴본 다음에.. 자신의 행보를 결정하지 않을까요?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너무 늦었네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