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 5일 금요일

[리뷰] 생애 첫 스마트폰, T*옴니아 살펴보기

제가 이번에 태터앤미디어와 삼성전자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T*옴니아 체험단에 참여하게 되었다. 제가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T*옴니아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을 솔직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지난 번에 T*옴니아 런칭쇼에 다녀와서 행사장에서 잠시 살펴봤던 내용을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오늘부터 내년 1월까지 약 2달 동안 6~7회에 걸쳐 T*옴니아가 제공하는 기능 및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볼 예정이다. 혹시 T*옴니아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을 통해 알려 주시면 확인해서 알려드릴 예정이다.

저는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T*옴니아가 생애 처음 만난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은 복잡하기 때문에 일부 매니아들만 쓴다는 인식이 강한 반면, 일반 휴대폰에서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교차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T*옴니아의 경우 스마트폰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 동안 출시되었던 일반적인 고가 휴대폰을 압도하는 사양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진행할 리뷰에서는 스마트폰을 처음 접해보는 이용자로서 일반 휴대폰에서 나아진 기능이나 장점.. 그리고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가능한 경험에 대해서 살펴볼 예정이다.

오늘은 일단 T*옴니아가 어떻게 생겼는지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제가 가지고 있는 T*옴니아 4G의 가격도 거의 100만원에 육박하는.. 요즘 한창 인기 있는 넷북보다 비싼 녀석이라 포장에 관심이 가지 않을 수가 없는데..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좀 밋밋하다. T*옴니아 휴대폰 자체가 고기능/고사양을 추구하다 보니, 다른 곳에서 원가 절감 노력이 보이는데.. T*옴니아가 포지셔닝하려는 시장의 다른 경쟁사 제품과 비교해 볼 경우 심심해 보인다. 이 부분은 향후에라도 신경을 써야 할 듯..

T*옴니아의 구성품은 아래 사진과 같다. 휴대폰 본체, 표준형 배터리 2개, 배터리 충전 거치대, 충전용 스트랩 어댑터, 데이터통신 케이블, 스타일러스, 가죽 케이스, 스테레오 이어폰/마이크 케이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참 살펴 보다가 뭔가 허전해서 확인해 보니 DMB 수신 안테나가 제공되지 않는다. T*옴니아의 경우 지상파 DMB가 아니라 위성 DMB를 지원하는데.. 외장형 안테나가 없어도 기본적으로 잘 나오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필요한 경우 외장형 안테나는 별도로 구매하면 된다.

또 한가지 위성DMB는 유료 채널만 있다고 생각하시는데.. TDMB 슬림 요금제에 공짜로 가입할 수 있고.. 비디오 10개 채널, 오디오 18개 전 채널을 공짜로 즐길 수가 있다. 단, 지상파 TV 중에는 MBC만 나온다는 점은 무척 아쉽다.

사용설명서와 설치 CD도 함께 들어 있다. CD 하나에는 PC와 T*옴니아를 연결하기 위한 윈도우 모바일 디바이스 센터라는 프로그램이 들어 있고, 다른 하나에는 게임/명함 인식 프로그램 등 T*옴니아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으니.. 꼭 설치해서 이용해 보시기 바란다.

스테레오 이어셋과 마이크 케이블이 분리될 수 있어 편리한데..급할 경우에는 PC에 이어셋만 연결해서 이용할 수 있다.(만약 이렇게 한다면 너무 짧아서 불편할 것이다.)

 

충전거치대는 20핀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서 기존 24핀 케이블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충전용 스트랩을 이용해야 한다. 휴대폰에 20핀 인터페이스를 넣은 것은 이해가 되지만.. 충전거치대에 왜 20핀 인터페이스를 적용했는지는 좀 의아스럽다.

아래는 함께 제공되는 데이터 통신 케이블인데.. 한쪽은 20핀 인터페이스.. 다른 한 쪽은 USB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동영상이나 음악, 문서 등 파일을 옮겨야 할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휴대폰 뒷태를 살펴보면.. USIM 카드 꽂는 곳(왼쪽 위 사진).. 외장 메모리 꽂는 공간(오른쪽 위)이 있는데 최대 8G까지 추가 확장할 수 있다. T*옴니아의 또 다른 자랑인 500만 화소 카메라(왼쪽 아래 사진)인데..플래시까지 지원하여 어두운 곳에서도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휴대폰의 왼쪽 옆면에는 엑세서리 연결 고리, 볼륨 조절 버튼(카메라 촬영 시 줌인/아웃 기능을 한다)과 외부 커넥터 연결잭으로 20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휴대폰의 오른쪽 측면에는 사진 왼쪽부터 위성DBM 안테나 연결잭(안테나를 따로 구매하지 않는다면 거의 쓸 일이 없을 듯..), 포토슬라이드/카메라 실행버튼, 리셋버튼, 위젯 화면 열기/작업전환기 버튼, 맨 오른쪽에 있는 전원 버튼 등이 있다.

