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21일 일요일

네이트 커넥팅.. 좀 더 열어주면 안되겠니?

네이트를 제공하는 SK컴즈도 드디어 마이크로블로그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트위터가 불러일으킨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는 페이스북과 더불어 실시간 소셜웹(Real-time Social Web) 서비스를 대표하는 서비스로 자리를 잡았고, 국내에도 그 위세를 떨치고 있는 중이죠.

네이버는 일찌감치 미투데이를 인수해서 작년 한 해 동안 트위터와 치열한 경쟁을 펼쳤고, 다음도 올 초에 요즘(Yozm)을 앞세워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소셜웹의 원조라 할 수 있는 싸이월드를 제공하는 네이트도 '네이트 커넥팅'이라는 서비스로 이 경쟁에 합류했으니.. 올해는 트위터와 토종 포털 3사간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이트커넥팅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 싸이월드 일촌과 네이트온 친구 중에 커넥팅할 사람을 고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트위터, 미투데이, 요즘 등에서는 일일이 찾아다니며.. 친구 맺기를 해야 하는 반면, 기존에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과 편리하게 친구를 맺고.. 해당 친구들의 글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물론 이 장점은 큰 단점으로도 작용합니다. 현재는 싸이월드 일촌이나 네이트온 친구들 외에는 별도의 친구 맺기를 할 수도 없고.. 저처럼 싸이월드나 네이트온을 잘 이용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친구맺기의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이죠. 커넥팅 친구를 만들려면.. 싸이월드와 네이트온에서 열심히 친구를 만들어야 한다는 아이러니가 존재하는 셈인데, 기존 자원을 너무 울궈먹는 것은 아닌지?

네이트 커넥팅은 미투데이나 요즘과 같이 독립적인 서비스라기 보다는 지난 번에 네이트가 선보인 네이트 커넥트의 한 부분으로 보입니다. 네이트 커넥트에서는 외부 서비스를 싸이월드나 블로그 등으로 퍼올수 있는 스크랩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렇게 퍼온 내용을 커넥팅을 통해서 친구(피플)과 다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SK컴즈에 인수된 이글루스 블로그 글도 커넥팅으로 불러와서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네이트 커넥팅을 요약하면.. 기존 싸이월드/네이트온 친구 중 해당 친구가 쓴 글을 볼 사람만 선택해서 150자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작성하면 됩니다. 딱 여기까지입니다. 다른 친구를 추가할 방법도 없고.. 트위터처럼 외부에서 글을 작성해서 네이트커넥팅에 올릴 방법은 더더욱 없습니다.

국내 사업자들도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성장에 자극받아.. 좀 더 개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 같은데, 갈 길이 아직 머네요. 페이스북의 경우 자사의 플랫폼을 개방해서 외부사업자가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고, 외부에서 페이스북을 이용할 수 있는 페이스북 커넥트(Facebook Connect)를 통해 모든 웹을 소셜화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페이스북은 미국 내에서 구글을 제치고 1위 사업자로 우뚝 서기도 했습니다.

최근 트위터도 페이스북 커넥트에 자극받아 이와 비슷한 @anywhere 전략을 발표하고.. 조만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는 자사 서비스에만 이용자를 가둬두는 전략이 아니라.. 자사 내부에 쌓여 있는 정보를 외부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서비스의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는 적극적인 전략입니다.

이런 면에서 네이트가 제공하는 커넥팅을 비롯한 네이트 커넥트의 전략은 페이스북이 3년 전에 자사의 플랫폼을 개방한 것과 비슷합니다. 좀 더 크게 개방해서 국내 웹서비스에도 활력을 주시고.. 서비스 영향력도 확대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편.. 네이트마저 네이트 커넥팅을 통해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에 진입했으니, 트위터와 토종 3사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이용자들이 고를 수 있는 서비스도 그만큼 늘어난 셈인데, 과연 누가 승자가 될지 궁금합니다. 단, 제 생각에는 트위터에서 주로 활동하시는 분들은 미투데이, 요즘, 네이트 커넥팅으로 가지는 않을 듯 합니다.

[관련글]
트위터 @anywhere 발표, 페이스북 커넥트와 맞대결
다음 마이크로블로그 '요즘' 간단 살펴보기
네이트의 개방.. 성공할 수 있을까?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2개:

  1. 글 내용 중 외부에서 글을 올리는 방법은 있습니다.



    커넥팅 관리 > 외부 블로그 등록에 있고, 현재는 이글루스만 되지만,

    이 기능이 있다는건 외부 서비스가 확장된다는 말이 아닐까요.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대인배 다음 검색. 다른 검색엔진 연결 서비스
    불과 몇년전만 하더라도 A라는 검색엔진에서 검색하다가 원하는 결과가 안나오고 그러면 하단에 B, C, D의 다른 검색엔진으로 쿼리를 넘겨주는 링크들이 존재 했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이것이 없어지게 되었다. 최근 다음과 Bing이 검색 제휴를 맺었다느니 하는 것을 보게 되지만 예전처럼 한곳에서 이리저리 타고 다니는것이 안되어서 아쉽기는 마찬가지다. 그런데 다음에서 다른 검색엔진을 찾는것이 가능하다. (이건 뭐 번거롭기는 마찬가지지만... 3번 손..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