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1월 28일 수요일

구글 온라인 스토리지 GDrive 출시 임박

그 동안 구글이 온라인 스토리지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었고 일부에서는 이를 두고 지드라이브(GDrive)라고 불렀는데, 월스트리트저널 기사에 따르면 구글이 조만간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고 한다. 구글의 다른 서비스를 고려할 경우 이용자에게 무료로 얼마의 용량을 제공해 줄 것인가가 오히려 초미의 관심사가 된 듯 하다.

구글은 이미 여러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에게 무료 저장 공간을 제공하고 있는데, 일단 그 내역을 살펴보자.

  • 지메일(Gmail) : 검색과 더불어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구글 서비스. 현재도 용량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중인데, 필자의 경우 5.2GB까지 증가한 상태이다.
  • 피카사웹 : 무료로 사진을 저장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 현재 1GB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지난 글(Gmail 용량이 9GB로 늘어나는 비밀을 밝힌다!!!)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현재 구글은 지메일과 피카사를 통합해서 온라인 스토리지를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가격 정책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 구글문서 : 구글문서에서도 기존 워드(500KB/문서), 엑셀(1MB/문서), 파워포인트(10MB/문서) 파일을 올릴 수가 있는데, 전체 파일 용량에 대한 상한선은 없는 상태이다.
  • 유투브 : 1GB의 동영상을 맘대로 올릴 수 있다. 최근에는 1GB가 넘는 동영상도 올릴 수가 있고, 상한선은 특별히 정해져 있지 않은 상태이다. 구글비디오는 유튜브에 포함해서 그냥 넘어간다.
  • 페이지생성기 : 구글 Page Creator 서비스에도 파일을 첨부할 수 있다.
  • 구글그룹스 : 구글 그룹스에서도 해당 그룹 내에서 파일을 첨부해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서비스를 쭉 나열해 보니.. 구글의 많은 서비스에서 무료로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제공되고 있는데, 이걸 도대체 어떻게 통합관리해야 할 지 난감한 상황이다. 구글이 GDrive를 출시한다면 자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공간을 통합해서 관리할 수 있는 방식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Google is hoping the new storage service will help tie together some of its other services through a single search box, says one of the people familiar with the matter. So a user might be able to conduct a single search by keywords to find his own privately stored files, regardless of whether they're accessed through Picasa, Docs or a software program running on the user's computer."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은 구글이 얼마만큼의 무료 공간을 제공해 줄 것인가의 문제이다. 이미 지메일의 무료 용량이 5GB를 넘은 상황이고, 경쟁사 중 AOL의 Xdrive가 무료 5GB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최소 5GB가 되지 않을까 추측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래 경쟁 서비스의 현황도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출처 : 월스트리트저널)


한 가지 더 주목해야 할 부분은 구글 앱스와의 결합이다. 필자가 다니는 회사는 구글 앱스를 통해 업무 시스템을 구축해서 쓰고 있는데 여기에 Gdrive 기능이 결합된다면 사내 파일 서버를 운영할 필요없이 각 개인에게 할당된 저장공간을 공유해서 쓸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미 구글에서는 구글앱스를 통해 기업/단체를 공략하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일전을 불사하고 있는 상황인데, 여기에 온라인 저장공간이 추가될 경우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월스트리트저널 보도에 따르면 구글에서는 이용자가 자신의 하드드라이브 디스크를 이용하듯이 Gdrive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파일을 쉽게 업로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디자인 중이라고 한다. 벌써부터 Gdrive 출시가 너무 기다려진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Technorati 태그: ,,,

댓글 20개:

  1. 안녕하세요~ 트랙백타고 넘어왔습니다.

    항상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0^



    말씀하신대로 용량은 메일, 피카사, 오피스, 유투브 등을 통합 관리하지 않을까요. 전체 파일을 통합관리할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만들지, 기존 메일 등의 서비스를 이용해 파일 전체를 관리/검색/공유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갈지도 궁금하네요.



    여하간 파격적인 용량으로 사람들을 계속 끌어모으는 구글의 영역 확대는 무섭기도 하고 기대(????)도 되는군요. (뭐 구글을 꼭 용량때문에 쓰는건 아니지만요... gMail은 처음에 1기가 준다고 해서 무작정 쓰기 시작했다는... -_-;;;)

    답글삭제
  2. 구글 서비스 용량 통합과 유료라... live.com 으로 가야하나...

    답글삭제
  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구글이 웹하드시장에도 뛰어드는 군요. - Google Wants To Be Your Hard Drive
    11월 27일자 뉴욕발 CBS뉴스에 따르면, 구글은 개인 사용자들의 문서자료,이미지, 영상및 음악 파일을 구글서버에 보관하는 GDrive서비스를 앞으로 몇달안에 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여러회사에서 웹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구글의 웹스토리지 서비스는 공짜로 제공될 예정이며, 일반 PC에서의 접속만이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접속이 가능하게 될거라고 합니다. 보안및 파일공유도 가능하게 될 이 서비스는 현재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사..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개인 DNA정보까지 수집하는 구글 무섭다
    2001년 여름 영국의 옵저버지는 정확히 2001년 2월 11일자에 "인간 행동의 비밀을 밝히다. 인간행동의 열쇠는 유전자가 아닌 환경이다"란 제목의 기사를 내었습니다. 기사의 출처는 국제컨소시엄과 경쟁하고 있는 개인기업을 운영하는 크레이그 벤터였는데, 그해 인류는 인간 게놈의 유전자 수가 당초 예상한 10만개가 아닌 3만개로 밝혀짐으로써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후 6년여가 흐른 지금 인터넷에는 deCODEme.com과 같은 인간 게놈 유전자 정보를..

