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생활에서 피부로 느끼는 변화 중에.. 우리 삶에 웹(Web)이라는 것이 깊숙히 들어와 있다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포털에 접속해서 뉴스와 메일을 확인하고.. 유튜브나 다음 티비팟에 가서 화제의 동영상도 확인합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네이버나 구글 등에서 검색도 하고.. 친구들 소식이 궁금하면 싸이월드나 최근 유행하고 있는 미니블로그 서비스인 트위터나 미투데이에 들어가 보기도 합니다.
저녁에 친구와 만나기로 약속이 되어 있다면.. 약속 장소로 이동하기 전에 네이버나 다음, 구글이 제공하는 지도 서비스를 이용해서 위치를 확인하고 대중교통 정보를 얻기도 합니다.
어떤 분들은 간단한 워드/엑셀/파워포인트 문서를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가 아니라 구글이 제공하는 웹기반 문서도구 서비스인 구글닥스(Google Docs)에서 해결하기도 하죠.
작년 말에 국내에 아이폰이 정식 출시된 이후에는 PC나 노트북뿐만 아니라 이동 중에도 아이폰을 통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나 모바일웹 서핑을 즐기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불과 몇 년전만 하더라도 PC를 통해서만 할 수 있었던 많은 일들이.. 최근 들어 웹브라우저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만 있다면, 많은 일을 해결할 수 있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변화를 통칭해서 클라우드(Cloud) 시대로 접어들었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개인 PC가 아니라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네트워크에 정보와 자료를 넣어놓고 필요할 때 꺼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와 같은 클라우드 시대에 파일 관리를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방법은 PC에 파일을 저장해 놓고.. 필요할 경우 USB드라이버에 담아가거나.. 또는 외장 하드디스크에 넣어 다니는 방법입니다. 저도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저의 애마(?)인 외장 하드디스크에 정보를 가득 담아 늘 가지고 다니는 편입니다.
사실 외장 하드디스크를 가지고 다니면 불편할 때도 가끔 있고.. 혹시 충격으로 인해 하드디스크가 손상되지 않을까라는 약간의 부담감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모든 서비스가 클라우드를 향해 가고 있는데.. 내 파일을 잘 보관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없는걸까요? 오늘 소개해드릴 세컨드라이브(2ndrive)가 바로 주인공입니다.
세컨드라이브를 이용하면.. USB드라이버나 외장 하드디스크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구요..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어디서든 원하는 파일을 받아볼 수가 있습니다. 세컨드라이브의 가장 큰 장점은 1테라바이트라는 놀라운 용량을 무료로 제공해 준다는 점인데요. 제 외장하드디스크가 360GB인데.. 약 3배 많은 용량을 공짜로 이용할 수가 있다는 것이죠. 우리가 가지고 있는 PC에 보관되어 있는 모든 자료를 넣고 써도 넉넉한 공간입니다.
세컨드라이브 전용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하면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세컨드라이브 전용 폴더가 생기는데요. 여기에 업로드하고자 하는 파일을 끌어다 놓기만 하면 클라우드(Cloud)에 파일을 보관할 수가 있고..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어디서든 다운로드받을 수가 있습니다.
자신의 PC에 있는 사진, 동영상, 음악, 문서 등 모든 파일을 그냥 올리시면 됩니다. 게다가 친구와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서.. 자신이 파일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친구가 가지고 있다면 아주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과 같이 용량이 큰 파일의 업로드를 더욱 빨리할 수 있도록 전용 업로드 프로그램인 '세컨드라이브 업로더 Pro'도 제공하는군요. 제가 700MB 동영상을 올려봤는데.. 생각한 것보다 속도가 너무 빨라 깜짝 놀랐습니다.
세컨드라이브의 또 다른 장점은.. 이동 중 자신의 스마트폰을 통해서 자신이 올려놓은 파일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바로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파일을 업로드하는 기능이 없다는 점은 좀 아쉽긴 하지만.. PC를 통해 클라우드에 올려놓은 파일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진도 볼 수 있고.. 워드/엑셀/파워포인트/PDF 파일의 내용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음악과 동영상은 세컨드라이브 내에서 재생이 가능해서.. 아주 좋네요.
