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픈마루에서 최근 클로즈드 베타로 오픈한 레몬펜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책을 읽다가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형광펜으로 표시를 하듯이, 레몬펜은 웹페이지를 보다가 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문구를 지정해서 자신의 의견을 달거나, 웹페이지 자체에다 자신의 의견을 달 수 있는 서비스이다. 현재 웹페이지 또는 블로그의 내용을 보다가 글을 쓴 사람 또는 다른 사람과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수단은 댓글인데(블로그의 경우 트랙백도 가능한데, 자신이 쓴 글이 있어야 하므로 제외하자), 자신이 여러 웹페이지에 댓글을 단 경우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는 댓글에 대한 반응을 살피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물론 테터툴즈의 경우 댓글 알리미 기능이 있지만, 일반 웹사이트에는 이런 기능이 없기 때문에 일일이 방문해서 확인해야 한다.
인터넷의 형광펜을 자처하는 레몬펜은 이런 고민을 상당 부분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을 달 때 특정 문구에 대해서 달려고 하면 해당 내용을 인용해야 하는 고민도 없애준다. 아래는 내 블로그 글의 특정 부분에 형광펜을 긋고 댓글을 단 것이다. 내 블로그를 방문한 다른 사람도 형광펜에 달린 댓글을 볼 수 있으며, 댓글에 또 다른 의견을 달 수 있다.
아직 오픈하지 않았지만 '블로그로 내보내기' 기능도 제공할 예정인데, 내가 스크랩한 내용에 대한 의견을 내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기능으로 예상된다.
댓글에 대한 공개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데, '나 혼자 보기'를 선택하면 나만의 스크랩을 모을 수 있고..'전체 공개하기'를 선택하는 경우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다.
그렇다면 내가 댓글을 단 스크랩 내용을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없을까? 물론 있다. 레몬펜 페이지에 로그인하면 '내 스크랩' 페이지가 있는데, 여기는 내가 웹페이지/블로그에 남긴 모든 댓글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태그별로 정리를 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나에게 남긴 댓글도 확인할 수 있다.
레몬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좀 헛갈리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는데, 제일 궁금한 점은 서비스의 성격에 대한 것이다. 다른 사람의 글에 내 의견을 적어서 남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고, 내 스크랩으로만 저장해서 나만의 북마크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한 상태인데.. 댓글을 공유하는 전자의 기능에 더 중점을 두고 있을 듯 하다. 남의 글에 자신만의 의견을 다는 것이 어떤 식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 이 기능을 계속 유지할 생각이라면 공개하지 않은 스크랩만 따로 볼 수 있는 UI를 제공하는 것이 맞을 것 같다. (이번에 레몬펜 페이지가 개편되었는데, 개편되기 전에는 비공개 스크랩을 따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었다.)
또 한가지는 블로그 홈에 붙는 댓글에 대한 것이다. 블로그의 경우 자체 홈을 가지는 경우는 드물고 최신 글이 홈을 대신한다. 어떤 블로그는 한 페이지에 복수의 포스트를 노출하기 때문에 페이지에 댓글을 붙일 경우 굉장히 혼란스럽다. 예를 들어 이 포스트를 게시하면 http://mushman.co.kr 메인에 노출이 될 텐데, 이 포스트의 절대 주소(http://mushman.co.kr/entry/~~~~~)로 들어오지 않고 http://mushman.co.kr로 들어와서 댓글을 단 경우, 다른 포스트가 게시될 경우 메인에 또 노출되어 페이지와의 연관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 경우는 형광펜을 그어서 댓글을 달지 않고 페이지 자체에 댓글을 다는 경우 계속 문제가 될텐데.. 오픈마루 측에서 어떤 식으로 해결할지 궁금하다.(지금도 제 메인에 보시면 형광펜이 그어지지 않은 댓글이 있는데.. 컨텐츠 내용과 맞지 않다.)
이런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레몬펜은 인터넷의 댓글 문화를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분명히 지니고 있다. 많은 사람이 레몬펜을 자신의 홈페이지/블로그에 설치할 수록 더 많은 댓글이 연결되는 폭발력을 지닐 것이다.
현재 레몬펜 서비스는 클로즈드 베타인지라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초대장이 필요하다. 혹시 필요하신 분은 댓글로 자신의 오픈ID나 이메일을 남겨 주시기 바란다. 아직 이런 방식으로 댓글을 남기는 것이 어색한데.. 초대받으신 분들과 열심히 해 보자구요..
