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5월 25일 금요일

또 하나의 Mobile VoIP, EQO(에코)

요즘은 Skype(스카이프)와 같이 PC에서 전화를 걸 수 있는 VoIP 서비스를 넘어서, 자신의 모바일 폰에서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는 Mobile VoIP 서비스가 점차 세력을 확대해 가고 있다. 본 블로그에서 소개해 드린 Fring, Truphone, 좀 이상한 방식으로 Skype를 이용하는 Mobivox, 그리고 유일하게 Skype로부터 인증을 받은 iSkoot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업자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오늘 소개를 드릴 곳은 바로 EQO(발음은 Echo로 한다고 한다)이다.


EQO는 지난 4월에 900만 달러를 투자 받아서 화제가 된 적이 있는데, 그 당시만 하더라도 스카이프 계정을 이용하는 Mobivox와 비슷한 방법으로 Mobile VoIP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즉, PC에 스카이프 프로그램을 실행해 놓고, 모바일에 있는 EQO에서 전화를 걸면 PC에서 실행 중인 스카이프 프로그램이 전화를 거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이번에 발표한 계획에 따르면 Skype에 의존하지 않고 EQO의 독자적인 방식으로 외부 PSTN에 전화를 걸거나, 인스턴트 메시징을 하거나, SMS를 보낼 수 있다고 한다. 투자도 많이 받았고, Mobivox 등의 사례에서 보듯 Skype를 이용하는 것은 실익이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와 관련해서 EQO 홈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밝히고 있다.


For several months now, the EQO team has been asked by users like yourself to be granted the freedom to make international calls and send messages whenever you want, wherever you want -- without having to rely on your computer. We listened...
Meet EQO Mobile - our new service that enables you to make global calls, send international text messages and chat using all the major Instant Messaging networks - all without being tied to your computer - or your Skype account.

 

EQO 서비스는 회원 가입 후 SMS를 통해 EQO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모바일폰에 다운받아서 이용할 수 있는데, 현재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국가는 20개국인데.. 한국은 빠져 있다. 배포하는 프로그램은 Java 기반으로 개발되었는데.. 현재 이용가능한 단말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단말에 설치하고 나서의 모습(스크린샷)은 여기를 보시기 바란다.

전화를 하는 것 외에 많이 이용하는 인스턴트 메신저와 채팅도 가능한데, 현재 MSN, Yahoo Messenger, Google Talk, Jabber, ICQ, AIM 등 거의 대부분의 메신저와 호환 가능하다.

EQO는 Fring과 거의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요즘 해외에서는 Mobile VoIP 서비스가 더욱 많이 출시되고 있고, 기존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자신의 트래픽을 빼앗길까봐 전전긍긍하고 있는 모습이 뚜렷하다. 현재 가장 큰 걸림돌은 무선 단말기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Data Plan의 요금이 너무 비싸다는 점인데.. 모바일 사업자간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요금은 계속 내려갈 것으로 보이는데.. Mobile VoIP의 미래가 점점 밝아 보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