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8일 월요일

RSS리더 무용론? 트위터 vs RSS 리더

여러분은 어떤 RSS 리더를 이용하고 계신가요? 이전에는 관심 정보를 얻기 위해서 해당 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RSS와 RSS 리더를 알고 난 후부터는 자신의 PC에서 원하는 정보를 편안하게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 블로그의 발전과 더불어 정보 생산 주체가 다양화되었고.. 정보 소비자들도 일일이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방문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RSS리더를 통해 편안하게 구독할 수 있게 되었으니, 정보 민주주의 신장에 RSS가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고 해야 할 듯 하다.

이런 혜택은 사실 제가 가장 많이 체감하고 있는 부분이다. 이전에 인터넷전화(VoIP) 관련 정보는 오붐(Ovum)이나 IDC 등 몇몇 사이트가 거의 독점하고 있었고.. 해당 리포트를 보기 위해서는 엄청난 비용을 지불해야만 했다. 하지만 해외에서 블로그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VoIP를 다루는 전문 블로그가 다수 출현하고.. 저는 RSS리더를 통해 이 블로그들을 구독하면서.. 최신 정보를 거의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는 것이다. RSS리더를 통해 전 세계 VoIP 흐름을 파악하고.. 이는 본 블로그 포스트 내용을 근간을 형성해 주었다는 것이다.

요즘 세계적인 대유행 대열에 트위터가 합류했는데.. 트위터의 성장과 더불어 RSS리더 무용론이 제기되고 있는 듯 하다. 140자로 표현되는 트위터의 짧은 글이 과연 RSS리더를 대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커지지만.. 그럴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최근 트위터를 응용한 서비스인 트윗트리(tweetree)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였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트위터 업데이트 내용에 있는 각종 링크의 RSS값을 읽어와서.. 페이지를 이동하지 않고 바로 보여주는 서비스를 개시한 것이다. 트위터는 140자 내에서 글을 써야 하는 탓에 간단한 자기 의견과 링크를 올리는 것이 대부분인데.. 남긴 의견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당 링크에 접속하는 것이 거의 필수적이다. 하지만 매번 링크를 눌러 확인하는 것도 여간 귀찮은 작업이 아닌데.. 트윗트리에서는 해당 링크의 RSS를 읽어와서 웹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트윗트리 내에서 본문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링크 걸린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가 있어 좋다.

사진이나 동영상도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지 않고 트윗트리 페이지 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으니 여간 편리한 것이 아니다.

요즘 트위터를 통해 자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내가 해당 트위터 계정을 퐐로우하고.. 트윗트리에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내용을 본다면 굳이 RSS리더에 접속할 일이 없어지는 셈이라 해야 할 듯 하다. 예를 들어 제가 구독하고 있는 Mashable, TechCrunch, ReadWriteWeb, GigaOM 등 해외 주요 블로그들은 트위터에 계정을 만들어 블로그에 올라오는 컨텐츠를 올리고 있으니.. 굳이 RSS리더에 접속할 필요가 없어진다.

또한 RSS 리더의 경우에는 구독(Subscription)'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이건 해당 사이트에 올라오는 모든 글을 보겠다는 뜻이 된다. 내가 구독할 사이트는 아니지만.. 글 내용이 좋은 경우에는 딜리셔스 등 소셜북마킹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하는데.. 참 번거롭기 짝이 없다.

트위터에는 내가 퐐로잉하는 사람들이 추천하는 괜찮은 컨텐츠가 상당히 많이 올라온다. 내가 퐐로잉한다는 것은 그 사람이 올리는 글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가 있는 것이고.. 그 사람이 링크를 건 글도 나름 신뢰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즉, 내가 꼭 봐야 할 관심 주제뿐만 아니라.. 내가 기본적으로 신뢰하는 사람들이 추천(?)한 다양한 컨텐츠를 트위터 글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가 있게 되는 셈이다. 이 정도면 RSS리더+다음뷰 정도 된다고 해도 무방할 듯 하다.

물론 트위터를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이런 기능은 좀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인데.. 이는 링크 내용을 디폴트로 펼치지 않는 것으로 충분히 해소할 수 있는 문제로 보인다.

