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 트위터에 이어 페이스북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다는 소식은 전해 드렸는데, 최근 페이스북이 한국지사를 설립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페이스베이커스 자료에 따르면 국내 페이스북 이용자는 160만명이 넘어섰는데.. 국내 기업들도 페이스북 페이지를 잇달아 개설하고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습니다. 작년에 트위터가 인기를 끌면서 기업들이 트위터 마케팅을 본격화했듯이.. 페이스북 마케팅도 서서히 달아오르는 듯 합니다.
트위터 마케팅에서 국내 통신공룡인 SK텔레콤과 KT가 맞붙었었는데.. 이번에는 통신3사가 전장을 페이스북으로 옮겨서 맞대결을 펼치고 있군요.
제 블로그를 통해 전해드렸는데.. 기업들이 자사 상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프로필이 아니라 페이스북 페이지가 효과적인데.. 통신3사 모두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고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경쟁에서 밀린 것처럼 보이는 LG유플러스도 페이스북 마케팅을 시작했습니다.
기업용 트위터를 가장 잘 활용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KT도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고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소통 및 마케팅에 본격 나섰습니다. 현재 만명이 넘는 팬을 확보하는 등 기업 트위터의 명성을 페이스북에서도 발휘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LG유플러스와 KT는 페이스북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담벼락, 동영상, 사진 외에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FBML을 이용해서 별도의 탭에 다양한 이벤트와 마케팅을 담고 있습니다. KT에서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에 들어가보시면 이벤트 내용과 더불어 아래에 댓글을 달아서 자신의 프로필 페이지에도 게시할 수 있는 코멘트 소셜플러그인을 배치해 놓았습니다.
SK텔레콤도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고 페이스북 이용자들과의 소통을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페이스북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담벼락, 사진, 동영상, 이벤트 등의 기능만 이용하고 있네요.
앞에서도 소개드렸듯이 기업들이 페이스북을 이용해서 고객들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작년에 트위터가 인기를 끌었을 때 통신사가 트위터를 이용한 소통 및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다른 기업들이 트위터를 적극 활용했는데.. 통신3사가 페이스북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다른 기업들도 페이스북을 이용한 소통 및 마케팅에 본격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중 어떤 것이 고객과의 소통이나 마케팅에 효과적일까요? 기업들이 본격 도입하여 운영하면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덧>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페이스북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 외에 자신만의 서비스를 꾸밀 수 있는 FBML 어플리케이션도 있고.. 좀 더 쉽게 FBML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써드파티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덧2> 페이스북에 기업들이 본격 진출하면서 이벤트가 넘쳐나고 있네요. 작년에 트위터 마케팅이 본격화되면서 소소한 선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참 많았는데.. 지금은 페이스북이 그렇습니다. 통신사별 페이스북 페이지를 좋아(Like)하면.. 관련 정보도 빨리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관련글]
두 통신공룡 KT-SKT, 트위터에서 맛대결?
페이스북 페이지 팁(1) - 페이지가 효과적인 이유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