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1월 5일 월요일

블랙잭에서 인터넷전화 이용 가능하다

IT전문 신문에 11월 1일/2일에 기사가 난 내용인데, KTF와 인터넷전화 업체인 큰사람컴퓨터가 제휴를 맺고 오는 12월부터 삼성의 블랙잭에서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이야기 원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한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이동 중에는 일반 핸드폰으로 사용하고, 무선 인터넷 환경이 있는 곳에서는 WiFi 접속을 통해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요즘 FMC(Fixed Mobile Convergence)라고 해서 이런 류의 서비스가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이에 앞서 SK텔레콤과 삼성네트웍스가 제휴하여 동일한 사업모델인 '삼성Wyz원폰' 시범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차이가 있다면 삼성네트웍스의 경우 기업 고객으로 한정해서 개인 고객으로 VoIP가 확산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면, 이번에 출시된 KTF의 '이야기 원폰' 서비스는 2008년까지 20만 고객을 목표로 하는 걸로 봐서 개인 고객으로까지 대상을 확대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 지금도 블랙잭에서 스카이프를 비롯한 일부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문제점은 상대방 음성이 음악이 나오는 스피커로 나온다는 점인데, 국내 이동통신사업자들이 Mobile VoIP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 VoIP 음성을 통화용 스피커로 나오지 못하도록 제조사에 주문하고 있다고 들었다. 즉, 블랙잭에서 스카이프를 통해 통화를 하면 상대방의 음성이 MP3음악 파일과 같이 일반 스피커를 통해 들리고 있다. 물론 헤드셋을 끼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지만.. 통화할 때마다 헤드셋을 끼는 것도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기 때문에.. VoIP를 이용할 수 없도록 진입장벽을 만들어 놓은 것으로 해석된다.

 

KTF가 본격적으로 '이야기 원폰'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이런 제한이 풀린 것일까? 만약 VoIP 통화의 상대방 음성이 기존 이동통신 음성과 동일한 곳으로 나온다면 스카이프를 비롯한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기 바란다. 또 한가지 드는 의문은 블랙잭에서 꼭 WiFi 커넥션을 통해서만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가하는 점이다. 현재 와이브로를 비롯한 WiFi의 커버리지는 그리 넓은 편이 못되는데.. 이동 중에도 자유롭게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것인가? 예를 들어 KTF의 3G 서비스인 "쇼(Show)"를 이용해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가? 지금 상황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정답이다. 몇몇 분들이 쓰신 글을 보면 현재 상태에서도 블랙잭에서 스카이프를 통해 전화나 채팅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


다음으로 블랙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전화(VoIP) 서비스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자.

  • 스카이프 윈도우 모바일 버전 : 국내에서도 몇몇 분이 블랙잭에 설치해서 사용하고 계신 듯 하군요..
  • Fring : 국내에서도 몇 분이 사용하고 계신 듯 한데, Fring은 스카이프, 구글토크,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 등과도 채팅을 할 수 있고, VoIP도 이용할 수 있다. Twitter에도 바로 글을 올릴 수 있다.
  • GizmoProject : GizmoProject에서도 모바일용 버전인 Gizmo5를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 역시 VoIP 기능 외에 MSN, AIM, Yahoo 메신저와 연동해서 채팅을 할 수 있다. 삼성에서 나온 단말도 지원하는데.. 블랙잭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이동통신에도 바야흐로 VoIP 서비스가 시작되고 있다. 아직은 이동통신사에서 기업용 고객을 대상으로 WiFi Zone에 한정된 형태로 제공하지만, 개인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날이 머지 않은 듯 하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삼성을 비롯한 단말 제조사에서 관련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API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미 애플도 아이폰의 API 공개를 약속했고, 구글에서도 구글폰을 위한 프로젝트를 외부에 공개해서 진행하고 있는데..세계 단말기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삼성과 LG는 이런 움직에 동참할 의사는 없는 것인지? 물론 이동통신사업자가 VoIP를 계속 막는 한 단말기 제조사가 할 수 있는 일에 한계가 있지만 말이다.

