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즘 소셜웹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웹페이지가 단순히 컨텐츠를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서로 연결될 수 있고, 친구들과 함께 컨텐츠를 소비할 수 있다는 소셜웹(Social Web)이라는 개념인데, 해외에서는 페이스북이 페이스북 커넥트(Facebook Connect)를 통해 천하통일하는 분위기입니다. 페이스북의 현황 중 페이스북 커넥트의 경우 15,000개가 넘는 사이트에 적용되어 있다고 하며.. 이런 추세 때문인지 미래 웹의 지배자는 구글이 아니라 페이스북이 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구글도 이 상황을 그냥 좌시하지는 않을 모양입니다. 구글도 페이스북 커넥트와 비슷한 개념의 구글 프렌드 커넥트(Google Friend Connect)를 제공 중인데, 이번에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단행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웹서버를 운영하지 않아도 HTML 코드를 자신의 웹페이지나 블로그에 붙여 넣어 구글 프렌드 커넥트를 적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 동안 구글에서 운영 중인 블로거닷컴에는 통합되었지만.. 다른 블로그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특정 파일을 웹 서버 디렉토리에 업로드해야 하는 장벽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닷컴 이용자라면 HTML 코드를 삽입해서 쉽게 적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구글 프렌드 커넥트의 가장 큰 장점은 블로그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커뮤니티를 꾸밀 수가 있다는 점인데, 이번에는 보다 강력한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제 블로그에 구글 프렌드 커넥트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내 블로그에 커뮤니티를 만들고, 제 블로그 커뮤니티에 회원가입을 하는 것은 기본 기능입니다. 소셜바를 통해 회원 내역과 회원들이 남긴 댓글을 보는 것은 이전부터 제공했던 기능이죠.
이번에 추가된 기능 중에 Interest라는 설문조사 기능이 있는데.. 회원 가입할 때 몇 가지 질문을 통해 회원들의 관심사를 분류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뉴스레터를 구독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는데.. 회원들이 설문을 통해 응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관심 있는 회원들에게만 뉴스레터를 세분화해서 보낼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물론 이런 설문조사와 뉴스레터를 자신의 블로그에 따로 노출할 수 있도록 하는 위젯도 제공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설문조사 위젯의 경우 한글이 깨져서 나오는 문제점이 있군요.)
지금 제 블로그 커뮤니티에 가입해 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 걸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커뮤니티 관리 기능도 대폭 강화되었네요. 회원을 조회하는 기능은 물론이고.. 친구로 삼거나, 이메일을 보내는 기능도 있습니다. 물론 회원의 프로필(회원가입을 할 때 구글, 야후, 트위터 및 오픈아이디 계정 중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을 볼 수 있고... 문제가 많은 회원을 차단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회원들이 남기는 댓글에 대해서도 승인 후 게시하는 기능도 있고, 이미 올라온 댓글을 삭제하거나.. 작성자를 차단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커뮤니티에 대한 간단한 통계 기능도 제공되고, 자신이 만든 설문 내용에 대해 회원분들의 답변 내용도 일목요연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일 맘에 드는 기능은 커뮤니티에 쌓인 데이터를 외부로 가져갈 수 있는 기능인데.. 현재 Jason, XML, CSV 파일 형식이 가능합니다. 구글이 추구하는 Data Liberation의 원칙이 여기서도 빛을 발하는 것일까요?
제 블로그에 커뮤니티를 구축했다고 해서 다른 곳에서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자바스크립트와 REST API를 별도로 제공하기 때문에.. 내 블로그 커뮤니티에 쌓인 내용을 외부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요즘 페이스북 커넥트를 통해 페이스북의 성장 속도가 너무 무서워서.. 구글이 정신을 차렸나 봅니다. 대충 살펴본 구글 프렌드 커넥트의 경우 이전에 비해 아주 좋아졌네요. 물론 페이스북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사회적 관계를 구글은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문제점은 있어 보이네요. 국내에 페이스북 유저가 아직은 별로 없고, 트위터를 이용한 커뮤니티가 아직은 활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구글프렌트커넥트가 국내에서는 더 유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여러분도 직접 블로그에 커뮤니티를 구축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좋은 기능이 블로거닷컴에는 통합되어 있는데.. 구글에서 인수한 텍스트큐브닷컴에는 아직 적용이 되지 않아 무척 아쉽네요. 들리는 말에 의하면 구글 내부에서 블로거와 텍스트큐브를 통합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하는데.. 텍스트큐브닷컴에 적용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듯 합니다.
[관련글]
세계 1위 페이스북의 현황을 제대로 살펴보자..
미래 웹의 지배자는 구글이 아닌 페이스북일까?
내 블로그에 커뮤니티를 구성하자!!
블로거닷컴에 구글 프렌드 커넥트 기능 추가
구글프렌즈, 국내 소셜웹 생태계를 개척할 수 있을까?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trackback from: `사면초가` 구글코리아..돌파구 있을까
답글삭제`사면초가` 구글코리아..돌파구 있을까 다음과 재계약 실패..매출 타격 불가피 콘텐트 네트워크 주력..모바일로 승부 구글코리아가 다음(035720)(57,800원 800 +1.4%)과 결별함에 따라 국내 시장에서의 입지 축소가 불가피해졌다. 검색시장 점유율은 2% 대에 머물고 있고 검색광고시장 최대 파트너마저 등을 돌리면서 국내 사업이 근본적인 위협을 받게 됐다. 구글은 국내 광고영업 분야에서 유튜브와 연계를 통해 콘텐트 네트워크 광고에 집중하겠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