아이폰에서 동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MPEG4로 변환을 해야 하는데.. 세컨드라이브는 자체적으로 동영상변환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동영상 파일을 클라우드에 올리고.. 즉시 재생이 안되는 경우 자동변환 기능을 이용해서 세컨드라이브에서 볼 수가 있다는 이야기죠.
아래는 제가 직접 올린 동영상을 스트리밍으로 보는 걸 캡쳐한 화면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아이폰에 보관되어 있는 파일이 아닌 클라우드에 있는 파일을 불러오면서 보여주는 스트리밍 방식이라 데이터 트래픽이 많이 발생해서 요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옵션 항목에서 3G망 사용을 금지할 수도 있으니.. 꼭 셋팅해서 요금 폭탄을 피해야 합니다.^^
저에게 아이폰이 생기고나서 이전에 썼던 아이팟터치를 아들녀석에게 줬는데.. 영어로 된 애니메이션을 올려놓고.. 계속 보면 영어 공부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세컨드라이브에서 친구 잘 사귀면 좋은 컨텐츠도 무궁무진하게 공급받을 수 있을 것 같고 말이죠. 클라우드 영역으로 나오면.. 공유할 수 있는 컨텐츠도 많아지겠죠.
잠시 이용하면서 불편한 점도 있었는데.. 윈도우 외에는 이용할 수가 없다는 점, 그리고 어떤 PC에는 프로그램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도 더러 있더군요. 또한 개인적으로 우려스러운 점은 이용자들이 클라우드에 올린 컨텐츠에 대한 저작권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어떤 식으로 헤쳐갈 것인가에 대한 문제인데.. 피디박스의 경험을 살려 잘 할 것이라 믿겠습니다.
세컨드라이브에서는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 출시 기념으로 다운로드받은 이용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아이폰을 주는 이벤트도 하고 있네요. 1테라바이트라는 용량과 아이폰에 음악과 동영상을 직접 볼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유용한데요.. 여러분도 세컨드라이브를 직접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일단 올린 파일들은 사용 기한이 걸리죠. 그래서 일주일이 지나면 사라진다는. 기한이 없게 저장하는 방법도 있긴 한데, 그렇게 간단하진 않네요. 역시 공짜는 없다는. 단기간에 대용량 파일을 저장하는 데에는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반 영구적으로 계속 저장할 공간으로 활용하기엔 좀 무리가 있네요.
답글삭제역시 사용기간이 에러... N드라이브는 그런게 없어서 좋긴한데, 갈수록 한번에 올릴수 있는 용량크기같은 용량제한이 더 심해지는듯.
답글삭제반영구적으로 계속 저장을 못한 다는 것은 아쉽지만
답글삭제그래도 자동으로 동영상 변환이 된다는 것은 큰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ㅎ
용량도 크고 자주 사용할듯 싶네요 ^^!
좋은 글 잘읽고 좋은정보 잘 얻어갑니다~
동영상 자주보는 사람들한테는 꽤괜찮은 서비스라고 생각되네요
답글삭제사용기한이 30일이라서 불만이 많으신 분들 계신데 어차피 동영상 보는 사람들은 계속 동영상을 주기적으로 바꿔줄텐데 30일이라는 시간도 충분하다고 생각되네요. 그리고 사용기한이 걸리신다면 나중에 유료서비스 나온다는데 세컨드라이브에선 그렇게 비싸게 하진 않는다고 말하더군요 전 그말을 믿고 기다리고있는 중이고...
어쨌든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아서 어플로서는 잘 모르겠지만
답글삭제이것저것 많이 가지고 다니는 대학생들에게는 매우 좋을 것 같네요
과제같은거 USB에 안넣어두 되고..
설치를 해야된다는 과제가 있긴 하지만 윈도우 세븐이나 비스타가 아니면 설치하는것도 쉽고 개인적으로 강추 ! ㅎ
trackback from: 1TB의 용량을 아이폰에서! 세컨드라이브
답글삭제지금까지 아이폰에 사진이나 PDF 파일 등을 넣어 간편하게 볼 수 있는 어플은 다양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Air Sharing을 초기부터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 어플들은 아이폰의 용량 중 일부분을 스토리지로 사용해 음악이나 사진, 문서 등을 넣어서 볼 수 있다는 점이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어플은 내장 메모리에 저장할 수도 있지만 온라인 스토리지로 자그마치 ‘1TB’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바로 현재 나우콤에서 오픈베타를 진행하고 있는 2nd..
