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14일 일요일

어떤 장소가 가장 인기 많은지 보여주는 SocialGreat

올해 가장 주목받을 웹 서비스 중의 하나가 모바일 소셜 위치 서비스(Mobile Social Location Service)가 될 것이라는 점에는 별 이견이 없는 듯 합니다. 미국 시간으로 3월 12일부터 시작된 SXSW Interative 행사에는 포스퀘어(Foursquare), 고왈라(Gowalla), 브라이트카이트(Brightkite) 등 위치기반 소셜 서비스가 저마다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중입니다.

특정 서비스 내에서 어떤 장소가 인기 있는지는 해당 서비스에 가서 확인을 할 수 있지만.. 각 서비스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통틀어 가장 인기 있는 장소가 어디인지를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런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했는데.. 바로 오늘 소개해 드릴 소셜그레이트(SocialGreat)입니다. 이 서비스의 슬로건인 'Where's the crowd?'에서 드러나듯이..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이 어디인지를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의 특징은 다른 서비스가 공개한 정보를 불러와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한다는 사실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트위터, 포스퀘어, 고왈라, 그래피티지오, 브라이트카이트 등의 위치 기반 서비스에 이용자가 올린 정보를 종합해서.. 어떤 장소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아래그림은 SXSW가 열리고 있는 텍사스주 오스틴에 대한 정보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포스퀘어가 자사 서비스에 쌓여 있는 정보를 외부에 통째로 제공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물론 포스퀘어가 모든 사업자에게 자사의 정보(Firehose)를 통째로 제공하는 것은 아니고.. 일부 사업자에게만 제공하고 있지만, 조만간 외부에 모든 것을 공개할 날도 머지 않은 듯 합니다.

이런 정도면 포스퀘어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이용해서 새로운 위치기반 소셜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도 가능할 것인데.. 위치 기반 서비스에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아주 큰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포스퀘어의 API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트위터 API를 이용해서 수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나왔듯이.. 포스퀘어를 비롯한 소셜위치 서비스의 API를 응용해서 수 많은 써드파티 서비스가 나올 것 같은데.. 정보를 어디까지 공유해 줄지가 관건이네요. 트위터의 경우 자사의 모든 데이터(Firehose)를 실시간 검색을 원하는 구글과 빙에 판매했고.. 조만간 해당 사업자의 범위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 포스퀘어 등의 움직임도 눈여겨 봐야 할 때입니다.

개방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가 출현하는 공식은 소셜위치 서비스에서도 계속됩니다.^^ 이런 데이터를 공짜로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에.. 몹시 흥분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관련글]
올해 가장 주목받을 서비스는? 모바일 소셜 위치 서비스!!!!
[아이폰앱] 위치정보와 SNS의 결합 : Foursquare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2개:

  1. 링크가 틀린듯 합니다.http://socialgreate.com/ 가 아니고 http://socialgreat.com/ ...

    답글삭제
  2. @twinpix - 2010/03/14 19:32
    앗! 감사합니다. 링크 수정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