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지도 상에서 현재 친구의 위치를 알 수 있는 Google Latitude 서비스를 공개했다. 외부에 공개된 구글맵의 API를 이용해서 다른 회사에서 관련 서비스를 많이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에 구글이 관련 서비스를 직접 런칭함으로써 타 서비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서비스는 모바일 및 PC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GPS 기능이 내장된 휴대폰에 Latitude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자신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친구에게 알려줄 수 있다. 현재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단말은 구글 안드로이드를 채택한 T-Mobile G1, 윈도우 모바일 5.0 이상을 채택한 단말, 컬러 액정이 있는 블랙베리, 심비안 S60을 채택한 노키아 단말 등이다. 아이폰(아이팟터치) 및 자바를 지원하는 단말의 경우에는 조만간 제공될 것이라고 한다.
저는 최근에 T*옴니아 마케팅에 참여한 관계로 이 소프트웨어를 직접 설치해봤다. 설치를 위해서는 휴대폰 웹브라우저에서 http://google.com/latitude 에 접속해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으면 된다. 아래 그림에서 설치하기를 누르면 프로그램 다운로드 후 설치할 수 있다. 제가 이전에 구글맵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 이용했는데.. Latitude도 구글맵과 동일한 프로그램이며.. 단지 Latitude 기능만 추가되었다고 보면 될 듯 하다. 설치되는 프로그램은 Google Maps이고..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아래와 같이 메뉴에서 Latitude를 선택하면 된다. (이 때 구글 계정 로그인이 필요하니.. 혹시 구글 계정이 없으신 분은 미리 가입하시기 바란다.^^)
아래 왼쪽 사진은 제 위치가 지도 상에 표시된 것이다. T*옴니아에 GPS가 내장되어 있지만 실내에서는 제대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일단 수동으로 위치를 지정했다. 오른쪽 사진은 Latitude를 쓰는 친구들의 목록을 나타내는 것인데.. 꼬날님과 칫솔님을 초대하긴 했는데 아직 소식이 없어서 위치를 볼 수 있는 친구는 없는 상태이다.ㅠㅠ
자신이 원하는 친구를 추가할 수 있는데, 아래 왼쪽처럼 자신의 지메일 주소록에 있는 친구를 불러올 수 있다. 이미 Latitude를 쓰고 있는 친구는 바로 추가가 될 것 같고.. 아직 안 쓰고 있는 경우에는 초대 메일이 발송된다. 오른쪽 그림은 프라이버시를 설정하는 기능인데.. GPS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위치가 업데이트되거나.. 수동으로 위치를 정해서 상대방이 볼 수 있게 할 수도 있고, 마지막으로 친구들에게 위치를 공개하지 않는 옵션도 있다.
위에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이 서비스를 모바일에서만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PC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구글의 개인화 서비스인 아이구글(iGoogle)이다. 아래는 아이구글의 캔버스뷰를 통해 본 Latitude 서비스인데.. 위치를 자동으로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정해 주면 된다. 친한 친구끼리 재미삼아 해봐도 괜찮을 듯..
아직 위치를 공개한 친구로 등록된 사람이 없어서.. 재밌는 기능을 더 보여 드릴 수는 없는데, 구글에서 공개한 동영상을 보면 단순히 지도 상에서 친구 위치를 보는 것 외에 소셜네트워킹 요소가 상당히 가미되어 있는 듯 하다. 지도+모바일+소셜네트워킹 서비스가 좀 더 강화된다면 상당히 재밌는 일이 많이 벌어질 듯 한데..
요즘 구글코리아도 한국 지도를 공개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하루빨리 국내용 Google Latitude가 출시되길 기대한다. 지도 서비스에 승부를 띄운 다음도 이런 서비스를 준비하는 것은 어떨까? 친구가 있는 곳을 로드뷰로 보면 아주 재밌을 것 같은디..ㅋㅋ 가만 생각해 보니 네이버에 인수된 미투데이가 기존 소셜네트워킹 요소에 네이버 지도를 묶어서.. 모바일용 어플리케이션을 만든다면 대박이 날 것 같기도 하다.^^
업데이트> 2009-02-06 아이구글에서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하도록 했는데.. IP주소가 어디로 되어 있는지 위치에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ㅋㅋ 저는 분당(아래 그림에서 붉은원)에 있는데.. 용인 어딘가에 있는 걸로 표시하고 있다.
2009/01/21 - 구글도 한국지도 업데이트.. 정말 전쟁이다
2009/01/18 - 다음 로드뷰/스카이뷰 직접 살펴보니...
2009/01/06 - 네이버 위성지도 서비스 전격 공개!!
2008/12/28 - 2009년 구글에는 어떤 일이 생길까?
2008/12/23 - [리뷰] T*옴니아에서 구글맵 이용하기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정말대박인데요.
답글삭제큭.. 메시지 잘 받았어요 버섯돌이님..
답글삭제주말에 살펴보고 위치 찍겠슴돠!
방금 스카이뉴스의 인터넷전문 뉴스프로그램인 Skynews.com에서 이거가지고 예기하더라고요...
답글삭제지금 페이스북의 경우 접속을 해도 웹메신저에는 접속중으로 뜨지 않게하는 어플리케이션이 배포되고 있더군요...