저는 당분간 RSS 리더를 버릴 수는 없을 듯 하다. 해외의 주요 사이트 및 블로그는 자사 컨텐츠를 트위터를 통해 발행하고 있지만.. 아직 안 하는 곳도 있고.. 국내 사이트는 거의 전무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RSS리더를 유지해야 할 듯 하다.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트윗트리라는 곳이 아직은 많이 부족하다는 것도 한 몫을 한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컨텐츠의 소비처가 RSS리더에서 트위터로 옮아갈 가능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사실 구글리더(Google Reader)에 다양한 소셜네트워킹 요소가 추가되고 있지만.. 이보다는 트윗트리와 같이 트위터에 RSS리더 기능이 더해진다면 승부는 뻔하지 않을까?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20개:

  1. trackback from: 버섯돌이의 생각
    RSS리더 무용론? 트위터 vs RSS 리더 여러분은 어떤 RSS 리더를 이용하고 계신가요? 이전에는 관심 정보를 얻기 위해서 해당 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RSS와 RSS 리더를 알고 난 후부터는 자신의 PC에서 원하는 정보를 편안하게 받아..

    답글삭제
  2. 트위터 어플 좋은게 많네요~~

    정보 잘 보고 갑니당~~

    답글삭제
  3. 대단하네요.

    개인기록용으로 미투를 사용하고 있는데 맘이 이동중 ... ^^

    좋은 정보 늘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한참 블로그에 재미를 붙여 한RSS에 많은 블로그를 등록하여 두 달간 사용했습니다. 지금은 RSS 없이 그동안 어떻게 살았나 싶을 정도입니다. 김연아선수의 '멍연아' 바탕화면 때문에 트위터에 대해서도 흥미를 느끼고 있는데 트위터가 RSS를 대처하는 무용론을 읽으니 엄청 새롭네요! 저도 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여기와서 배우는게 너무 많습니다^^

    답글삭제
  5. 속보는 트위터가 유리한데, 여전히 모아서 체계적으로 본다는 면에서 여전히 RSS가 유효한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6. 저도 아직은 모아보는게 아쉽더군요. 아침에 나갔다 저녁에 들어와서 트위터 들어가면 무슨일이 있었는지 알수가 없어요 ㅠㅠ 하지만 트위터의 무한한 가능성은 주목중입니다.

    답글삭제
  7. @윤초딩 - 2009/06/08 13:24
    오늘 소개한 Tweetree외에도 유용하고 재밌는 어플이 굉장히 많은 듯 합니다. API를 공개해 놓고.. 게다가 인기가 많으니 써드파티 어플이 많이 생기고.. 이런 어플 때문에 또 방문자와 가입자수가 늘어나는 선순환을 이룬 듯 하네요.

    답글삭제
  8. @binnamoo - 2009/06/08 16:07
    트위터에도 계정 하나 만드세요.. 최근 국내분이 미투데이와 트위터에 동시에 글을 올릴 수 있는 서비스도 하나 만들었습니다. http://metw.skyz.com/ 를 이용해 보세용..

    답글삭제
  9. @어복민 - 2009/06/08 16:38
    RSS리더는 자신이 구독하는 것만 읽을 수 있는 단점이 있는데.. 최근 구글리더에서 친구와 공유하는 기능이 생기긴 했지만.. 오늘 소개한 트위터로 사이트를 구독한다면 좀 더 편리해 질 듯 합니다. 물론 아직 트윗트리 서비스의 안정성에 약간의 문제가 있지만 말이죠..

    답글삭제
  10. @GOODgle - 2009/06/08 18:52
    아직은 트위터를 통해 뭔가를 구독한다는 것은 많이 아쉽죠. 하지만 써드파티에서 맘을 먹고 달려든다면 RSS리더를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는 금방 만들어낼 듯 합니다. 단순히 RSS리더를 대체하는 것뿐만 아니라 Digg.com이나 다음뷰를 능가하는 추천기능도 생길 수 있을 듯 한데 말이죠..

