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1일 월요일

안방에서 아바타의 감동을.. 삼성 3D LED TV

세계적으로 흥행 돌풍을 일으킨 '아바타'를 보셨습니까? 국내에서도 1,304만명의 관객을 동원해 '괴물'이 가지고 있던 흥행 기록을 넘어섰을 뿐 아니라, '타이타닉'이 가지고 있던 전 세계 1위 흥행 기록도 갈아치운.. 정말 대단한 영화입니다.

'아바타'가 놀라운 흥행 기록을 세우게 된 배경에는  '3D'라는 기술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저도 아바타를 보긴 했는데 2D로 봤는데.. 3D로 보고 싶다는 생각이 점점 더 강해지더군요. 저처럼 2D로 영화를 봤던 분 중에 많은 분들이 3D 영화를 다시 보고.. 싶지어는 4D까지 보게 만드는 힘이 있습니다.

올 초에 열렸던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에서도 여러 화두 중의 하나가 바로 3D TV였습니다. 이제는 아바타의 감동을 안방에서도 느낄 수 있게 된 셈인데요.. 삼성전자의 Full HD 3D LED TV를 발표하는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삼성의 Full HD 3D LED TV는 60장의 영상을 분석하여 예측영상을 포함한 240장의 영상을 재생성해 부드럽고 깨끗한 모션을 제공하는 진정한 240Hz 오토 모션 플러스 기술을 채택하여 3D에서도 빠르게 움직이는 영상을 감상할 때 깜박임이나 끌림 없는 선명을 화면을 보여줍니다.

3D TV와 관련해서 기술적인 내용에 대한 소개가 많았는데.. 사실 어렵네요. 삼성은 3D TV에 들어가는 패널과 3D Chip까지 자체기술로 개발하여.. 다른 업체에 비해 기술적인 우위에 있다고 합니다.

특히 LED/LCD/PDP에도 Full HD 3D TV 기술을 구현하고, 영상을 재생하는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홈시어터, 편리한 3D 안경까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날 행사에서 삼성에서 직접 개발한 3D TV 전용 안경도 공개되었는데..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아래는 보급형 안경이라고 합니다.) 이 안경을 쓰고 3D 영상을 직접 봤는데, 생각한 것보다 훨씬 괜찮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영화를 3D로 보는 것도 즐거운 경험이겠지만.. 박지성이 활약하고 있는 프리미어 리그 등 스포츠 경기를 3D로 볼 경우.. 정말 경기장에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한 가지. 3D TV를 구매해도 3D로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부족한 것이 사실인데요.. 이번에 삼성에서 발표한 3D TV는 기존 2D 영상을 3D로 변환해서 보여주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삼성 TV에는 Internet@TV라는 기능을 통해 앱스토어가 제공됩니다. 애플의 아이폰+앱스토어가 각광을 받은 이후 휴대폰 제조업체 및 이통사가 앱스토어를 갖추는 것은 필수 사항이 되고 있는 가운데, TV에도 앱스토어가 등장하고 있네요. 3월에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 공모전도 진행한다고 하니, 개발자분들은 관심을 가져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TV에서 유튜브를 볼 수 있는 날도 멀지 않은 듯 합니다. (업데이트 : Internet@TV 기획자분이 댓글을 달아주셨는데, 유튜브는 2008년부터 가능했다고 합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TV를 통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는 날이 머지 않은 듯 합니다. TV에서 트위터도 하고 말이죠.^^

삼성 Full HD 3D LED TV에는 컴퓨터, 휴대폰, 카메라 등 dlna기능을 지원하는 제품과 무선으로 연결하여 TV를 통해 볼 수 있는 Allshare 기능을 제공합니다. 방금 찍은 사진이나 PC 안에 있는 동영상을 바로 대화면 TV로 즐길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TV에서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스카이프를 이용해서 음성 및 영상통화를 즐길 수가 있습니다. 지난 1월에 있었던 CES에서 LG전자와 파나소닉이 스카이프와의 제휴를 발표했는데, 이번에 삼성에서도 인터넷전화 대열에 합류를 했습니다. LG전자와 파나소닉의 경우 아직 상용 제품이 나오지 않은 상태인 걸 감안하면.. 삼성이 가장 먼저 TV에서 즐기는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내놓은 셈이네요. 인터넷전화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저는 이 기능을 가장 먼저 이용해 보고 싶네요.^^

이 날 행사장에서 3D TV를 보면서 저도 집에 한 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아직은 가격이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올해 있을 남아공 월드컵을 Full HD 3D TV로 본다면.. 남아공 현지에 있는 듯한 착각을 할 수 있을만큼 생생한 화면을 볼 수 있을텐데.. 역시 가격이 문제네요.

3D TV에 대해 좀더 알아보기 위해 삼성전자 홈페이지에 갔다가 체험단을 모집하고 있는 걸 발견했습니다. 영화/스포츠/게임 등 각 10명씩 총 30명을 선발해서 Full HD 3D TV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는 행사인데.. 관심 있으신 분은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박지성과 이청용이 활약하고 있는 프리미어 리그를 좀 더 생생하게 즐기기 위해 스포츠 분야로 응모했습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7개:

  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 @Anonymous - 2010/03/01 17:04
    그렇군요. 관련 내용은 수정했습니다. 앱스토어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3. 앗. 스포츠 체험단이 역시 짱일 것 같아요 ^^

    답글삭제
  4. @하이컨셉 - 2010/03/02 22:43
    그렇죠. 박지성이 뛰는 모습을 3D로 볼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은데... 체험단에 선정될 확률이 거의 없을 것 같아 슬픕니다.ㅋㅋ

    답글삭제
  5. 프리미어리그도 현재는 그냥 2D로 보여주고 있지 않나요? 2D를 3D로 변환해주는 기술을 이용해 3D로 봐야하는 건가요? 그나저나 뽀대나긴하는군요. ㅎㅎㅎ

    답글삭제
  6. @JK - 2010/03/05 09:19
    프리미어리그를 3D로 송출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좀 더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발표회 자리에서 간단한 시연 영상을 봤는데.. 정말 축구장에 간 듯한 느낌이 들더군요. 이번 남아공 월드컵은 확실히 3D로 중계를 해 줄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