포토슬라이드 버튼을 짧게 누르면 포토 슬라이드 화면으로 이동하고, 길게 누르면 바로 카메라가 작동한다. 포토 슬라이드는 휴대폰 내에 있는 모든 이미지 및 사진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곳으로 여기에서 슬라이드도 가능하다.

집 표시가 있는 위젯 화면 열기 버튼의 경우 짧게 누르면 위젯 화면(왼쪽사진)으로 이동하고.. 길게 누르면 작업 전환기(오른쪽 사진)로 이동한다. 햅틱 때부터 시작된 위젯은 햅틱2를 거쳐 T*옴니아에서 전성시대를 여는 듯 하다. 이번에는 위젯 화면 자체가 굉장히 넓어져서.. 좌우로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가 있는데.. 위젯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T*옴니아는 스마트폰으로 여러 기능을 한꺼번에 이용할 수 있는데.. 각 프로그램 간 이동을 쉽게 하기 위해서 작업 전환기가 꼭 필요하다.

휴대폰 앞면에는 3개의 버튼이 자리잡고 있다. 오른쪽은 통화 버튼.. 왼쪽은 통화 종료 버튼인데.. 통화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 이용 중에도 종료버튼을 누르면 메인 화면으로 이동한다. 가운데 있는 것은 핑거 마우스인데.. PC의 마우스와 같은 역할을 한다. 프로그램 이용 중에 스타일러스 펜이 없어도 핑거마우스를 통해 아주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T*옴니아의 대기화면은 크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기본화면은 '오늘 화면'으로 시간과 날씨, 일정 및 통화 및 SMS 기록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가 있다. 시간과 날씨에 따라 뒷배경이 달라지는데.. 이걸 지켜보는 것도 쏠쏠한 재미가 있다. 시간을 짧게 누르면 시간과 관련된 메뉴(아래 왼쪽 사진)으로 이동하고 길게 누르면 오늘 화면 설정 화면(아래 오른쪽 사진)으로 이동한다.

위에서 이야기한대로 T*옴니아의 대기 화면은 '오늘 화면' 외에 두가지가 더 있다. 스타일러스나 손가락으로 좌우로 드래그하면 나머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일단 좌측으로 드래그하면 사진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다. 전화번호부에 등록되어 있는 사람들 중에 자주 거는 사람을 21명까지 등록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사람 이름을 클릭하면 휴대폰, 집/회사 전화 등이 나온다.

우측으로 드래그를 하면 메뉴 화면이 나온다. 여러 가지 프로그램 중에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미리 등록해 두면 대기화면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모션센스 기능을 이용한 대기화면에서 모션센스 기능을 통해 바로 엔터테인먼트 기능으로 넘어가는 것에 대해서 살펴보자. 모션센스 기능을 설정한 후 대기화면에서 T*옴니아를 가로로 기울이면 아래와 같이 카메라, 위성DMB(TU), 터치플레이어(음악, 동영상 등) 메뉴가 바로 보인다. 세로로 기울이면 바로 대기화면으로 원상복귀..카메라의 경우 휴대폰 좌측에 있는 포토슬라이드 버튼을 길게 누르거나 메뉴 화면에서 들어가는 방법도 있는데.. 이렇게 바로 들어가는 방법도 있는 것이다.

이 기능은 T*옴니아가 사진, 동영상, TV, 음악 등 엔터테인먼트에 얼마나 공을 들였는지 보여주는 대목이라 평가할만 하다.

이상 T*옴니아와의 설레는 첫만남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적어봤다. 현재까지의 느낌은 상당히 괜찮은 편인데.. 일단 몇일 이용해 본 바에 따르면 전원 관리가 상당히 중요할 듯 하다.^^ 아무런 기능을 이용하지 않고 전화만 받는 경우에는 PDA 전원을 끄는 절전 상태를 만들어 놓아야 할 듯..

