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 페이스북 그룹에 대해서 잠시 언급한 적이 있는데, 오늘은 새롭게 개편된 페이스북 그룹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에는 개인 프로필과 기업/브랜드 등을 홍보하기에 적합한 페이스북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룹도 이미 제공하던 기능인데.. 이번에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선보였네요.
프로필에서는 친구 맺기만 가능하고.. 페이지의 경우 모든 글이 공개로 운영되기 때문에.. 맘에 맞는 사람들끼리 비밀 대화를 하기에는 부담스럽습니다. 이번에 개편된 페이스북 그룹은 소수의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의사소통하는데 아주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룹 만들기
이번에 새로 선보인 그룹은 생성하는 곳이 다릅니다. 기존 그룹의 경우 http://www.facebook.com/groups/create.php 에서 만드는데.. 새 그룹은 http://www.facebook.com/groups 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드는 과정 또한 너무 간단합니다. 기존 그룹의 경우 그룹의 정보를 아주 복잡하게 입력해야 했지만.. 새로 선보인 그룹은 그룹 이름과 소속 회원, 공개 여부만 정하면 바로 생성됩니다. 물론 소속 회원은 정하지 않아도 되고 말이죠.
공개 여부는 공개/비공개/비밀 중에 선택할 수 있는데, 비공개의 경우 멤버는 공개되어 있으나 컨텐츠는 비공개, 비밀은 멤버와 컨텐츠 모두 비공개입니다. 디폴트는 비공개로 설정됩니다.
그룹 회원 추가하기
이번에 바뀐 페이스북 그룹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인데.. 그룹을 만들면서 또는 그룹을 만든 후에 자신의 친구 중에 그룹 회원을 추가할 수가 있습니다. 회원을 초대하는 기능은 없고 바로 추가가 된다는 점이 상당히 당황(?)스럽네요.
페이스북에 따르면 원래 알고 있는 사람들끼리 소규모 그룹을 만들어 빠르게 의사소통하는 것이 이번 그룹 개편의 목적이라고 하는데, 잘 이용하면 편리할 수도 있지만.. 개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그룹에 속하게 된다는 점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을 듯 하군요. 물론 해당 그룹이 맘에 들지 않는 경우 탈퇴하는 기능이 있긴 하지만 사후약방문이라고 할까요?
그룹이메일 주소로 글올리기
이번에 개편된 페이스북 그룹에서는 그룹이메일 주소를 만들 수 있고, 해당 메일 주소로 메일을 보내면 그룹에 글이 등록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야후그룹스나 구글그룹스와 같은 그룹메일 기능을 수용한 것이죠.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ID@groups.facebook.com과 같은 형태로 그룹메일 주소를 지정할 수 있고, 페이스북에 등록된 메일에서 그룹메일 주소로 메일을 보내면 그룹 게시판에 등록됩니다.
대화내역 이메일로 확인하기
페이스북 그룹은 친구가 새로운 글이나 댓글을 올렸을 때.. 메일로 알려주는 기능이 잘 되어 있습니다. 그룹 설정 관리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알림받기 설정을 할 수가 있는데.. 수신 거부하려면 다른 곳에서 가서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좀 번거롭게 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친구 동의도 받지 않고 그룹 회원으로 바로 추가가 가능하고, 그룹에 새글이나 댓글이 달리면 이메일 알림이 마구 날아가는 폐단이 있습니다. 해당 그룹에 별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는 스팸이 될 가능성이 아주 농후하네요. 평소에 잘 알고 있는 친한 사람만을 그룹에 추가하라는 것인지.. 이 부분은 개선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메일 알림은 아래와 같이 오는데.. 본 글과 댓글 모두 알림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받은 메일에 답변 메일을 보내면 아래 대화의 댓글로 등록된다는 점은 아주 편리합니다.
실시간 그룹 채팅
이번에 새로 선보인 페이스북 그룹의 또 다른 특징은 그룹채팅을 아주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룹채팅을 시작하면 현재 그룹 멤버 중 온라인 상태인 회원들과 바로 채팅이 가능합니다. 채팅할 회원을 초대하고 말고 할 필요가 없이.. 바로 채팅이 가능하다는 점도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이런걸 감안해 본다면.. 소규모 그룹에 어울릴 듯 합니다.
