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프(Skype)를 이용하면 다른 스카이프 이용자에게 무료로 음성 및 영상 통화를 할 수가 있고....국내에서도 아이엠텔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 회원 간에 무료통화를 할 수가 있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 설치를 해야 하고, 온라인 친구가 없는 경우에는 무료통화를 할 수 없다는 점이 일반 이용자에게는 가장 큰 단점이다. 내가 알고 사람의 집전화나 휴대폰으로 공짜로 전화를 걸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광고기반 무료통화 서비스가 다수 등장하고 있다. 웹 사이트에 접속해서 광고를 보고 자신의 전화를 통해 친구에게 공짜로 전화를 걸 수 있는 서비스인 것이다. 사실 이 서비스의 원조는 1999년 국내와 해외에서 큰 인기를 모았던 다이얼패드가 원조일텐데.. 이런 서비스가 다시 살아나야 한다고 봐야 할까?
오늘 소개드릴 서비스는 이스라엘 회사가 제공하는 PokeTalk이라는 서비스이다.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고.. 인터넷에 접속해서 자신의 번호와 상대방 번호를 입력만 하면 된다. 물론 웹 사이트에는 광고를 노출시켜 준다. 회원 가입을 해야 하는데.. 자신의 이메일과 패스워드만 지정하면 된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자신의 번호와 상대방 번호를 입력하는 초간단 인터페이스가 뜨고.. 위와 옆에는 광고가 보여진다. 무제한 전화를 걸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한 달에 50통화를 할 수 있는 걸로 나오고, 실제 전화를 걸어보면 한 통화당 최대 10분까지 전화를 할 수 있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모든 전화에 다 통화를 할 수는 없고.. 아래와 같은 국가에 전화를 걸 수가 있다. 내 전화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국가에 한국은 포함되지 않아서 무척 아쉽다. 즉, 발신지에 국내번호를 입력할 수가 없어서 결국 한국에서는 못 건다는 이야기이다. 목적지에는 한국번호(유선)이 포함되어 있다.
일단 현재 상태에서는 미국에 거주하시는 분이 한국에 있는 친구나 친척분께 공짜 통화를 하는데 이용할 수 있을 듯 하다. 물론 아래에 나와 있는 국가에서는 모두 가능하니.. 미국-->미국, 일본-->한국(유선), 영국-->한국(유선) 등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한국 유선에서도 전화를 걸 수 있게 했으면 아주 도움이 될 듯 한데.. 일본도 되는데 한국은 왜 빠졌는지 모르겠다.^^ 시간이 지나면 발신 가능 국가에 한국이 추가될 수도 있으니 관심있는 분은 계속 지켜보시길..
이와 유사한 모델로 아이콘 다이얼이라는 서비스가 있고.. 국내에는 스폰서콜이 있었다. 아이콘다이얼은 웹에서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는 서비스이고, 스폰서콜은 위의 poketalk과 동일하게.. 웹페이지에서 발신지와 착신지 번호를 입력하고 자신의 전화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두 서비스 모두 제대로 동작하는지 웹페이지에 접속해 보니.. 서비스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 광고만으로는 수익을 낼 수 없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사정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제대로 제공하지 않으니 참 아쉽다.
과연 광고기반 무료전화 서비스는 제대로 된 수익을 창출하고 살아남을 수 있을까?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저는 업무상 중국에 자주 전화해서;; 간단히 스폰서콜 이용합니다 ^^*
답글삭제@최면 - 2009/02/09 15:21
답글삭제오늘 스폰서콜에 접속해서 보니 IDC 이전한다고 서비스를 중단했는데.. 재개 날짜가 없네요.. 약간 불안한 생각이 스치는데.. 잘 되겠죠?
@느종 - 2009/02/12 12:56
답글삭제미국 무선의 경우 받는 것도 돈을 내니까.. 사용하기에 좀 아쉽겠네요. 말씀하신대로 한 통화당 최대 10분까지 통화할 수 있습니다.
poketalk를 이용하면 내 전화기로 전화가 오기 때문에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local incoming call에 대한 요금이 나옵니다. 저는 주중 daytime에는 한달에 100분무료밖에 안되는 요금제라 통화를 자주 했더니 100분이 넘어버렸습니다. poketalk는 10분제한이 있지 않나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