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기능 중에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비교해서 가장 혼란스러운(?) 기능 중의 하나가 뉴스피드입니다. 뉴스피드는 내가 쓴 글과 친구들이 올린 글이나 활동내역, 그리고 내가 '좋아요'를 클릭한 페이스북 페이지의 글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 사람이 올린 글만 볼 수 있는 프로필과는 구별되고.. 페이스북에 로그인하면 제일 먼저 보게 되는 화면이기도 합니다.
미니홈피의 경우는 친구의 미니홈피를 방문해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최근에는 페이스북의 뉴스피드와 같은 모아보기 기능을 C로그에서 제공한다고 하는데, 저는 이용해 보지 않아서 잘 모릅니다) 친구들의 소식을 보기 위해 일일이 미니홈피를 방문해야 하는 것과 비교해서 상당히 편리한 기능이죠. 국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트위터의 타임라인도 내 글과 내가 따르는 사람들의 글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공간이고 말이죠.
페이스북 친구가 많아지고 좋아하는 페이지가 늘어나면 뉴스피드에 친구들의 활동내역이나 글을 모두 볼 수 없을 정도로 많아집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페이스북 친구가 많은 분들의 경우 꼭 봐야 할 친구나 페이지의 글을 놓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뉴스피드는 인기글과 최신글과 나뉘어져 있는데, 인기글은 페이스북의 자체 알고리듬에 따라 내가 꼭 봐야 할 글을 자동으로 추천해 주는 곳이고.. 최신글은 모든 친구/페이지의 글을 최근 순으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최근에 최근글에는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사진/링크만 보거나, 내가 만든 리스트에 소속된 친구의 글만 보는 기능이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옵션 편집'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이 기능을 통해 꼭 봐야 할 친구와 보기 싫은 친구를 필터링할 수가 있습니다. 원래 이 기능은 뉴스 피드 맨 아래에 숨겨진 기능처럼 제공되었는데, 이번에 최신글 탭에 들어갔네요. 물론 맨 아래에서도 여전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페이스북 친구 수가 800명이 넘고, 좋아하는 페이지가 수십 개에 이르다 보니.. 관심있게 봐야 할 친구 소식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친구인데 뉴스피드에서 그 친구 소식을 볼 수 없다는 분도 계시고.. 자신이 좋아하는 페이지 소식이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는데, 일단 라이브피드에 보여지는 친구 수를 늘려 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 250명으로 되어 있는 걸 1,000명으로 늘렸습니다.)
다음으로 꼭 봐야 할 친구를 추가하시면 되고.. 친구를 맺었지만 친구 끊기는 좀 부담스러운 분의 경우에는 글 숨기기 목록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꼭 봐야할 분의 소식과 굳이 보지 않아도 되는 분의 소식을 자연스럽게 필터링할 수 있게 되는거죠.
물론 꼭 봐야 하는 친구와 페이지를 리스트로 정리해서 관리할 수도 있지만, 리스트를 생성하지 않고 뉴스피드 설정만으로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아직 친구분이 많지 않은 분들에게는 그다지 유용하지 않지만.. 몇 백명의 친구가 있는 분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팁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유용한 글 잘 봤습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인용 했습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