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8일 월요일

올해 가장 주목받을 서비스는? 모바일 소셜 위치 서비스!!!!

여러분은 올해 어떤 서비스가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올 1월에 있었던 CES에서는 아바타가 불러 일으킨 3D 열풍이 TV를 비롯한 디지털 기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구요.. 애플은 아이팟, 아이폰에 이어 태블릿인 아이패드를 발표하며, 올 한 해 동안 태블릿 열풍이 불 것임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터넷 서비스 중에는 어떤 새로운 서비스가 출현해서, 우리를 설레게 할까요? 이것을 잘 알기 위해서는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3월12일부터 열리는 SXSW(South By SouthWest) 행사에 주목을 해야 할 듯 합니다.

SXSW는 세 개의 주제로 나뉘어 행사가 진행되는데.. 음악과 영화, 그리고 혁신적인 웹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렉티브(Interactive)입니다.

국내에서도 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트위터가 제일 처음 알려진 것도 바로 SXSW입니다.트위터는  2007년에 있었던 행사에서 웹어워드를 수상하며.. 세상에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2008년 행사에서는 참가자들이 반드시 써야 하는 서비스로 인식되어.. 폭발적인 성장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작년(2009년)에 가장 주목을 받았던 웹서비스는 무엇일까요? 제 블로그를 통해 잠시 소개해 드렸던 위치기반 SNS 서비스인 포스퀘어(Foursquer)고왈라(Gowalla)입니다. 요즘 국내에서도 아이폰 이용자를 중심으로 포스퀘어를 이용하시는 분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데.. 포스퀘어는 '체크인(Check-in)'과 '시장(Mayor)'이라는 요소를 도입하여.. 위치정보/SNS에 게임의 요소까지 가미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 체크인 열풍을 불러일으킨 장본인이죠. 구글이 최근 런칭한 구글버즈 모바일 버전에도 체크인과 유사한 기능이 들어가 있을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올해 SXSW에서 주목받을 서비스는 무엇일까요? 해외에서는 모바일 기반 소셜 위치 서비스(Mobile social and location service)라는데 별 이견이 없는 듯 합니다. 즉, 포스퀘어와 고왈라가 작년보다 업그레이된 기능을 앞세워 더욱 폭발적인 반응을 얻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행사를 앞두고 포스퀘어는 새로운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을 공개할 예정인데.. 이미 스크린샷이 나돌고 있는 상태입니다. 한번 비교해볼까요? 오른쪽이 새로운 인터페이스입니다.

 

여기에 기존 사업자들도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트위터의 경우에는 이미 가지고 있는 지오태깅을 자사 서비스에 전면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듯 하구요.. 페이스북도 상대적으로 뒤쳐져 있는 위치기반 서비스를 만회하기 위해서 Loopt를 인수할거라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직접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지 않고.. 써드파티가 트위터 API를 이용해서 지오태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상태라, 좀 불리해 보이네요. 페이스북은 아직 갈 길이 먼 것 같고 말이죠.

이 외에도 모바일 기반 소셜 위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Plancast와 Brightkite도 열심히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올 한해 동안은 소셜 위치 서비스가 큰 주목을 받고 성장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2007년에 트위터가 관심을 받았고.. 2008년에 큰 성장을 이루었듯이, 작년에 포스퀘어를 비롯한 모바일 기반 소셜위치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올해는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한 해가 될까요? 하나의 카테고리가 2년을 울궈먹는게 SXSW Interactive의 전통이라도 되는걸까요? ㅎㅎ

모바일 기반 소셜위치 서비스가 아니라면.. 또 다른 서비스가 등장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현재로서는 그런 서비스가 안 보이는데.. 이번 행사에서 트위터가 광고 플랫폼을 정식으로 런칭한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는데, 이것이 더 큰 버즈를 불러일으킬지도 모르겠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SXSW에서 큰 주목을 못 받더라도 모바일 기반 소셜 위치 서비스의 성장은 분명해 보입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서비스를 준비해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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