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5일 화요일

안드로이드용 스카이프 출시.. 무료통화 시대 열릴까?

5억5천만명의 회원을 거느린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스카이프가 드디어 안드로이드 버전을 정식 출시했습니다.

스카이프는 아이폰과 노키아의 심비안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했지만.. 그 동안 안드로이드용 버전이 없어 급성장하고 있는 안드로이드폰에 대한 대응을 전혀 못하고 있었는데, 드디어 안드로이드 버전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스카이프의 안드로이드 버전 출시가 늦어지면서 안드로이드 버전을 먼저 출시했던 프링(Fring)님버즈(Nimbuzz)가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는데, 스카이프의 가세로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인터넷전화 시장 판도가 어떻게 재편될 것인지도 흥미로운 상태군요.

님버즈의 경우 한국에 지사(?)가 생기고 한국어 트위터 계정(http://twitter.com/nimbuzzkorea )와 한글 블로그까지 운영하는 등 한국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이용 가능한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용 스카이프는 아이폰용 버전과 거의 동일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스카이프 친구 간에 무료통화/채팅이 가능하고, 크레딧을 구매하는 경우 일반전화망에도 저렴한 요금으로 통화가 가능합니다. 정액제 서비스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더욱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안드로이드용 스카이프는 아이폰용 버전과 마찬가지로 와이파이망뿐만 아니라 이통사의 3G 데이터망을 통해서도 통화가 가능합니다. 국내의 경우 이동통신 3사 모두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제공하고, 특히 SK텔레콤의 경우 모바일 인터넷전화를 공식 허용한 상태이기 때문에.. 스카이프를 통해 통화 요금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KT와 LGU+의 경우 3G 인터넷전화에 대한 반대하는 입장이지만.. 실질적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는 처음부터 멀티태스킹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번에 출시된 안드로이드용 스카이프도 멀티태스킹이 지원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한 후 웹서핑이나 트위터를 하는 도중에 친구한테 걸려온 전화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용 스카이프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로드받아 이용할 수 있는데..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미국에서는 와이파이 환경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스카이프와 버라이즌 간에 맺은 계약 때문으로, 버라이즌 고객만 3G망에서 이용할 수 있고.. 나머지 통신사 고객의 경우 와이파이망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둘째, 일본과 중국의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는 스카이프를 다운로드받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 국가 차원에서 모바일 인터넷전화를 막고 있는걸까요?

셋째. 일부 단말에서는 스카이프가 정상 동작을 안한다고 하는데.. 대표적인 기종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갤럭시S입니다. 갤럭시S의 경우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후에는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예정이라고 하는군요. 근데 제가 이용하고 있는 갤럭시A에서는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똑같은 회사에서 만든 갤럭시가 이런 차이가 있을 줄이야.. ㅎㅎ

모바일용 스카이프를 이용하면서 가장 아쉬운 점은 PC용 스카이프의 장점 중의 하나인 영상통화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애플에서 페이스타임, 프링이 영상통화 기능을 제공하는 것과 비교가 되는군요.

저도 얼른 다운로드 받아서 이용해 봤는데.. 멀티태스킹과 관련해서는 아이폰보다 더 나은 듯 합니다. 조만간 갤럭시S, 아이폰, 심비안폰 등 모든 스마트폰 스카이프를 설치해서 친구끼리 공짜로 통화가 가능해질 것 같습니다. 음성 서비스에 대한 통신사들의 시름이 점점 더 깊어질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용 스카이프에 대한 보다 자세한 리뷰는 다른 글을 통해 곧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언뜻 봤는데 편리한 기능이 몇 가지 있군요.

아래는 스카이프에서 공개한 동영상이니 참고하세요.  영어 발음이 아주 잘 들리네요. ㅎㅎ

[관련글]
아이폰용 스카이프, 3G망에서도 통화 가능.. 돈내고 써야 하나?
버라이즌, 스카이프와 제휴해서 인터넷전화 제공.. 아이폰 견제용?
노키아 5800에서 심비안용 스카이프 이용해보니..
아이폰에서 스카이프를 직접 이용해보니..
국내에도 모바일 인터넷전화 전성시대 도래하나?
멀티태스킹 지원 스카이프에 대한 통신사업자의 전략은 무엇일까?
스마트폰에서 쓸만한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5개:

  1. 저도 바로 받아서 사용해봤는데 역시 베터리가 걱정이군요..

    답글삭제
  2. 드뎌 오늘 다운로드를 받았습니다. 아직 제대로 테스트해보진 못했지만 외형상 깔끔하니 좋습니다. 통신사 수익구조에 큰 변화의 물결이 닥칠듯 싶습니다.

    답글삭제
  3. 스카이프가 드디어 안드로이드에도 진출했군요. 스카이프의 앞날이 기대됩니다. ^^

    답글삭제
  4. SKT의 경우 모바일 인터넷전화를 허용한다고만했지,구체적은로 어떻게 가입하는지는 설명이없더라구요,,

    전문상담원에게문의해도 모른다라고하고,,,기자회견시 발표는 했지만,해외처럼 "인터넷전화 전용요금제"를 만들지는안았군요



    인터넷전화를 사용하는 젊은이들입장에서는 통신사의 꾐에 속은듯합니다.



    * 방통위 담당 사무관은 어떻게 생각하는지궁금합니다. 인터넷전화 전용 요금제인것처럼해서 고가로 매달 100억씩 버는데.. 인터넷전화회사들과 제휴는 되어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갤럭시s인데..8월달 이후에 인터넷전화를 아직도 못쓰고있습니다..요금 환불은 해주는지도 궁금합니다.



    스카이프가 포함되어서 님버즈를 사용하는데..SMS대신 채팅을 무료로하니 비용이절감되더라구요. 이게 그나마 낙입니다

    답글삭제
  5. @ㅋㅋ - 2010/10/07 01:18
    안드로이드마켓을 통해 이용자가 직접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SKT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SKT가 모바일인터넷전화를 전면 허용한 것에 위안을 삼는 것이 좋을 듯 한데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