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구글에서 구글앱스(Google Apps)를 차세대 먹거리로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분위기이다. 구글 앱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ASP 서비스로 메일(Gmail), 일정관리(Calendar), 워드/엑셀/파워포인트 등의 문서관리(Docs), 채팅(Google Talk) 등 업무에 필요한 주요 기능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사용할 경우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 구글 앱스를 이용하면 공짜로 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구글 도메인(http://www.google.com/a/domain)뿐 아니라 회사/단체의 독립 도메인을 맵핑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학교를 중심으로 그 사용이 점점 늘어가는 추세이다.
제가 근무하는 회사의 경우 사람 수가 별로 많지 않기 때문에 메일 및 일정관리를 구글앱스를 통해 이용하고 있고, 저 또한 개인적으로 향후 mushman.co.kr을 키워볼(?) 목적으로 구글앱스를 이용하고 있다.
중소규모 회사의 경우 자체적으로 메일 서버를 관리하지 않고 구글앱스를 이용해서 메일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이 비용 측면에서도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하는데, 가장 큰 문제는 기존 메일 메시지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의 문제이다. 많은 회사에서 아웃룩 또는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이용하는데 개인편지함에 쌓여 있는 기존 데이터와 연락처를 옮길 수 없다면 선뜻 구글앱스를 이용할 수 없다.
구글에서는 기존 데이터를 옮기기 위해서 필요한 API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 기업에서 해당 API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옮기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내용은 기존 아웃룩 데이터를 손쉽게 구글앱스 또는 구글메일로 옮길 수 있는 gMove에 대한 것이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옮길 구글앱스 계정 또는 지메일 계정을 입력하고, 아웃룩 데이터 중 메일/주소록/이벤트/할일을 지정하면 된다. 여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슬라이드쇼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이 서비스의 가장 큰 단점은 유료 서비스라는 점이다. 현재 가격이 19불인데.. 비용을 들여서라도 기존 아웃룩 데이터를 구글앱스로 옮겨야 하는 회사/단체는 참고하시기 바란다.
한가지 더.. 여기서는 기존 구글메일에서 구글앱스, 구글앱스에서 구글메일, 구글앱스에서 구글앱스로 이메일/주소록/일정 데이터를 무료로 옮길 수 있는 서비스인 gXFER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를 누르시면 아이구글(iGoogle)에 가젯이 생기는데.. 아래 그림과 같이 보인다.
제가 원래 사용하고 있는 구글메일 정보를 구글앱스로 옮겨 봤는데, 메일 메시지의 경우 POP3를 통해 이동되어서 그런지 좀 느리다. 주소록에 기대를 많이 했는데 한글로 되어 있는 문자는 옮겨진 곳에서 모두 깨져 보여서 좀 실망이다.(역시 영어권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로 보인다.)
필요하신 분은 이용해 보시기 바란다.
어제 새로 피드구독을 신청하고 한꺼번에 100개의 피드를 받아서 계속 읽고 있는데요. 스크랩을 해 두고 싶은 포스트들이 한두개가 아니네요. 무척~~~~ 감사한 마음 뿐입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