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에 제 블로그를 통해 새롭게 선보인 블로그 수익모델에 대해서 살펴본 적이 있다. 지금까지 블로그 수익모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구글 애드센스라 할 수 있을텐데.. 광고단가가 너무 낮아져서 그런지 예전만한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블로거들의 사랑을 점점 더 잃어가고 있는 느낌이다.
블로거에게 가장 좋은 수익모델이라고 한다면 자신이 쓴 글에 대해서 정당한 댓가를 받는 것일텐데.. 요즘 나온 블로그 마케팅을 보면 기업이 의뢰한 특정 주제 또는 상품에 대한 리뷰가 주를 이루고 있고.. 블로거가 자유롭게 쓴 글에 대해서 댓가를 지불하는 곳은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세상의 모든 것에 대한 리뷰를 표방하고 있는 레뷰가 시즌3 서비스로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가 바로 캐쉬백 리뷰라는 것이다. 레뷰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면.. 레뷰 회원들의 추천에 의해 레뷰 캐쉬가 적립되는 방식으로.. 자신의 블로그에 쓴 글이라면 주제에 관계 없이 아무거나 등록이 가능하다.
이 기능은 지난 2월에 처음 선을 보였는데.. 그 당시만 하더라도 레뷰 편집자가 우수한 리뷰 컨텐츠를 매일 선정해서 천원에서 최대 2만원까지의 레뷰 캐쉬를 지급했는데.. 너무 부담이 커서 그런지 회원들의 추천에 따라 캐쉬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변경한 듯 하다. 저의 경우 3월에는 한 건의 포스트로 1만원이 적립된 적도 있었는데.. 이제는 레뷰 편집자가 컨텐츠를 선정해서 캐쉬를 지급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고(없는 것은 아닌 듯 하다) 회원들의 추천 수에 따라 캐쉬를 적립해 주는 방식이다.
자신의 블로그 컨텐츠에 대해 회원들의 추천을 통해 현금으로 전환 가능한 캐쉬가 적립된다는 것은 요즘 같은 불경기에 또 다른 수익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심 있으신 분은 얼릉 자신의 블로그를 레뷰에 등록해 보시기 바란다.
이번에 이벤트를 하고 있는데..자신의 블로그에 있는 컨텐츠를 리뷰로 등록한 사람을 대상으로 닌텐도위 등 푸짐한 경품을 지급하는 것과 아울러.. 레뷰의 캐쉬백 리뷰에 대해 자신의 블로그에 리뷰를 작성하면 레뷰 캐쉬 1만원을 적립하는 이벤트이니 관심 있으신 분은 참여해 보시기 바란다.
개인적으로 약 두 달 동안 이 서비스를 이용해 왔는데.. 캐쉬 적립 방식이 바뀌면서 수익이 처음에 비해 많이 줄어든 느낌이다.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초기에는 레뷰 편집자가 우수 컨텐츠로 선정하는 경우가 가끔 있었는데.. 최근에는 한 명이 추천할 때마다 36원이 적립되고 있다. 한 달에 30,000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최소 1,000명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는 것인데.. 수익이 적어질 가능성이 농후해 보인다. 편집자가 선정하면 캐쉬가 적립되도록 하고.. 추천을 받을 경우 적립액이 좀 더 높아야 블로거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을 듯 하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버섯돌이님 ~ 레뷰입니다.
답글삭제리뷰 감사드리구요~
초기에 레뷰 캐쉬백 리뷰를 선보여드렸을때~ 말씀처럼~ 에디터의 선정에 의해서 지급이 되는 형태였는데요~
사실 리뷰의 등록개수가 많아지다보니~ 에디터에 의해 선정하는게 한계가 있어서~
조금 더 자동화되고~ 객관적인 지급기준을 마련하다보니~ 현재와 같은 시스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말씀처럼~ 레뷰에 아직 트래픽이 많지 않아서~ 캐쉬 지급금액이 다소~ 작은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추천에 의한 캐쉬 적립 이외에도~
매주 베스트리뷰를 회원들이 선정해서~
추가적인 캐쉬를 지급하고 있고~
우수추천 회원에게도 추가적인 캐쉬를 지급하고 있는등~
추천당 캐쉬 적립 이외에도 다양하게 캐쉬를 적립하실 수 있도록~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레뷰에서도 신규회원 유치 및 레뷰를 알리기 위해서~
포털쪽에도 광고를 집행하고 있고~
다방면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트래픽이 조금은 더디게 늘고 있지만~
레뷰는 꾸준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술에 배부를순 없듯이~ 회원 여러분들의 말씀 하나하나에~
귀 기울이고 노력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RevU - 2009/05/06 14:08
답글삭제댓글 달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레뷰의 캐쉬백 리뷰에 대해서 관심이 많네요.. 앞으로 더 좋은 서비스를 보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