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9일 화요일

누구나 음성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스카이프 프라임

스카이프(Skype)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스카이프 프라임(Skype Prime)이라는 정보제공 서비스가 있다. 지난 글에서도 이미 소개를 했는데 스카이프 프라임(Skype Prime)은 스카이프 유저라면 누구나 특정 주제에 대해서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다른 스카이프 유저에게 유료로 판매할 수 있는 모델이다. 예를 들어 본 "VoIP on Web2.0"과 같이 VoIP 전반적인 지식에 자신이 있으면 스카이프 프라임(Skype Prime)에 등록해서 다른 유저가 나에게 스카이프를 통해 전화를 할 수 있게 할 수 있으며, 지식을 제공하는 댓가에 대해서는 내가 자유롭게 정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서비스가 처음 론칭할 때 여러 가지 논란이 많았는데, 많은 사람들이 Sex와 관련된 것이 집중적으로 올라올 것이라 생각한 적이 있었다. 여튼 초기 논란을 뒤로 하고 현재 이 서비스는 계속 진행 중인데, 이번에 스카이프에서 프라임(Skype Prime) 서비스를 좀 더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서 여기서 소개하고자 한다.

필자는 스카이프 프라임(Skype Prime)과 같은 서비스를 아주 좋아한다. VoIP는 기존 PSTN을 대체하는 저렴한 전화라는 편견(?)을 없앨 수 있는 서비스이며, 위키피디아/지식검색 등과 같이 전문가가 아닌 인터넷을 이용하는 일반 유저라면 누구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VoIP의 롱테일(Long Tail)이라고 감히 주장하고 싶다. 국내 통신산업 내에서 보면 060으로 대표되는 음성정보 서비스가 있는데, 현재 이 산업은 시스템/회선을 제공하는 통신사업자(KT/Dacom/Hanaro 등), 정보를 제공하는 CP, 그리고 실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엔드유저로 나눌 수가 있다. 좋은 컨텐츠를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CP가 될 수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제약조건도 크고 컨텐츠 제공사업자가 큰 돈도 벌지 못하는 아주 기형적인 구조가 형성되어 있다.

이런 의미에서 스카이프를 통해 컨텐츠를 보유한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컨텐츠를 자유롭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은 기존 사업구조를 뒤흔들 수 있는 파괴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되는데, 현재 스카이프 내에서 해당 서비스 리스트를 제대로 검색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울 따름이다. 스카이프에서도 이런 점을 인지했는지 이번에 스카이프 프라임 서비스를 좀 더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에 스카이프에서 마련한 방법은 바로 SkypeFind 내에서 프라임 서비스까지 검색되도록 한 것이다. Skype Find는 일종의 지역정보 서비스로서 스카이프 유저 아무나 자신이 소개하고 싶은 비즈니스 정보(상호/주소/전화번호 및 평가)를 입력해서 다른 유저들이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스카이프 프라임용 전용 검색 서비스를 기대했던 필자에게는 좀 실망스럽지만 이전에는 아예 검색할 수 없었던 것을 감안한다면 나름대로 진전이 있는 셈이다.

먼저 스카이프 프라임(Skype Prime) 서비스를 만든 다음, 아래 그림과 같이 스카이프 내의 Skype Find 탭에서 자신의 서비스를 등록해 주면 된다.

여러분의 스카이프의 SkypeFind 탭에서 "VoIP"를 검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필자가 만든 스카이프 프라임(Skype Prime)이 유료 서비스라는 항목으로 보이게 된다. 분당 15센트에 VoIP 서비스 기획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인데.. 관심 있으신 분은 전화 한 번 해 보시길...

skype find에서 검색된 Skype Prime


스카이프 프라임(Skype Prime)은 풍부한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파워 블로거에게 또 다른 수익을 줄 수 있는 방법임에 틀림없다. 블로거가 블로그 운영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애드센스를 비롯한 광고 프로그램은 운영하는 것이 거의 유일한 방법임을 감안한다면 이 서비스는 분명 메리트가 있는 것이다.

하지만 스카이프 프라임이 블로거에게 어필하기 위해서 개선해야 할 점이 너무나 많다. 가장 시급히 개선해야 할 점은 지난 Jajah Button과 Skype Me 버튼의 비교 분석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게시자(착신자)의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부분이다. 원하는 시간에만 통화 연결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는데, 스카이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무조건 전화를 받아야 하는 문제가 있는 것이다.

또한 Skype Find를 통해 검색이 된다고 하지만.. Skype Prime 자체만 검색되거나, 다른 검색엔진 등을 통해 광범위하게 검색될 수 있어야 보다 많은 블로거의 참여가 가능할 것이다. 현재와 같이 알음알음 접근할 수 있는 수공업적 방식으로는 서비스 확산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이 부분은 Skype가 P2P라는 태생적인 한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한데, 스카이프의 좀 더 많은 서비스가 외부 서비스에 노출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스카이프 프라임과 관련된 본 블로그 내의 글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