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사업자인 스카이프(Skype)의 동시접속자 수가 천육백만명을 돌파했다. 올 1월에 발표된 스카이프 실적에 따르면 작년말 현재 스카이프 이용자(엄밀히 이야기하면 스카이프 계정) 수가 4억명을 돌파한데 이어 겹경사를 맞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동시접속자 수라 함은 스카이프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네트웍에 접속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실제로 통화나 IM을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는 상태를 말한다. 계정 수를 기준으로 한다면 약 4.5% 정도가 동시 접속해 있다고 보면 될 듯 하다.
스카이프 동시 접속자수는 스카이프 프로그램 맨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다.
아래는 스카이프 동시접속자 수의 추이를 보여주는 것인데.. 지난 1월에 천오백만명을 돌파한 이후 불과 21일만에 천육백만명을 돌파했다는 점이 놀랍다. 최근 이베이와의 시너지 효과 창출로 인해 스카이프가 매물로 나와 있는 것이 확실해 보이는데..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스카이프를 누가 인수할 것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참고로 스카이프는 지난 분기에 스카이프간 통화량이 200억분이 넘었고.. 일반전화망으로 거는 스카이프 아웃 통화량이 26억분을 기록했다. 전 세계 통화량에서 스카이프가 차지하는 비중이 8%에 이른다고 하니 대단하다.(물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매출은 거의 정체 상태에 접어들어서 문제이다.^^)
스카이프는 오늘 4.0 골드 버전도 정식 출시했다. 영상 통화에 적합한 유저 인터페이스 적용, 자체 개발한 와이드 코덱을 적용하는 등 이전 버전에 비해 많은 부분이 업그레이드되었다고 하는데.. 자세한 소식은 다른 글을 통해 전해 드리도록 하겠다.
해외에서는 정말 승승장구하는 스카이프인데.. 국내에서는 아직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는데.. 왜 그럴까? 해외 서비스는 국내에서 성공할 수 없다는 속설이 스카이프에도 적용이 되는건가? 제 생각에는 관심을 끌지 못해서.. 아직도 많은 분들이 스카이프를 잘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 글을 읽으신 독자 여러분은 스카이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댓글로 알려 주시기 바란다.
2009/01/28 - 이베이, 스카이프 매각 본격화한다
2009/01/23 - 스카이프, 온라인 공동작업 서비스 로터스라이브와 제휴
2009/01/23 - 2008년 사분기 스카이프, 통화랑 늘고.. 매출 그대로
2009/01/15 - 스카이프, 전 세계 통화량의 8% 차지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표를 보니 최근에는 백만 동시 접속 증가를 1~3개월마다 갱신하고 있네요.
답글삭제매출이 안 늘면 정말 고민 좀 되겠는데요 :-)
스카이프에 대한 생각까지는 아니지만, 제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그나마 등록된 연락처들 중 온라인되어있는 사람 하나도 없음니....;;;
제가 거기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아...
핸드폰으로 한국 전화걸기 너무 비싸요~
엘주 070은 아직 안써봤고, 아직까지는 스카이프가 만족하고 있어요~
개인적으로는 시장에서 포지션이 좀 애매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답글삭제이동통신의 이동성을 갖추지도 못했고, 그렇다고 KT나 LG데이콤과 같이 인지도가 있는 가정용 전화로써의 명성을 갖추지도 못했고... 분명히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많이 사용할 것 같은데, 전화로서 받아드리느냐, 는 다른 문제인 것 같습니다.
Skype정말 대단하군요
답글삭제이렇게 많은 가입자를 유치하고있다니... 놀랐슴다
앞으로 유선전화기가 사라지고 VoIP폰이 대세가 될것 같군요
근데, 유선 Skype는 괜찮을듯 한데,, 무선 Skype의 음성통화
품질문제는 어떻게 해결을 할것인지,,, 누가 답을 알고있는지요?
차므 이와 유사한 Fring이라는 Service와 어떻게 다른지도
궁금하네요
하튼, 전화의 대혁명이 불것 같네요
국내 인터넷전화 중에 비싼브랜드중에 하나가 Skype 입니다.
답글삭제국제 전화 이용료는 싼지 몰라도 국내 통화료는 가장 비싼걸로 알고 있습니다.
국제 전화 특히 중국.미국 통화가 많으신 분들이 이용 하면 저렴 하지만 국내 통화는 많이 비쌉니다.
네이버 메일 사용 하는 유저들은 메일 포인트로 네이버본 천원권 교환해서 사용 하는게 더 경제적일듯...
그리고 MyLG070 의 성공이 가장 크지 않을까요?
@Roess - 2009/02/04 18:32
답글삭제국내 이용자들도 많다고 하는데..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지는 않는 듯 합니다. 제가 볼 때 웬만한 메신저보다 나은데..
@도꾸리 - 2009/02/05 10:24
답글삭제그렇죠.. 국내무선 요금이 너무 비쌉니다. 게다가 접속료도 별도로 부과되고..흑흑.. 최근에 유무선통합 정액요금제가 나오긴 했는데.. 통화 패턴에 맞으시면 이용해 보세요.. 한 달에 14,000원 정도 합니다.
@Wishsong - 2009/02/05 11:51
답글삭제저는 개인적으로 전화가 아니라 통화도 할 수 있는 메신저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더 나을 듯 합니다. 그냥 전화서비스로 경쟁하기에는 국내 경쟁이 너무 심하거든요.. 웹서비스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수단.. 이게 제일 좋은데.
@심명순 - 2009/02/05 14:21
답글삭제아직 국내에는 휴대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스카이프 프로그램이 없습니다.물론 윈도우 모바일용이 있는데.. 아직 보급율이 낮잖아요.
Fring은 스카이프가 공개한 API를 활용해서 스카이프망을 통해 전화를 겁니다. 전화 걸때는 스카이프를 이용하는 것이죠.
@이상경 - 2009/02/05 14:51
답글삭제요금체계가 분당 과금이고.. 거기에 접속료가 별도로 부과되니 비쌉니다. 최근에 정액제가 나오면서 그나마 요금부담이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스카이프의 가장 큰 장점은 4억명이 넘는 이용자를 확보해서 무료 통화의 기회가 많다는 점인데.. 국내 이용자가 아직은 많지 않은 듯 합니다. 앞으로 계속 늘어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