업데이트> 레몬펜 서비스가 오픈베타로 전환되었습니다. 즉, 사이트에 가셔서 오픈아이디로 회원가입하시면 바로 쓸 수 있다는 말입니다. 초대장 신청 마시고 바로 가입하셔요..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7/12/06 17:25
답글삭제메일로 초대장 보내 드렸습니다.
trackback from: 스프링노트, 두 번째 사용성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답글삭제안녕하세요? User Research(이하 UR) part 입니다.지난 8월에 이어, 이번에 두번째 스프링노트 서비스의 사용성 관련 설문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UR part에서 진행하는 사용성 조사를 살짝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입니다.첫번째는 소수의 (잠재)사용자를 직접 모셔서 진행하는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이고, 두번째가 웹 설문조사(Web Survey)입니다. 1)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
trackback from: 오픈마루의 레몬펜 이제 같이 쓰세요!
답글삭제오픈마루 블로그에 남겨진 수많은 쪽지를 보고 깜짝 놀라셨지요? 오픈마루의 다섯번째 서비스 레몬펜(www.lemonpen.com)이15일간의 베타테스팅으로 이전보다 조금 개선되고, 안정된 모습으로 많은 분들에게 선보입니다. 레몬펜은 베타테스터 여러분들이 주시는 피드백과 저희 사무실에서 진행된 UT를 바탕으로 레몬펜 기능/사용성 개선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민방위훈련으로 안정선 개선도 마쳤습니다. 레몬펜에 많은 기대와 의견 주신 분들께 모두 감사드..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trackback from: 인터넷 형관펜이 나왔다~ 오픈마루의 레몬펜을 알아보자~
답글삭제오픈마루에 재미 있는걸 만들어 냈군요~ 예전에 스프링노트라는걸 만들어 냈을땐 정말 획기적이었답니다.. 덕분에 오픈아이디도 가입하게 되었죠~ 그와 더불어서, 미투데이까지 쓰게 되었고요~ 여러분이 흔히 생각하시는 형광펜 아시죠~~ 책이나, 서류나, 중요한 문서에 밑줄을 그을때 많이들 사용했었죠~ 바로 그 형광펜을 인터넷에서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옮겨서 생각한다면 이런경우겠죠~ 첫번째 블로그에 글을 쓰다보면, 필요한 부분..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7/12/06 19:29
답글삭제메일로 보내 드렸습니다.
@Anonymous - 2007/12/06 19:52
답글삭제보내드렸습니다.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trackback from: 레몬펜, 블로그에서 이뤄지는 SNS를 주목하며...
답글삭제벌써 몇 분께서 레몬펜에 대한 이야기를 쓰셨습니다. 저도 레몬펜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따로 레몬펜에 대한 소개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인터넷 형광펜이나 인터넷 포스팃 어느 것을 가져다 붙여도 좋은 블로그 플러그 인인 것은 분명합니다. 클로즈 베타를 끝내면 아마도 오픈 하리라 여겨지므로 곧 경험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에 대해서는 다른 분들이 소개하신 글이나 아래 이를 설명하는 이미지 한장이면 족할 듯 싶습니다. 밤새..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초대부탁 비밀글만 달고가긴 미안해서 한마디 더 남깁니다.
답글삭제제가 쓴 글을 강조하거나 부연 설명을 달때도 편리하겠네요.
그리고 전문용어 같은 것에 대한 단어 설명때도 좋겠고요.
그런데 레몬펜을 사용했을때 글의 숫자를 나타내는 풍선바 말인데요
투명도를 높일수는 없나요?
그것때문에 뒤에 글이 가려지네요.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7/12/06 20:53
답글삭제보내드렸습니다.
@그리스인마틴 - 2007/12/06 22:04
답글삭제보내 드렸습니다. 개선 사항은 레몬펜 설치하신 다음에 오픈마루 측에 직접 전달하시면 바로 반영해 줍니다.
@Anonymous - 2007/12/07 01:34
답글삭제보내 드렸습니다.
@Anonymous - 2007/12/07 08:58
답글삭제보내드렸습니다.
