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을 이용하면서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 글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다른 사람의 블로그 글을 자동으로 게시하는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블로그에 글이 올라오면 제 페이스북에도 자동으로 게시되고, 제가 평소 구독하는 블로그 중에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은 글을 페이스북에 자동으로 올리는 것이겠죠.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을 이용하면.. 일일이 블로그 링크를 복사하고 붙여넣는 수고를 해야 하는데.. 은근 귀찮을 때가 많죠.
블로그 글을 페이스북으로 자동 발행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페이스북의 노트에 구독 설정하는 방법도 소개해 드렸는데.. 자신의 블로그 글이 노트에 그대로 복사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있는 링크를 눌렀을 때 원문 블로그로 이동하면 좋은데.. 페이스북 내에 내 블로그가 하나 더 생긴 느낌이라고 할까요? 게다가 하나의 블로그만 구독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제가 평소에 즐겨보는 페이스북의 테크크런치 페이지을 보다가 우연히 네트워크블로그(NetworkedBlog)라는 어플리케이션을 발견했는데.. 이것을 이용하면 노트에 글을 발행하지 않고 자신의 원하는 여러 블로그의 글을 페이스북으로 발행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메인 페이지인데..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이 등록한 유용한 블로그를 퐐로잉한 후.. 자신의 페이스북 프로필이나 페이지로 해당 글을 발행할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 등록하기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자신이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블로그/웹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프로필(Profile) 탭에 들어가시면 블로그/웹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는 메뉴가 있고..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등록 가능합니다.
아래는 위와 같은 절차를 거쳐 제가 등록한 블로그입니다. 제 블로그와 제가 구글리더를 통해 구독하는 글 중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글을 등록했습니다. 구글리더 공유항목(공유항목도 별도의 URL을 가집니다. 참고로 제 구글리더 공유항목은 http://www.google.com/reader/shared/mushman1970 에서 확인가능합니다)도 프로필이나 페이지에 발행할 수 있게 된 셈이죠.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등록하면 아래와 같이 각 사이트별 프로필 페이지가 생깁니다. 해당 블로그의 최신글도 확인할 수 있고..페이스북 친구에게 추천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위젯을 생성하고..페이스북에 발행(Syndication)도 할 수가 있습니다.
등록한 블로그가 자신이 직접 운영하는 경우 자신이 주인장임을 증명하는 절차가 있는데.. 자신의 블로그에 이 위젯을 달면 바로 인증이 가능하고.. 친구에게 내가 주인임을 추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으로 발행하기(Syndication)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자신이 직접 등록한 블로그나.. 이미 등록된 블로그 중 내가 팔로잉한 블로그를 페이스북 프로필이나 페이지에 발행(Syndication)할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 글을 발행할 때는 포스팅이 되면 바로 자동 발행하게 할 수도 있고.. 올라온 글 중에 자신이 골라 수동발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어디에 발행할 수 있을까요? 현재 가능한 곳은 페이스북 개인 프로필, 페이스북 페이지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 페이스북 그룹.. 그리고 트위터까지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자동발행을 체크해 두면.. 포스팅과 함께 페이스북에 바로 올라가구요.수동발행을 원하는 경우 위에서 살펴본 블로그 개별 글 아래에 있는 Syndication 링크를 눌러 처리하시면 됩니다.
일단 어디에 발행할 지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지정해 놓아야 합니다.
페이스북에 실제 발행된 모습을 살펴볼까요? 깔끔합니다.
제 개인 프로필에 올라오면.. 제 페이스북 친구들의 뉴스피드에도 보이게 되고,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제 블로그에 직접 들어와서 해당 내용을 보게 됩니다.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에게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트래픽 유입이 앞으로 계속 늘어날 듯 합니다.
제 블로그가 아니라 제가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블로그를 등록한 후 개별 글에 대해 수동 발행을 해서 페이스북 친구들과 유용한 자료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위젯 활용하기
네트워크블로그는 위젯도 제공합니다. 즉, 제 블로그를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해서 제 블로그 글을 소개해 주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본인 소유의 블로그가 아닌 경우에는 퐐로잉한 후 해당 글을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발행할 수가 있는거죠.
아래는 제 블로그에 위젯을 단 모습입니다. 많은 분들이 네트워크블로그에 등록한 제 블로그를 팔로잉하시면.. 그 분들이 제 블로그 글을 자신의 프로필이나 페이지에 발행할 확률이 높아지고.. 더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 글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셈입니다.
블로그와 트위터/페이스북 등 소셜웹 서비스를 동시에 운영하시는 분들은 항상 두 서비스의 자동 연동을 바라는데.. 블로그 글을 페이스북에 자동 포스팅해 주는 서비스 중에 네트워크블로그가 제일 나은 듯 하네요. 당장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네트워크블로그를 통해 페이스북에 글을 발행했는데.. 이미지 썸네일에 항상 같은 그림이 보이는 경우에는, 해당 블로그의 RSS가 '전체공개'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부분공개로 되어 있는 경우 동일한 블로그 이미지만 보이고, 전체공개로 한 경우에는 포스트 내에 포함된 첫번째 이미지가 자동으로 보입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위젯 설치 성공했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근데 페이스북의 라이크박스도 설치하려고 하는데
위젯 설치 옵션설정화면에서 URL 기본입력값이 http://www.facebook.com/platform 이걸루 되어있는데 그대로 쓰는건가요?
조금 더 천천히 구다봐야 되겠읍니다. 많은 정보와 기능에서 길을 잃고 있는 듯 합니다...휴~~~
답글삭제페이지상에 블로그 탭을 만들었고 발행을 하니 특정 게시글 하나만이 계속 발행되는데 이건 어떤 문제가 있는 걸까요?ㅠ_ㅠ 블로그에는 틀림없이 많은 글이 포스팅 되어 있는데 단 하나의 게시물만이 보입니다... 자동발행 해두었는데 이건 프로필에 해당되지 페이지에는 해당되는거 같지 않군요... 개별발행을 하고 싶어 신디케이션을 누르고 싶어도 다른 게시글은 보이지조차 않으니 무슨 문제가 있는걸까요~?ㅠㅠ 혹시 알려주실수 있는지.....ㅠㅠ
답글삭제trackback from: 페이스북 연동
답글삭제제 블로그에 페북 뱃지도 달고, 텍스트큐브의 페이스북 버튼 플러그인 설치하고, 친절한 mushman의 페이스북 팁(6)-블로그 글을 페이스북에 발행하는 네트워크블로그 안내에 따라 블로그 포스팅이 되면 자동으로 페북이랑 트위트에도 포스팅되도록 해 놓았네요. 페북이랑 놀기 시작한지 1년은 다 되어 가는데, 게이름의 극치를 보는 듯 합니다. 글쓰기도 버릇이고, 습관으로 봅니다. 올해는 좀 장문의 글을 좀 쓰도록 노력해 보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