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소셜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어제 구글에서 인수한 그랜드센트럴(GrandCentral) 위젯인 웹콜버튼(WebCall Button)을 블로그에 달아서 방문자가 블로그 운영자에게 음성메일이나 실시간 통화를 할 수 있는 것에 소개해 드렸는데, 이번에는 구글이 구글토크 공식블로그를 통해 인스턴트 메신저인 구글토크를 블로그에 달 수 있는 챗백(Chatback)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챗백(Chatback) 위젯 생성 페이지에서 블로그에 붙여 넣을 수 있는 HTML 코드를 얻을 수 있다. 방문자는 구글계정을 가지지 않아도 블로그 운영자에게 손님(Guest) 자격으로 바로 채팅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블로그에 설치된 구글토크 챗백 위젯을 클릭하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필요 없이 브라우저에서 바로 채팅을 할 수 있다. 저에게 연락하실 분은 아래 챗백을 눌러 보시기 바란다.
이번에 발표된 구글토크 챗백을 보면서 왜 그랜드센트럴(GrandCentral)에 구글토크의 인스턴트 메신저 기능을 통합하지 않는지에 대한 의문이 더욱 깊어졌다. 그랜드센트럴에서 제공하는 음성메일과 실시간통화, 그리고 다양한 기능에 구글토크의 IP-to-IP 통화 기능과 인스턴트 메신저 기능을 통합하고.. 블로그에 위젯 형태로 달게 해 줄 수 있다면 소셜커뮤니케이션의 결정판이 될 것 같기 때문이다.
여튼 지금은 그랜드센트럴과 구글토크가 별개의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지만, 머지 않은 미래에 구글 내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통합은 대세가 될 것이고, 이를 소셜 커뮤니케이션 툴로 만들어낸다면.. 현재 잭스터(Jaxtr) 등이 선점하고 있는 이 분야도 거대 사업자의 진입을 지켜봐야 할 듯 하다.
덧1> 구글토크뿐만 아니라 야후와 MSN 등에서도 이제 웹메신저를 향해서 가고 있다.
덧2> 개인화페이지 서비스인 넷바이브에서 최근 유니버스라는 서비스를 런칭했는데, "나"를 뽐내는 페이지라 할 수 있다. 여기에 저에게 연락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모아 놓았다. 혹시 저에게 연락하실 분은 참고하시기 바란다.(이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 별도의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다.)
http://www.netvibes.com/mushman#Contact_Me
2008/02/25 - 구글도 소셜커뮤니케이션 본격화?!
2008/02/11 - 구글토크를 인터넷전화로 활용하자!!
2007/12/20 - 언어장벽을 뛰어넘는 구글토크 번역 서비스
2007/12/18 - 구글 프로필 등장, 커뮤니티 강화하나?
2007/12/05 - 구글 채팅 AIM과 연동, 역시 개방성이 최고
2007/11/20 - 구글, 스카이프 인수하나?
2007/05/22 - Google Talk Gadget 출시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trackback from: 블로그에 구글 메신져 설치해 방문객과 대화하기 - chatback badge
답글삭제블로그에서 방문객과의 소통 방법은 거의 대부분 댓글이 사용 된다 댓글이 방문객과의 소통에 무척이나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간혹 직접적인 대화가 필요할 때도 있다 그래서 외부 채팅 서비스를 설치하기도 한다 MSN의 경우 블로그에 msn 메신져 채팅창 설치가 가능하다 이걸 통해 방문객과 채팅을 할 수 있지만, 큼직한 채팅창이 웬지 부담스러웠다 구글에서도 이와 유사한 기능으로 방문객과 구글 메신져로 대화가 가능한 chatback badge 라는걸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