필자도 블랙잭을 사서 꼭 VoIP 서비스를 사용해 보고 싶은데.. 경제난에 시달리고 있는지라.. 혹시 위에서 소개해 드린 VoIP 서비스를 블랙잭에서 사용해 보신 분은 사용 후기를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다. 그리고 혹시 위 내용 중에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지적해 주시기 바란다.

혹시 스카이프를 이용하시는 분은 아래 버튼으로 연락 주시기 바란다.

채팅하기! 


Daum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

댓글 9개:

  1. LG,삼성은 구글폰 제조에 동참 하는 것 같습니다.

    빠르면 내년초 늦으면 내년 중반에 구글폰 나오는데,

    이미 많은 부분 진도가 나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세계 시장은 그야말로 3차대전이 나겠네요...

    답글삭제
  2. 전 블랙잭을 7월에 구입을 하고 나서 스카이프를 설치하고 해보았는데요. 지금은 어떤지는 몰라도 그 당시만해도 저는 상대방의 목소리가 잘 들렸는데, 그쪽에서는 저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을 하더군요.

    답글삭제
  3. @도전중 - 2007/11/05 15:50
    제가 알고 있는 도전중님이 맞으신지..^^ 먼저 이통사가 VoIP에 대한 마음을 열어야 하는데, 아직 시기상조인 듯 하네요..삼성/LG의 경우 구글폰에 자신이 참여만 할 것이 아니라, 외부에 API 스펙을 공개해서 외부 개발자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자신이 모든 걸 개발할 수 없잖아여..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kiyong2 - 2007/11/05 16:47
    왜 그럴까요? 블랙잭이 없어서 제가 경험해 보지 못한 일이라 너무 답답하네요.. 다시 한번 시도해 보시고 결과 좀 알려 주세요..

    답글삭제
  5. 버섯돌이님의 해당 포스트가 11/6일 버즈블로그 메인 탑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답글삭제
  6. @버섯돌이 - 2007/11/06 02:00
    API는 구글이 공개 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PC환경처럼 다양한 Appl.은 3rd party 가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UI구조에도 자유도가 높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에 진행 된 던 일(^^)은 어떻게 되었나요?

    답글삭제
  7. 음.. 체코에 있는 아저씨랑 블랙잭을 이용해서 skype로 통화를 했었는데요, 저 쪽에는 제 말이 약간 에코음이 섞여서 들리는데 통화하는데 지장은 없을 정도라고 하더군요.

    반면.. 제 쪽에서는 아주 심한 에코음이..-_-a...

    (Hello~ llo~ llo~ llo~ llo~~ ... 하는 식으로 말이죠..^^; )



    어떤 분 말로는 이어폰을 사용해서 통화를 하면 괜찮다고 하는데, 아직 이어폰을 사용해서 통화를 해보진 못했네요..(그냥 그 전에 답답해서 PC에 설치되어 있는 skype 로 통화를 해버렸죠..;; )

    답글삭제
  8. 일단.. 이통사가 계속 막을듯하네요. 모바일 VoIP가 확산된다면.. 이통사들은 모바일 VoIP에 잠식(?)될테니 말이죠.. 현제 스카이프가 유럽(?)의 스리(3) 통신사와 제휴(?)해 스리 스카이프폰(스카이프 프로그램(펌웨어) 내장 휴대폰)을 내놓았는데.. 제한(스카이프인이나 스카이프 아웃 사용 불가)이 있다고 하는거 같네요.. 그리고 모바일 VoIP가 일반폰용으로는 나오지 않고 있어서.. (함 써보고 싶은데.. 전부 PDA폰이나 스마트폰용으로만 와이파이와 연계해서 나오니) 십사리 써볼수도 없고.. 위피나 기타 핸드폰 플랫폼..용에서 해당 이동통신망(EV-DO, WCDMA/HSDPA)을 통해서 사용가능한 VoIP는 불가능한지..

    답글삭제
  9. trackback from: 노땅 디지탈치의 블랙잭(M620) 도전기 (10) 풀브라우징
    기술자가 아닌 일반인들에게 있어서 인터넷은 결국 브라우저로 표현되는 세상입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