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27일 금요일

소셜네트워킹과 게임이 만난 스푼닷컴(sfoon.com)

국내에 새로운 소셜네트워킹서비스인 스푼닷컴(sfoon.com)이 베타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스푼이라면 밥을 떠먹는 숟가락이 연상되는데.. 지난 번 벤처기업 아이디어와 투자자와의 만남 행사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Social Feeds Organization & Optimization eNgine의 약자라고 합니다. 즉, 우리 주변에 있는 다양한 소셜 서비스를 한 곳에 모아서 잘 볼 수 있는 서비스라는 뜻입니다. 현재 스푼은 국내 이용자들이 많이 쓰는 소셜 관련 서비스 중 트위터, 미투데이, 사진공유 서비스인 플리커(flickr), 그리고 동영상 공유 서비스인 유튜브를 자신의 스푼 계정에서 한꺼번에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해외에서 가장 유사한 서비스를 찾아본다면 페이스북에 인수된 프렌드피드(Friendfeed)일 것 같군요.

[관련글] 페이스북, 프렌드피드 인수하고 트위터 견제 본격화?

아래는 저의 계정 관리에서 외부 서비스를 추가한 화면입니다. 연동하는 서비스가 API가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증페이지에 가서 로그인만 하시면 서비스 추가 끝. 위에서 소개한 서비스 외에 RSS를 등록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제 블로그의 RSS뿐만 아니라 공유하고 싶은 RSS를 추가하면, 저와 친구가 된 분들도 볼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리더에서 제가 구독하고 있는 글 중 친구들과 공유하는 글모음 RSS를 등록하면.. 스푼 친구들도 제가 관심있어 하는 글을 동시에 볼 수가 있는거죠. 제가 구글리더에서 공유하고 있는 항목의 RSS도 등록했습니다.

아래는 스푼닷컴에 로그인했을 때의 홈입니다. 제가 쓴 글뿐만 아니라 저의 스푼 친구들이 쓴 글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글을 쓸 때 트위터나 미투데이로 보내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사진을 첨부(현재는 용량제한이 1M네요)해서 트위터나 미투데이에 올리면 스푼 자체 Shorten URL인 http://sfn.im/KBtW5 와 같이 올려주는군요. 미투데이에는 아직 링크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고 있군요.

현재 국내 이용자들을 타겟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과의 연동은 되어 있지 않은데.. 향후 해외 서비스까지 고려한다면 조만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발표에서 그렇게 말씀하시더군요.)

스푼닷컴에서는 별도의 회원 가입을 하고 친구를 맺어야 합니다. 트위터 계정을 연결시킨다고 해서 트위터 친구들의 글을 자동으로 가져오지 않습니다. 단, 자신의 트위터 친구를 불러와서 스푼닷컴 친구(구독중)으로 등록할 수 있는데.. 현재는 100명까지만 가능합니다. 현재 베타 서비스 기간이라 이런 정책을 취하고 있다고 하는데.. 향후에는 변화가 있겠죠.

한 가지 특징을 더 꼽으라면 댓글을 쓰레드(묶음) 형식으로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트위터를 이용할 때 가장 당황스러운 점이 쓰레드 구조를 지원하지 않아 어떤 글에 대해 댓글을 달았는지 확인하기가 어려워 당황하는 경우가 있는데, 스푼에서는 댓글과 원글을 모아서 볼 수가 있네요.

마지막으로 스푼은 소셜게임을 할 수가 있습니다. 스푼닷컴을 서비스하는 회사가 누리엔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되겠죠. 내가 맺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Social Graph)를 스푼으로 가져오는 것 외에 스푼 친구들과 소셜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 포인트라 할까요? 현재 노점왕이라는 소셜게임을 제공하고 있는데.. 게임을 즐겨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게임에 워낙 문외한이라.. 패쓰~~~

지난 번 벤처기업 아이디어와 투자자와의 만남에서 스푼닷컴이 발표한 내용을 보면.. 향후 로드맵을 명확히 가지고 있는 듯 한데, 향후 국내 이용자들의 반응이 어떨지.. 어떻게 발전해갈지 점점 더 궁금해집니다. 제 생각에는 트위터와 미투데이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데다 소셜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여타 국내 다른 서비스와 분명한 차별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에 이런 서비스가 생겨서 개인적으로 너무 기쁘기도 한데요.. 스푼닷컴 서비스를 좀 더 이용해 보고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다른 글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미니블로그 톡픽 살펴보기
실시간 검색 전쟁 : 트위터 vs 프렌드피드
구글리더 공유항목을 실시간으로 받아본다
실시간 검색을 잡아라!!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개:

  1. trackback from: GAME과 SNS 에 대한 고찰
    몸담고 있는 업무의 특성상, GAME과 WEB 그리고 SNS 에 대해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 중, 이를 바라보는 저의 시각 하나를 풀어보고자 합니다. -------------------------------------------------------------------------------------- 이건 게임인가? 이건 웹서비스인가? 어디까지를 SNS라고 불러야 하지?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는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