    답글삭제
  6. 축하드립니다. 베스트에 선정 되셧네요...

    좀 많이 부럽다는, 같은 글 올렸는데, 것두 먼저 올렸는데....ㅎㅎㅎ



    같은 소스로 조금 다르게 된 제 포스트도 함 보세요/

    답글삭제
  7. 버섯돌이님의 해당 포스트가 11/28일 버즈블로그 메인 탑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답글삭제
  8. 문서 보안은 어쩌고..구글에서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라는 건가요? 이 서비스가 나오면..약관 먼저 꼼꼼이 뜯어봐야 겠는걸요...

    답글삭제
  9. @META-MAN - 2007/11/28 09:04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제가 운이 좋다고 해야 하나요?

    답글삭제
  10. @wizArD - 2007/11/28 02:38
    칭찬해 주셔서 몸둘바를 모르겠네요..^^ 모든 정보가 구글 DB에 보관되는 것 같아서 가끔 섬칫한 느낌도 드네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11. @Anonymous - 2007/11/28 08:58
    감사합니다. VoIP에 무지하게 관심이 많은데.. 요즘 웹2.0과 결합된 VoIP에 관심을 갖다보니, 웹2.0 서비스에 대해서도 계속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

    답글삭제
  12. @푸른하늘 - 2007/11/28 09:36
    저도 기대가 무척 큽니다. 중소기업에서 돈 들어 파일서버 운영할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보안은 좀 걱정스럽긴 하네요..

    답글삭제
  13. @Buzz - 2007/11/28 11:22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4. @앙녀4282 - 2007/11/28 16:56
    맞습니다. 구글에 모든 걸 맡기는 것 같아서 좀 불안하긴 하죠..

    답글삭제
  15. trackback from: 야후,인터넷 업계 소식 (11.27~11.29) : 여대생 79% `성공 위해 학력 위조하겠다`
    * 틈나는대로 야후와 인터넷 업계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News Clipping Yahoo!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여대생 79% `성공 위해 학력 위조하겠다`/ '여대생들 속마음, 취업때 가장 우쭐! è 야후! 코리아 여대생 지역 리포터 ‘야후! 거기걸스’ 6기 발대식 현장,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è ‘내가 남보다 앞서간다고 느..

    답글삭제
  16. trackback from: 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 48호 - 2007년 11월 5주
    주요 블로깅 : The power of Steve Jobs : 美 fortune지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ceo 1위로 스티브 잡스 회장을 선정했습니다. :) 구글이 인수한 업체를 통해 분석해 본 구글의 전략 : 구글이 인수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어떤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분석한 블로깅입니다. 구글의 행보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꼭 읽어볼 글이군요. 구글 온라인 스토리지 GDrive 출시 임박 : 월스트리트저널의 보도에 따르..

    답글삭제
  17. 안녕하세요?

    무료로 제공되는 ASP.NET 기반의 UCC 구축 솔루션, VAITE 솔루션에 대한 정보입니다.

    제가 최근에 www.ailogix.com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할려고 했는데, 잘 안되네요.

    근데 최근에 주변에 물어 보니깐, 대선 UCC 사이트 불똥닷컴, www.blddong.com에 적용되었다고 하네요.

    가서 한번 보시고, 만약 이 솔루션으로 UCC 사이트를 구축 하실 수 있다면 정보 공유 좀 부탁 드립니다.

    주변에 들은 애기로는 일반 컴퓨터 20대 정도를 가지고 구축한 것인데, 고화질 동영상을 부담 없이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 컴퓨터와 광랜을 가지고 구축해서 파일 호스팅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전혀 없다고 합니다.

    웹 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지식을 가지신 것 같아서 정보를 공유합니다.

    이 정보가 귀하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좋은 하루되십시오.

    minipok@nate.com

    이문기

    답글삭제
  18. 저는 Gmail Drive 라는걸 사용하고 있는데, 이게 다른건가요? Gmail 계정을 마치 네트워크 상의 드라이브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제가 잘못알고 있는건지 모르겠군요.

    답글삭제
  19. trackback from: 구글 Gdrive 베일을 벗다? MemeoConnect (지드라이브: google docs mashup 클라우드 스토리지)
    구글 Gdrive 베일을 벗다? Memeo Connect (Google docs을 mashup한 스토리지) - 정확히 구글이 서비스하는 Gdrive는 아니지만 Mashup으로 Gdrive란 명칭을 사용하는 Memeoconnect 서비스 - 몇년동안 구글이 인터넷 온라인 스토리지(웹하드) 서비스에 진출한다는 소문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하지만 결국 그 소문은 현실이 되었다기 보다는 Google Docs가 약간의 기능 업그레이드를 하는것에 그쳐 별다른 모..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