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6일 월요일

구글 블로그 검색의 변화, 실시간 검색을 잡아라!!

구글 블로그검색이 새롭게 바뀌었다. 이전에는 구글 메인 화면처럼 검색창만 덩그러니 있고.. 검색어를 입력하고 나면 검색어에 가장 적합한 블로그 포스트(시간이 어느 정도 된 포스트 중에 가장 연관성이 있는 포스트를 보여준다)를 보여주는 방식이었는데, 이번에는 현재 블로그스피어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포스트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방식으로 변경된 것이다. 해외에서 비슷한 서비스를 찾는다면 Techmeme와 같이..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블로그 포스트를 보여주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결국 현재 트위터 때문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실시간 검색이라는 주제를 구글이 블로그 검색에도 채택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번에 있었던 구글코리아의 애드센스 관련 간담회 때 블로그 검색 개발자가 잠시 언급한 바 있는데.. 블로거들이 많이 포스팅한 것을 골라.. 하나의 주제로 모아 보여주는 방식이다.

이 뿐 아니라.. 오른쪽에는 블로그 검색창에 가장 많이 입력한 검색어 리스트(Hot Queries)와 구글이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있는 블로그 포스트 정보를 보여주는 Latest Post 영역도 새로 생겼다.

구글 내 서비스 중에 비슷한 것을 찾으라면 구글 뉴스와 비슷해졌다고 할 수 있는데.. 결국 뉴스도 속보가 중요하듯이, 블로그 포스트 중에 블로거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글을 모아 보여주고..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많이 검색하는 검색어를 보여주는 방식이다. 최근 트렌드인 실시간 검색에 맞춰 개편한 느낌이다.

구글코리아의 블로그 검색도 이에 맞춰 업그레이드되었다. 영문 사이트와 달리 실시간 검색어를 보여주지는 않지만.. 현재 블로거들이 관심을 가지고 포스팅하는 인기 주제를 모아서 보여주고..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블로그 포스트를 소개하는 방식이다. 다음뷰(Daum View)는 추천을 기반으로 좋은 글을 보여주는 방식이라면.. 다음 블로그검색은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 포스트를 하는 인기 주제를 모아서 보여주는 방식이다. 일단 국내에서는 다음뷰의 아성에 감히 도전을 할 수 없겠지만.. 구글 블로그 검색의 개편된 모습을 보니 흡사 메타블로그 사이트를 보는 듯 하다. 이 서비스가 좀 더 활성화된다면.. 다음뷰를 제외한 다른 블로그메타사이트는 좀 긴장을 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구글이 트위터를 인수하려고 했던 목적 중의 하나가 실시간 검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 알려져 있고, 자사 블로그 검색에도 실시간 검색을 대폭 강화한 모양새이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8개:

  1. 구글의 이런 변화 보기 좋네요. ^^;

    잘 읽고 갑니다.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구글이 블로그를 띄워준다, 구글 Blog Top Stories
    우리나라 블로거들에게 좋은 소식이 생겼습니다. 구글코리아가 한국 파워 블로거들의 글을 모아 블로그 게시물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다음 뷰(블로거 뉴스)나 블로그 코리아처럼 메타블로그 서비스를 하는 것은 아니고 검색 단어와 연관 있는 인기 블로그 게시물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서비스명은 블로그 인기게시물(Blog Top Stories)라고 하는군요. 구글코리아가 어제 개최한 구글 서치올로지(Searchology) 간담회에서 원더휠(Wonde..

    답글삭제
  3. 안녕하세요, 와이엇입니다. 구글 블로그 검색이 새로운 모습을 보이는군요. 관련글 트랙백 걸고 갑니다. ^^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트위터 검색, 실시간 검색을 활성화 시킬것인가?
    구글이 트위터같은 마이크로 블로깅을 검색할수 있는 검색 엔진을 만들고 있다는 소식을 광파리님 블로그에서 접했었는데 마이크로소프트의 전직 검색 임원이었던 Ken Moss가 세운 벤쳐기업인 CrowdEye라는 회사에서 구글보다 먼저 트위터 검색 엔진을 그것도 실시간 (Real Time) 검색 서비스를 내놓았습니다. 그는 20년동안 MS에서 근무했으며 지난 5년간 MS Live 검색을 이끌어 오다가 작년 가을 회사를 떠난뒤 CrowdEye라는 벤쳐기업을..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MS 빙, 트위터 검색으로 검색시장 2위 될수 있을까?
    마이크로소프트 검색엔진 빙(Bing)이 트위터 내용도 검색한다고 하는 내용의 기사가 지난주에 나왔었죠. 그러면서 트위터의 인기가 빙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는 얘기를 했었는데 그만큼 트위터가 엄청난 인기를 모으고 있다는 얘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MS와 트위터가 별도의 협력을 하는 것은 아니고 우선 트위터가 공개한 오픈 API를 활용해서 트위터 일부의 검색결과를 시험삼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트위터와의 협력을 하는것이..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Google을 견제하는 Microsoft
    공룡기업 마이크로소프트가 구글에게 한참 밀린 검색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몸부림이 자사의 웹브라우저인 IE(Internet Explorer7)의 인스턴트 검색상자(Instant Search Box)의 공급자 목록에도 여실히 드러나는군요. 웹 검색의 주요 검색 공급자와 주제 검색 공급자 목록에 아무리 눈을 씻고 찾아봐도 구글은 보이지 않는군요. 아무리 경쟁상대로 구글을 정했기로서니 이렇게 목록에서 쏙 빼놓을 수가 있을까요? 하긴 Netscape를 죽이기..

    답글삭제
  7. 검색시장의 60% 이상 차지하고 있는 구글의 독보적인 위치가 과연 MS 때문에 위협 받을 수 있느냐에 대한 관심이 많이 집중되어 있는 것 같더군요.



    이런 시점에서 구글의 발빠른 행보가 독보이기도 합니다.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구글, 베타서비스 끝내고 정식으로 간다.
    구글을 늘 '베타'로 오픈을 하고 서비스를 수정해 나갔으며 여러 서비스들이 지금도 '베타' 딱지를 달고 서비스를 해오고 있다. 심지어 "지메일이 아직까지 '베타'로 서비스되어 오고 있다"라고 말하면 '설마?..' 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구글이 그동안 검색 서비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서비스, 지메일, 구글 독스, 구글 토크, 구글 캘린더, 구글 비디오 등에 붙여왔던 Beta 라는 딱지를 띄고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한다. 구글이 서비스를 공개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