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14일 일요일

블로그에 트위터 계정으로 댓글 단다

지난 번에 제 블로그에 소셜댓글 서비스인 디스커스(Disqus)를 적용했다는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블로그 댓글과 헛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몇 주동안 적용을 하지 않았는데, 이번에 트위터(twitter) 계정으로 댓글을 다는 기능이 추가되어 제 블로그에 다시 적용했다. 국내에 트위터 이용자분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제 트위터 계정을 가지신 분은 제 블로그에 댓글을 달 때 좀 더 편리해 질 듯 하다.

트위터는 페이스북 커넥트(Facebook Connect) 커넥트와 비슷한 트위터 커넥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디스커스에서도 이 기능을 적용한 것이다. 자신의 트위터 계정으로 댓글을 달고.. 그 댓글 내용을 다시 자신의 트위터에 게시할 수 있으니.. 정말 소셜 댓글 시스템의 정수(?!)를 보여줄 수 있을 듯 하다. 지난 글에서 소개했듯이 디스커스는 디스커스 자체 계정과 페이스북 계정으로도 댓글을 작성할 수 있다.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는 트위터보다 페이스북 이용자가 훨씬 많기 때문에 페이스북 계정으로 댓글을 다는 것이 막강한 영향력을 미칠 수가 있는데.. 국내에서는 아직 페이스북이 활성화되지 않을 까닭에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트위터 계정으로 댓글을 달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제 블로그 아래에 보면 아래와 같이 디스커스에서 제공하는 댓글을 볼 수 있다. 보시다시피.. 페이스북커넥트뿐만 아니라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버튼이 보인다. 물론 아무런 계정이 없어도 이메일이나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해서 댓글을 달 수도 있으니 주저하지 마시길...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바로 댓글을 달 수 있는데.. 자신의 댓글을 트위터에 업로드할 것인지 선택할 수가 있다. 즉, 댓글을 단다고 무조건 자신의 트위터에 업데이트를 날리는 것은 아니니 상황에 따라 하시면 될 듯 하다. 만약 방문자가 블로그에 단 댓글을 자신의 트위터에 업로드해 준다면.. 그 방문자 트위터를 퐐로잉하는 분들에게 보이게 되고.. 그 트윗을 보고 내 블로그에 방문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왜 소셜 댓글 시스템인지 분명하지 않은가?

한 가지 더. 트위터와 관련 없는 내용이지만.. 자신이 댓글을 단 글에 대해 다른 분들이 어떤 댓글을 다는지를 이메일로 구독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굳이 댓글이 있는 블로그를 방문하지 않아도.. 댓글 구독 신청을 해 놓으면 다른 사람들의 반응도 살필 수 있는 것이다.

트위터에 업데이트를 날린 댓글은 아래와 같이 보인다. 댓글의 일부 내용이 보이고.. 나머지 내용을 보려면 업데이트에 포함된 URL을 누르면 되고.. 제 블로그의 댓글영역으로 이동하게 된다.

디스커스는 모든 블로그에 적용할 수는 없고.. 스킨을 편집할 수 있는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닷컴, 그리고 설치형 블로그에만 적용할 수 있다. (지난 번에 어떤 분이 네이버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물으셨는데.. 현재로서는 적용할 수가 없다.) 제가 처음 소셜댓글 시스템을 소개할 때만 하더라도 트위터 연동 기능이 없었는데.. 최근 국내에서도 트위터가 인기를 얻고 있는 것과 동시에 관련 기능이 추가되었다.

티스토리, 텍스트큐브닷컴에 둥지를 틀고 계신 블로거분들 중 트위터에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은 디스커스를 자신의 블로그에 적용해 보시기 바란다. 트위터의 위력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블로그 방문자 수 증대에도 한 몫을 할 듯 하다.

소셜댓글 시스템인 디스커스(Disqus)를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고하시고, 트위터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은 트위터 이용 가이드를 참고하시길..

PS> 국내 블로그 서비스의 댓글 시스템 자체에 이런 소셜 댓글 기능이 추가되면 아주 좋을 듯 한데.. 과연 어느 사업자가 먼저 하려나? 미투데이를 인수한 네이버 블로그에 미투데이 계정으로 댓글을 달게 하는 것은 어떨까? 아니면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닷컴에서 미투데이로 댓글을 달 수 있게 하면 정말 멋질 듯 한데..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5개:

  1. trackback from: 버섯돌이의 생각
    블로그에 트위터 계정으로 댓글 단다 지난 번에 제 블로그에 소셜댓글 서비스인 디스커스(Disqus)를 적용했다는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블로그 댓글과 헛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몇 주동안 적용을 하지 않았는데, 이번에 트위터(twitter) 계정으로 댓글을 다는 기능..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소셜 댓글 서비스(DISQUS)를 블로그에 적용했습니다 :)
    예전에 티스토리에 적용했다가 여러가지 문제때문에 다시 원래 시스템으로 돌아왔는데, 트위터 계정으로 DISQUS에 댓글을 남길 경우 자신의 트위터에도 업데이트 된다는 소식을 듣고 냅다 달아버렸습니다. 기존 텍큐 댓글은 어쩌냐구요? 그건 DISQUS 댓글 모듈 아랫 부분에 여전히 남겨놨습니다. 고로 텍큐의 장점인 네트워크 시스템을 활용하고 싶으신 분은 여전히 그쪽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시간내서 둘다 활용할 수 있도록 스킨을 손봐야 겠습니다. :)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한국 트위터 사용자 자기 소개 700번째 등록!
    한국 트위터 사용자가 점차 늘고 있다는 말은 들었는데 놀랍습니다. 오늘 한국 트위터 사용자 자기 소개 페이지에 제 소개를 무심결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턱하니 제가 700번째 등록자로 소개되어 아침부터 축하 메시지가 계속 날라오고 있습니다. 기분 좋은 일입니다. 제가 좀처럼 이런 당첨 비슷한 것은 약한대. 축하해 주신 모든들분들 감사 드립니다.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twitter 쓸때 이건 뭐지?
    요즘 firefox plug-in으로 twitter 를 사용하고 있고, me2day 사용하기 전에는 twitter를 사용한 것 같은데.. 요즘 .. twitter를 사용하다 보면... 다른 사이트 link가 이상한 것들이 보인다. 예로 jacking7@odlinuf이넘 http://ow.ly 과 http://bit.ly 이넘 매우 요긴 하네요. twitter 사용할때.. ㅋㅋ http://ow.ly/fHgd 이런 형식의 주소나 http://bit.l..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아직 디스커스를 원활하게 사용하기는 힘들어요
    디스커스를 눈독 들이고 있었다. 여러개의 동일한 미러 블로그를 운영해도 하나의 댓글 시스템으로 모아서 스마트폰으로 관리할 수 있겠구나 싶어서였다. 조금씩 테스트를 해 보던 중, 약간 난감한 점을 발견했다. 다른 블로그 서비스들은 모르겠는데, 현재 태터를 기반으로 하는 블로그 서비스들은 디스커스를 적용했을 때 일관성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이유인 즉슨… 태터 블로그들의 글 주소값은 3가지를 가진다. 이 서비스를 소개하신 @mushman님의 ‘블로그에 트..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