    답글삭제
  11. @terasia - 2009/06/08 19:35
    트위터를 커뮤니케이션 용도로 사용하시는 분이 많고.. 저도 그 중의 한 사람입니다. 요즘 트위터가 가장 주목을 받는 이유는 바로 실시간 검색과 관련되어 있고, 또한 트위터 포스트에 가장 많이 인용된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가 중요성을 갖게 되는 듯 합니다. 이런 것을 종합해 보면 커뮤니케이션 기능뿐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트위터가 진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네요.

    답글삭제
  12. trackback from: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22호 - 20090609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22호 - 20090609IT 관련 블로그 동향을 정리하는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를 RSS 피드 http://goodgle.kr/rss 를 통해 간편하게 구독하세요.주요 블로깅속도가 2배로 빨라진 iPhone 3GS. 한국 출시설은 낚시였음이.. -.-;학주니님이 새로 출시된 iPhone 3GS에 대한 정보를 총정리하셨습니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이라더니, 아이폰은 더 빨라지고 강력해진 모습으로 새롭게 태어났지만,...

    답글삭제
  13. 텍큐 블로그를 하면서 전 더욱 구글 Wave를 갈망합니다-ㅁ-

    메일+블로그+RSS+트위터+소셜북마크+스크랩+문서작성/공유+채팅을 원합니다-_- (인터넷에만 붙어있게 될 것 같다는 생각도 조금 들지만, 사람이 사람을 알면 오프라인으로 보고싶어지기도 하니 괜한 걱정같기도 하고 ㅋㅋ)

    답글삭제
  14. 앞으로 어떤 식으로 변화할지 예측하는 것은 좀 이를테고, 아직까지는 트위터는 동적인 정보 흐름을 갖는 편이고 RSS 리더는 정적인 정보 흐름을 갖는 것 같습니다.



    트윗트리에서처럼 지금의 트위터에 부족한 점들이 채워지는 서비스들이 더 생겨나고 일반화가 된다면 버섯돌이님께서 말씀하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답글삭제
  15. trackback from: 한 RSS 이용하기
    RSS 는 블로그 나 카페에서 쓰여진 새 소식들을 모든 웹사이트에 들어 가지 않고 실시간으로 받아 볼수 있는 도구 입니다. 인터넷상에 간단한 데이터를 손쉽게 주고 받을수 있는 XML 기술을 이용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검색을 할수도 있는 데이타베이스 입니다.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한 곳에서 세상의 모든 소식을 신속하게 확인 할수 있는 강..

    답글삭제
  16. 저는 트위터, 미투, 구글리더를 사용하는데 결국 제일 손이 많이 가는게 트위터가 되었네요. 아무래도 터치에서 쉽게 볼 수 있다는 점 때문인데 구글리더도 트위터 앱이 나오면 좋겠어요.

    답글삭제
  17. @mahabanya - 2009/06/10 12:49
    저는 파이어폭스의 탭에 위에서 말씀하신 대부분의 서비스를 띄워놓고 쓰고 있는데..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통합되면 정말 편리할 듯 합니다.

    답글삭제
  18. @mooo - 2009/06/10 14:22
    의견 감사합니다. 트위터가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지만.. 검색 입장에서 보면 유용한 정보도 많다고 합니다. 어떤 식으로 이용할지는 이용자가 결정할 듯 합니다.

    답글삭제
  19. @초서 - 2009/06/11 02:47
    트위터를 시작하는 것이 좀 어려운데.. 좀 쓰다보면 중독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죠..ㅋㅋ

    답글삭제
  20. trackback from: 김형오 국회의장의 트위터
    한 2~3일 전에 우연한 기회에 김형오 국회의장이 트위터에 가입했다는 얘기를 듣게 되었다. 최근 소통의 메카로 떠오른 트위터에서 활동을 시작했다는 점에 여러 의미를 부여해 볼 수도 있겠으나 본인이 직접 운영하는지 아니면 전문적으로 관리해 주는 비서가 있는지 (혹은 알바?;;) 확인이 안되기 때문에 그냥 정치 이벤트 중 하나로 봐도 무방할 것 같다. 흠 디지털국회의장이라;;;. 그가 첫 번째로 올렸던 글은 식물국회라 하지맙시다. 식물은 매우 부지런합니..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