@Anonymous - 2007/12/07 11:36
답글삭제예.. 알고 있습니다. 일단 초대장 보내드렸습니다.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7/12/07 11:53
답글삭제보내드렸습니다.
trackback from: 레몬펜을 설치했습니다 :-)
답글삭제(링크) 오픈마루의 레몬펜 이제 같이 쓰세요! 오픈마루의 레몬펜이 반쯤 오픈된 클로즈 베타2에 들어갔습니다. 티스토리처럼 기존 테스터들이 새로운 테스터를 초대할 수 있게 됐더군요. 저도 초대를 받아서 오늘 새벽부터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 오픈마루는 예전부터 참 재미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해 온 회사입니다. 대표적으로 스프링노트가 있으며 라이프팟, 롤링리스트 등도 있습니다. 오픈마루의 서비스들은 처음에 개념 잡기가 참 어려운 편인데 한 번 보고..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7/12/07 16:31
답글삭제보내드렸습니다.
@버섯돌이 - 2007/12/07 16:37
답글삭제감사합니다 ^^;;;
trackback from: Openmaru의 새로운 서비스 : 레몬펜
답글삭제얼마전 칫솔님으로 부터 오픈마루가 새로 준비하는 서비스인 레몬펜에 대한 가입권유(?)를 받았고, 그로 인해서 칫솔님을 통해 신청... 어제 메일을 받았습니다. OpenID를 이용하는 오픈마루의 다른 서비스(스프링노트 등)들 처럼, 레몬펜 역시 OpenID를 이용합니다. 역시 저도 기존에 me2day등을 사용하려 만들어 둔 MyID.net의 OpenID를 이용해서 가입을 해 봤습니다. 우선 레몬펜의 첫 페이지에 들어가 보지요. 아주 커다란 레몬펜이 로..
오픈 ID가 reunify.myid.net 입니다. 초대장 부탁 드립니다.
답글삭제웹 사이트 오픈 전에 공동 수정용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trackback from: 레몬펜을 설치했습니다~! ^^;;
답글삭제OpenID의 델리게이션 ID 접속이 잘 안되어서 거의 손놓고 있던 레몬펜 베타테스트 ㅠㅠ.. 오늘 베타베스트 관련 메일을 받고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에.. 드디어 레몬펜 설치 ㅠㅠ.. 앞으로 얼마나 잘 쓸 수 있을지 기대해봅니다 ㅋ 다들 많이 레몬펜 써주세요~ (참, 레몬펜은 OpenID 가 있어야 한답니다 ^^; http://www.myid.net/ 에서 발급받으세요..) 덧글 : 죄송합니다~ OpenID 가 있어도 아직 클로즈베타인지라 초대받은..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아우구스투스 - 2007/12/07 18:56
답글삭제보내드렸습니다.
@Anonymous - 2007/12/07 20:27
답글삭제보내드렸습니다.
@Anonymous - 2007/12/09 12:53
답글삭제보내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방문해서 레몬펜으로 의견 주세요..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7/12/09 10:05
답글삭제보내 드렸습니다.
@버섯돌이 - 2007/12/09 10:26
답글삭제초대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7/12/09 22:29
답글삭제보내드렸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레몬펜 설치했습니다.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7/12/10 14:53
답글삭제보내 드렸습니다.
@nacong - 2007/12/10 12:51
답글삭제수고하셨습니다. 그런데 블로그 주소를 남겨주지 않으셔서 제가 방문할 수가 없네요^^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7/12/10 22:46
답글삭제이미 초대를 받으신 건가요? 어젯밤부터 계속 초대에 실패하네요.. 레몬펜의 문제인지.. 아니면 다른 문제인지 저도 모르겠네요..
@버섯돌이 - 2007/12/11 13:34
답글삭제아,
오픈 아이디를 잘못 알려 드렸네요.
csoli.myid.net 입니다.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7/12/10 22:46
답글삭제레몬펜이 오픈 베타로 전환되었습니다. 초대장 없이도 사이트에 가셔서 바로 가입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Anonymous - 2007/12/13 11:45
답글삭제레몬펜이 오픈 베타로 전환되었습니다. 초대장 없이도 사이트에 가셔서 바로 가입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trackback from: 밑줄 쫘악~ 레몬펜을 설치했습니다.
답글삭제주말이네요. 느즈막하게 일어나서 여기저기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는 블로깅 삼매경에 빠져 한나절을 보냈습니다. 주말이 좋긴 좋네요. 여러 님들의 블로그를 돌아다니던 중! 재미있는 걸 하나 발견했습니다. 레몬펜 이라는 건데요. 뭐~ 이미 다들 알고 계신듯... 그걸 제 블로그에 심어봤습니다. 화면 오른쪽 아래 귀퉁이에 있는 녀석이 바로 그 레몬펜 입니다. ↘ 심기전에 이게 뭔지, 뭐에 쓰는 물건인지 검색을 해 봤는데요. 제 머릿속에 결론은 '웹에서 사용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