이거 아이팟으로도 가능한가요?
답글삭제아이팟도 아이폰이랑 비슷하려나?
trackback from: 무료 파일뷰어 비교 : 2ndrive & Dropbox
답글삭제오늘은 국내 서비스인 세컨드라이브와 외국 서비스인 Dropbox를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두 서비스는 여러모로 비슷합니다. 둘 다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를 진행 중이고 스토리지에 자료를 백업할 수 있으며 또한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도 제공해 파일뷰터로서의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두 어플을 비교해 어떤 장점, 단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용량 2ndrive와 Dropbox는 온라인 스토리지를 지원하는데요. 세컨드라이브는..
가끔 다음 홈피를 타고와서 주인장님 글을 보고는 하는데, 컴이나 전자기기에 문외한이라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다름아니라, 아이팟터치를 구매하려다 아이폰이 한국에 출시되었는데요.
아이폰으로도 아이팟터치와 동일한 음악/영상을 즐길 수 있는지 궁금하구요.
또, 아이폰을 미국에서 구매하고 한국으로 들여와서 사용할 수 있는지,
혹은 반대로 가능한지 무척 궁금하네요. 미국에 출장으로 7월에 가게 될 경우 아이폰 새로운 모델을 볼 수 있다는데 구입하면 한국에서 쓸 수있는지요?
주변에 물어볼만한 잘아는 젊은 사람이 없어서 여기에 질문드리오니
간단히 답변해 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꾸벅~
제가 그 하드 들고다니다가 하드 망가져서 파일들 다 날린 사람인데요 ㅠㅠ 정말 충격이 이루 말할 수가 없었는데 ㅜㅜ 좀더 세컨드라이브를 일찍 알았더라면 싶네요 ㅜㅜ
답글삭제차라리 세컨드라이브가 유료시스템이 되서 제한도 없고 용량도 더 늘어났으면 좋겠어요
@윤혜진 - 2010/03/31 20:25
답글삭제아이팟터치에 있는 기능은 아이폰에 그대로 다 있습니다. 음악이나 동영상 감상과 관련해서는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아이폰을 구매해서 오면 사용할 수가 있는데.. 신규 모델인 경우 국내 전파인증을 통과한 제품만 이통사에서 개통해 줍니다. KT에서 전파인증을 받은 제품을 출시하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개인적인 비용을 부담해서 전파인증을 받아야.. 국내에서 사용할 수가 있을 겁니다. 물론 아이팟터치나 와이파이만 지원하는 아이패드는 그냥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dier - 2010/04/01 11:29
답글삭제조만간 유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던데요. 좀만 기둘려 보시죠.
아직도 아이폰에 익숙해지지않아서 어플들을 어떻게 사용할지 몰라서 이것저것 알아 보고 있는데 좋은 정보 잘얻어갑니다 ^^
답글삭제아이폰은 왜이렇게 어려운가요; 벌써 늙은듯한 기분이 ; ㅎㅎ;
애플사의 고민인 동영상 변환을 이렇게 하는군요
답글삭제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용량이 작은 파일들은 제한 기간도 없더라구요~
답글삭제정말 용량의 끝을 보여주는 듯한 세컨드라이브
정말 좋아요
정말 유용한 서비스네요
답글삭제다만 아쉬운점은 mac용이 없다는걸까요 ^^; ..
얼른 mac용 세컨드라이브도 개발되길 . ..
세컨드라이브 1.0.5 버전이 업데이트 됐는데요.
답글삭제심지어 동영상 자막까지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자막 ON/OFF, 싱크조절까지 가능하다네요.
미드나 애니로 언어공부할 때 완전 유용합니다.
게다가 저장공간도 1TB에 무료라서 정말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마치 KMP플레이어나 곰플레이어가 아이폰 용으로 나온듯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