다른 기능을 잠시 살펴볼까요? 각 대화마다 알림 수신 거부 기능이 있습니다. 저는 모든 글과 댓글에 대해 알림을 받기로 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개별 글에 대해서 알림 수신 거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모든 글에 대해 알림 수신 거부를 하고, 특정 글에 대해서만 알림 수신을 허용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또 한 가지. 댓글 입력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댓글 올리는 특정 버튼이 없습니다. 즉, 댓글 입력 후 엔터만 치면 댓글이 등록됩니다. 작지만.. 이 부분도 실시간 의사소통에 무척 큰 영향을 미치는 듯 합니다.
지금까지 새로 선보인 페이스북 그룹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에 기존 포털의 카페 기능을 일부 흡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형 카페에게는 부적합할 것 같습니다. 오히려 친한 사람들끼리 소규모 비공개 그룹으로 운영하기에는 안성맞춤이네요. 국내에서 카카오 아지트가 노리는 타겟 시장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 기업용 SNS라 할 수 있는 Yammer가 2.0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페이스북의 유저인터페이스를 따라한 것처럼 보였는데.. 페이스북 그룹이 소규모 회사의 Yammer 수요를 흡수할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군요.
한 가지 불편한 점이라면.. 카카오아지트와 Yammer가 제공하는 모바일 버전이 페이스북 그룹에는 없다는 점입니다. 모바일용 페이스북이 있긴 하지만.. 그룹에 관련된 기능은 아직 없으니 좀 불편하네요.
업데이트> 모바일용 페북 어플(아이폰/안드로이드)에 그룹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젠 모바일에서도 편리하게 모바일에서도 그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페이스북 그룹의 새버전이 나오자 마자.. 제가 활동하고 있는 몇 군데에 적용해서 이용해봤는데, 아직까지는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이 보이네요. 친한 사람들과 소규모 커뮤니티를 운영해 보고 싶으신 분에게 페이스북 그룹을 강추합니다.^^
[관련글]
지인과의 깊은 대화를 원하신다면 카카오로 오세요
페이스북, 이용자에게 보다 많은 권한을 주다
업무용 미니블로그 서비스가 생긴다면..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은 이상하게 잘 사용하지 않아서 그룹 기능이 있는지도 몰랐네요;; 심지어 오늘 아침에 들어갔다 왔는데도 말입니다;ㅅ;
답글삭제trackback from: 페이스북 최대 traffic 수혜자는 이벤트 ticket 판매사이트인 Eventbrite
답글삭제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이 그들의 사용자 pool을 모으는데 집중하는 가운데, 그들의 트래픽의 자사의 비즈니스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비즈니스에 성공을 이룬 기업들이 소식을 온라인에서 자주 접하기 됩니다만, 오늘은 그들 중 하나인 온라인으로 이벤트의 ticket을 판매하는 사이트인 "Eventbrite"에 대해서 소개를 할까합니다. GigaOm에 게재된 소식인 "Eventbrite Raises $20M. Ticket Sales Top $200M"에 따르..
[이즈릴, Drestrip Baseball JK] 사려고 하는데여 이 옷 어떤가여~? www.happywear.co.kr
답글삭제그룹을 알리려고 하면 링크를 어떻게 소개해야 하나요?
답글삭제팬페이지처럼 회원이 늘면 단축 URL 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요?
@배운철 - 2010/10/27 19:20
답글삭제그룹링크도 따로 있습니다.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 때 그룹명을 정하고, 그룹메일 주소(예 : groupname@groups.facebook.com)을 정하는데.. 앞에 들어가는 groupname으로 단축URL이 생성됩니다.
예를 들어 http://www.facebook.com/groups/groupname 이 단축URL이 되는거죠. 물론 groupname은 자신이 정하시면 됩니다. 그럼..
페이스북 그룹에서 토론방을 개설하고 싶은데
답글삭제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질문을 남기고 갑니다.
^^: 알려주세요~
@패러다임 - 2010/11/10 09:25
답글삭제위에서 알려드린 페이스북 그룹에 가서 그룹을 만드시고, 아는 분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그룹을 공개할 경우 다른 사람들도 와서 가입할 수 있을 겁니다. 이럴 경우 페이스북 그룹 주소를 널리 알려주시면 될 것 같은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