그.. 남에게 보이지 않을 자유... 아님 바로 친구가 같이 있다는것을 인식하는 편리함... 그 사이에 구글은 후자를 택한듯 합니다.
trackback from: 구글 : 친구 찾기 서비스 [Latitiude] 추가!
답글삭제구글이 막 미국에서 구글 맵에서 친한 친구를 추적할 수 있는 Latitiude라는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심비안 S60, 블랙베리, 윈도 모바일, 아이폰 그리고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지원합니다. 구글에 따르면, 노트북과 휴대폰에 GPS가 없어도, WiFi와 휴대폰 신호를 받아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글은 대상의 위치와 머무르는 시간 등을 파악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물론 서비스를 등록할 수도 있고, 위치를 숨길 수도 있고, 다른 위치에...
trackback from: 구글 친구찾기(Latitude)를 PC에서 직접 써보니
답글삭제엊그제 구글에서 무료 친구찾기 서비스인 Latitude를 선보였습니다. Latitude는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자신의 위치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위치를 알고자하는 사람의 이메일로 초청을 하고, 이를 수락하면 위치를 보여주는 방식이며, 필요하다면 비공개를 선택할 수 있고, 대략적인 위치만 알려주도록 설정도 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가짜 위치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생각엔 프라이버시 문제는 전혀 없다고 생각하는데, 신문에서는 이를..
잘 읽었습니다. T옴니아에서 잘 되는 모양이군요.
답글삭제iGoogle에서 테스트한 걸 트랙백으로 남겼습니다.
전번적으로... 아주 쉽고도 재미있다 싶네요~
상당히 좋네요!
답글삭제@아크몬드 - 2009/02/06 14:22
답글삭제아크몬드님을 초대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나중에 수락해 주세요..ㅋㅋ
@꼬날 - 2009/02/05 20:49
답글삭제주말이면 더 기다려야 하는군요..흑흑..
@지호 - 2009/02/06 04:35
답글삭제프라이버시 문제는 논란이 될 듯 합니다. 벌써 해외에서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듯 하구요.. 일단 편하긴 한데, 조심하긴 해야 할 듯 합니다.
@푸른하늘 - 2009/02/06 11:53
답글삭제지도를 이용한 서비스이니 푸른하늘님도 관심을 가져 주시는군요.. 프라이버시 문제로 당분간 시끄러울 것 같습니다.
@인천갈매기 - 2009/02/05 19:59
답글삭제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옷,저도 분당살아요!!!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버섯돌이 - 2009/02/06 14:31
답글삭제T*옴니아에서 접속해야 하는건가요?
trackback from: Google의 친구 찾기 서비스 ‘Latitude’, 소비자의 거부감 극복이 관건
답글삭제◎ Key Message - Google이 신규 출시한 지인간 위치정보 공유 서비스 ‘Latitude’가 모바일 단말용 위치추적 애플리케이션의 본격 확산을 촉발할 기대주로 관심을 끌고 있다. 위치정보 노출의 대상과 폭을 사용자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에서 사생활 침해의 우려도 크지 않다는 평가도 들려온다. 그러나 <PC World>의 한 애널리스트는 ‘개인정보 유출 등의 위험을 배제할 수 없고, 스스로 타인의 감시를 자청할 이유도 없다..
@아크몬드 - 2009/02/06 14:22
답글삭제T*옴니아에서 해도 되구요.. 아이구글에서 해도 됩니다. 둘 다 해 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일단 수락해 주세용..
@에위니아 - 2009/02/06 16:06
답글삭제ㅋㅋ 동네주민이시네요.. 반갑습니다.
@버섯돌이 - 2009/02/06 16:46
답글삭제위치를 등록했습니다. 물론 휴대폰 인증도 받았구요 ^^
어느동 사시는지?ㅋㅋ
답글삭제@버섯돌이 - 2009/02/06 14:34
답글삭제지금에야 보고선 승인을 했습니다. 버섯돌이님과 친구가 되어서 기쁩니다~ ㅎㅎㅎㅎ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9/02/08 23:55
답글삭제PC에서도 됩니다. 아이구글 (http://www.igoogle.com) 에 접속하신 후 latitude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위에 써 놓았는데.. 어려운신가요? 흑흑.. 제 설명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군요.
@버섯돌이 - 2009/02/09 10:43
답글삭제추가! 아이구글 한국어 사이트에선 래티튜드가 지원되지 않구요. 영어로 바꾸어야만 나타나더군요. 이게 비밀이었음.. :-)
구글 기어도 깔고 했는데 컴퓨터 위치 왜 못찾죠??
답글삭제혹시 아시는분...??
trackback from: 디지털 지도: 새로운 가능성 (2)
답글삭제업데이트가 많이 늦었습니다. 앞서의 포스트에서 주로 Esquire紙가 흥미로 다루었던 각양각색의 지도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흥미로 다루었다고는 하더라도 분명 새롭고 진지한, 주목할만한 시도임에는 분명합니다) 이번에는 또 다른 종류의 디지털 지도들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1. "The New Cartographers" 이번에 소개할 지도는 지도 자체가 아니라 아티클입니다. The New Cartographers라는 제목을 갖고 있는데, 지..
저도 친추해주시면 안될까요?
답글삭제사용해보고싶은데 이거하는사람이 없어서요 ㅎㅎ
breathe77777@gmail.com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