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는 기능을 많이 보시죠? 국내 사이트에는 아주 조금씩 생기고 있는 기능인데.. 해외에서는 수 많은 사이트에 페이스북 로그인(Facebook Login) 기능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 사이트에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내 친구들의 활동내역을 보여주거나, 그 사이트에서 작성한 글을 내 페이스북 프로필에 올리는 기능이 대세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형국입니다.
작년에 페이스북은 페이스북커넥트(Facebook Connect)라는 이름으로 이 기능을 제공했는데, 올해 개발자 컨퍼런스인 f8을 통해 소셜 플러그인과 그라프API를 발표하며, 페이스북커넥트는 페이스북 로그인으로 재탄생을 했습니다.
최근에 페이스북은 특정 웹사이트에서 페이스북으로 로그인할 수 있는 기능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에 있는 정보를 이용해서 회원가입까지 처리할 수 있는 페이스북 등록(Facebook Registration Tool)을 선보였습니다. 기존 사이트는 페이스북 로그인 기능을 통해 자사 계정과 페이스북 계정을 맵핑해서 관리하고 로그인 기능만 제공할 수 있고, 페이스북 등록 기능을 이용해서 신규 회원 가입을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신규로 만드는 사이트는 아예 페이스북 계정으로 해당 사이트 회원 등록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아래는 페이스북 계정으로 회원가입하는 보여주는 것인데, 제가 페이스북에 로그인 되어 있는 경우 이름, 이메일, 위치, 성별, 생년월일 등의 기본 정보를 페이스북에 가져와서 자동으로 채워줍니다. 해당 사이트가 원하는 정보를 별도로 지정해서 이용자한테 받을 수도 있고.. 페이스북에 있는 정보를 불러오지 않고 모든 정보를 새로 입력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단, 회원 가입 후에는 별도의 절차 없이 해당 사이트의 회원 정보와 페이스북 계정을 연동하게 되는 것이겠죠.
아래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회원 가입할 때 내 페이스북 친구 중에 이미 이 서비스에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이 누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페이스북이 인수한 프렌드피드에 페이스북으로 회원가입하는 샘플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을 이용해서 회원가입 처리하는 것은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코드만 해당 웹사이트에 삽입하면 간단하게 처리가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네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미 회원가입 절차가 있는 사이트에도 적용 가능하고.. 신규 웹사이트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페이스북 계정으로 회원가입이 가능하도록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간단하게 정리해 볼까요?
- 페이스북 내부에 내가 만든 서비스를 넣고 싶다면..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을 만드시면 됩니다.
- 내 웹사이트에 페이스북을 연동하고 싶다면 두 가지 방법이 있군요. 기존 웹사이트에는 페이스북 로그인이나 소셜플러그인 등을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 회원가입도 페이스북으로 처리하고 싶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페이스북 등록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 페이스북 로그인 버튼을 달지 않아도 내 웹사이트를 페이스북과 연동하길 원한다면, 페이스북의 즉각적 개인화를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페이스북의 공식 파트너가 되어야 즉각적 개인화를 적용할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위 기능들을 살펴보면.. 페이스북이 노리는 것이 무엇인지가 확실해 보입니다. 세상의 모든 웹사이트를 페이스북과 연결하고,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활동과 글을 모두 페이스북으로 모아내겠다는 전략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좀 무섭네요.
PS> 현재 페이스북 개발자 페이지에 접속이 잘 안되네요.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조만간 정상화되고 난 후에 페이스북 등록 기능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소셜(Social)' 앞세워 웹 천하통일 나선 페이스북
페이스북의 즉각적 개인화 파트너가 늘어간다
'라이크(Like)' 기능 강화 나선 페이스북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