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27일 월요일

아이팟터치용 야후 모바일 지도 이용해 보니..

아이팟터치를 이용하면서 가장 아쉬운 부분은 지도일 것이다. 미국을 비롯해서 다수 국가에 사는 사람들은 아이팟터치에 내장되어 있는 구글 지도(Google Maps)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지만, 아직 한국 지도는 해상도가 낮은 위성지도 밖에 지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거의 아무것도 이용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번에 야후코리아에서 아이팟터치용으로 거기 지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이용해 보기로 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이팟터치에서 전용 서비 URL(http://kr.gugi.yahoo.com/iphone) 에 접속하면 된다. (PC에서 접속해도 볼 수 있다) 접속한 IP를 파악해서 지도에 내가 있는 위치를 대략 찍어준다. 저는 회사에서 접속해서 경복아파트 사거리 근처인데.. 뭐 정확한 위치를 가리키지는 않는다. 오른쪽 위에 있는 도움말을 클릭해 보니 IP를 이용한 지역 설정 성공율이 80% 정도라고 하니.. 혹시 좀 안맞더라도 너무 노여워 하지 마시길...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지도/위성/하이브리드(지도+위성) 모드를 지원하며, 오른쪽 아래에 있는 축소/확대 기능을 통해 큰 지도를 볼 수 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지도 상에서 이동하는 것인데.. 아이팟터치의 구글지도에서처럼 손가락으로 밀어 이동할 수가 없다. 그냥 원하는 지점을 터치하면 그 쪽으로 이동하는 원리이다. 지금 보는 화면에 보이지 않는 곳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손가락으로는 이동할 방법이 없다. 그냥 검색을 해서 이동하는 수 밖에 없을 듯 하다.

아이팟터치를 가로로 돌리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돌아간다. 이 때 확대/축소 버튼은 화면을 스크롤해야 볼 수 있다.

아래는 하이브리드 모드(지도+위성)로 전환한 화면이다. 이 정도되면 구글 지도 못지 않은 듯 하다.

검색화면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야후 거기에서 추천하는 곳이 보인다. 검색어를 입력해서 검색하거나, 거기에서 자동으로 추천해 준 것 중에 골라도 된다.

아래는 검색 결과 화면이다. 검색 결과 중에 자신이 원하는 곳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전화번호도 보이는데.. 여기에 인터넷전화 연동하면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는 기능도 할 수 있을텐데.. 야후 거기와 삼성네트웍스 핑폰이 제휴해서 웹에서는 서비스를 제공할텐데.. 일단 여기서는 안된다.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업소에 대한 간략한 정보뿐 아니라 지도에서 위치 확인, 찾아오는 길, 업체 근처 검색과 야후 거기의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는 메뉴가 제공된다.

아래는 검색결과를 지도 위에 표시한 것이고...

아래는 여기를 찾아가는 방법으로 대중 교통 이용 정보까지 알려준다. 이 정도면 정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듯 하다. 아이팟터치의 경우 GPS 기능이 없어서 현재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표시해 주지 못하는데.. 만약 이게 가능하다면 빠른 길찾기 및 보다 자신의 위치에서 대중 교통을 이용해서 이 업체에 가는 방법도 알려 줄 수 있을 듯 하다.

아래는 '이 업체 근처에서 검색' 기능을 이용한 것이다. 해당 업체 근처에서 야후에서 이야기하는 스마트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다. 자신이 익숙하지 않은 곳에 간 경우 아주 유용한 기능이 될 듯 하다.

다음에서도 이와 비슷한 지도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일단 야후코리아의 모바일 지도 서비스를 이용해 본 결과.. 구글지도 못지 않은 기능을 제공하는 듯 하다. 구글 지도에서 제공한다는 실시간 교통 흐름 정보라든지.. 스트리트뷰 같은 기능이 추가되면 금상첨화가 될 듯..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구글 지도의 한국 서비스가 하루라도 빨리 나오는 것도 괜찮을 듯 하다.

아이팟터치의 지도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길거리에서 걸어 다니면서도 이용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아이팟터치는 와이파이 기반이라 회사나 집과 같이 와이파이 커넥션이 안정적인 곳은 괜찮은데.. 내가 모르는 곳에 가면 어떡할까? 제가 요즘 집에 가는 길에 시험해 본 바에 의하면 강남에서는 길거리 어느 곳에 가더라도 보안이 설정되지 않은 무선랜이 잡혔던 기억이 있어서.. 웬만한 거리에서 야후의 거기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할 듯 하다.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가 있으신 분은 야후 모바일 지도 서비스 꼭 이용해 보시길..

덧> 위 사진은 제가 요즘 체험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햅틱2의 접사 모드로 촬영한 것이다. 낮에.. 그것도 회사 실내에서 찍어서 그런지.. 기대 이상으로 잘 나온 듯 하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4개:

  1. 오호 대단한데요.. 방향치인 저한테 매우 유용할것 같아요.. ^^;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아이팟 터치에서 지도 사용해 보기, 야후지도 & 터치지도
    어제 신문기사로 야후에서 아이팟 터치 전용 지도 서비스를 오픈했다는 것을 읽었습니다. 사무실에서는 무선랜이 접속 되지 않아서 느즈막히 집에가서 조금 만져 봤습니다. 우선 접속시의 첫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용인에 살기 때문에 경기도의 수원이 기본으로 나온것 같은데, 좀더 세분화 해서 IP를 읽을 수는 있지 않았을까 하면서 조금 아쉬운 부분이 보였습니다. 우선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되어 바로가기에 추가했습니다. ^^ 지도의 상단에 있는 "Map",..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야후 거기를 아이팟 터치에서 사용하자!!!
    요즘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전자기기는 iPod Touch다. 써보지 않은 사람은 iPod Touch의 매력을 모르겠지만 써본 사람이라면 말이 필요없는 기기다. 날씬하며 깔끔한 디자인은 두번째 친다고 해도 그 기능만으로도 매력있는 기기다. 오즈처럼 완전한 무선 인터넷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시내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무선 AP가 많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다. 이 iPod Touch에는 구글 지도 가 포함되어 있다. 실시간으로 확대 축소가 가능하며 위...

    답글삭제
  4. 무진장 불편하던데요... 아이폰의 멀티 터치도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로,,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