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를 통해서 모바일 인터넷전화(mVoIP)에 대한 소식을 많이 전해드렸는데.. 오늘은 새로운 서비스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5억6천만명이 넘는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스카이프가 모바일 분야에서도 강세를 나타내고 있는데,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심비안폰 등 대부분의 모바일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카이프 외에 님버즈(Nimbuzz)와 프링(Fring)도 강세를 보이고 말이죠.
오늘 소개해 드릴 서비스는 바이버(Viber)입니다. 모바일 전용 인터넷전화 서비스로 런칭을 했으며, 현재는 아이폰만 지원하고.. 향후 안드로이드폰과 블랙베리용 어플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회원가입 절차가 전혀 필요없다는 점입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해당 어플을 설치하면.. 아이폰에 있는 주소록(연락처)를 가져오는 방식입니다. 자신의 전화번호에 대한 인증(문자메시지 인증)만 받으면 끝입니다. 즉,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는 없지만.. 자신의 전화번호가 바이버의 아이디로 동작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많은데.. 제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드렸던 카카오톡이나 유세이 등입니다. 인터넷전화 분야에서 이런 방식으로 가입처리를 하는 것은 바이버(Viber)가 처음인 듯 하군요.
내 연락처에 등록된 친구 중에 바이버를 설치한 경우 그 친구에게 무료로 전화를 걸 수가 있습니다. 아직 바이버를 설치하지 않는 친구에게는 자신이 가입한 이동통신망을 통해 전화를 걸 수가 있습니다. 물론 바이버가 요금을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이통사의 요금에 따라 과금됩니다. 친구 연락처로 바이버에 가입 초대를 할 수 있고.. 가입이 완료되면 공짜 통화가 가능합니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아주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있는데, 사업자 입장에서 어떻게 돈을 벌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해답이 없는 상태이군요. 스카이프의 경우 회원 가입을 받고.. 일반전화망에 전화를 거는 경우에 별도의 스카이프 요금을 부과하거나 정액제 요금제를 판매해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바이버는 바이버 회원끼리 무료통화를 제공하는 것 외에는 서비스가 없습니다. 카카오톡과 같이 메시지를 보내는 서비스만 제공되어도 더 좋을 듯 한데 말이죠.
저는 아이폰이 없어서 직접 이용해 보지 못했는데..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제 KT에서도 3G망에서의 모바일인터넷전화에 대한 허용 방침을 밝혔는데.. 앞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늘어나서 좋군요.
[관련글]
이통사의 모바일인터넷전화 허용, 그 다음은?
안드로이드폰-아이폰간 공짜통화할 수 있는 스카이프
[발표자료] 급성장하는 mVoIP, 어떻게 볼 것인가?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새로운 통화앱이 나왔다길레 검색해서 들어왔네요. 좋은 정보고맙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