다음부터는 T*옴니아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기능과 개인적으로 외부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이용해 보고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업데이트 2008-12-06> T*옴니아 이벤트 페이지에 가면 데스크톱용 위젯을 설치할 수 있다. 이 위젯에서 T*옴니아의 주요 기능 및 인터페이스를 거의 실제와 동일하게 느껴볼 수 있는데, 이와 관련된 내용은 T*옴니아 위젯을 보며 리빗(Ribbit)을 떠올리다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26개:

  1. 앞으로 자세한 옴니아 리뷰를 기대합니다.

    잘 봤습니다.

    답글삭제
  2. @아아아 - 2008/12/05 19:15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답글삭제
  3. 기능, 성능 떠나서 박스 참 없어보이네요..



    기백만원짜리 제품이고 한손에 들어지는 싸이즈인데도



    프리미엄제품을 표방하고 나왔으면서 겉은 그렇치 못하군요.



    뭐 제품만 좋으면 되지 하면 할말이 없지만...ㅎㅎ



    아무튼 재밌게 잘보고 갑니다..다음에 또올께요^^

    답글삭제
  4. T옴니아와 옴니아의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몰라도 미국에서는 199불에 판매되어지고있고,, 한국에서는 100만원이 넘는다...

    아무튼..한국은 비싼 휴대 전화기가 너무나 많고, 또 의외로 잘 팔리는듯 보이네요. ^^

    T.옴니아는 풀부라우징 인터넷이 가능하죠?

    대단한 녀석이긴 한데...가격이..정말..더 대단하군요. ^^

    답글삭제
  5. @치노 - 2008/12/05 20:11
    백만원에 가까운 휴대폰인 걸 감안하면 포장이 너무 밋밋합니다. 앞으로 삼성에서 좀 더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자주 들러 주세요..

    답글삭제
  6. @easyx - 2008/12/06 01:21
    해외에서 출시된 휴대폰이 대부분 스펙다운되어 국내에 출시되었는데.. T*옴니아는 오히려 스펙이 좋아졌습니다. 미국에서 199달러에 팔리는 것도 이통사 보조금을 받았을 것 같은데.. 여튼 국내에서 SK텔레콤 보조금을 받아도 비싼 것은 사실이죠..

    답글삭제
  7. @easyx - 2008/12/06 01:21
    윈도우 6.1 기반으로 익스플로러는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고, 오페라 브라우저도 내장되어 있어 풀브라우징은 기본 지원됩니다. 기회가 되면 이 부분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답글삭제
  8. 옴니아가 미국에서 199불이라니........

    전 두바이에 있는데..

    물론 보조금이 없어서 그렇겠지만..3000드럼(우리돈으로 120만원)이 넘습니다.

    답글삭제
  9. @김치 - 2008/12/06 14:16
    한국보다 더 비싸네요..상대적으로 경쟁이 덜 치열한 곳에는 비싼 가격으로 파는군요.^^

    답글삭제
  10. 시계로만 쓰기에는 너무 비싸단 말이얏!!! 버럭!!! ㅠ.ㅠ

    답글삭제
  11. 충전거치대에도 20핀을 쓴이유는.. 옴니아에 적용된 20핀이 새로바뀐 통합 20핀이기때문입니다~ 앞으로 충전기도 통합 20핀이 나올겁니다~~ 삼성,엘지 20핀이 아닌 정부통신TTA 에서 발표한 통합 20핀~~~~ㅎㅎ

    답글삭제
  12. @음냐리... - 2008/12/06 14:39
    시계로만 쓰다뇨.. 일단 여러 가지 기능이 많으니.. 찬찬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격이 비싸다는 점에는 100% 공감합니다.^^

    답글삭제
  13. @쌩주니 - 2008/12/07 00:46
    20핀용 충전기를 사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4. 지금 미라지를 사용하고 있고 T옴니아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비싸서 구입은 힘들어 보이지만)

    다음 리뷰에서 아마 나올 것 같지만 혹시나해서 제가 미라지를 사용하면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을 말해봅니다.

    미라지는 320*320 해상도를 가지기 때문에 240*320을 지원하는 많은 WM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동작시킬 수 없어서, 별도 프로그램을 통해 240*240으로 강제 변경시킨 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T옴니아는 해상도가 480*800인데 240*320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궁금합니다.

    미라지는 PowerDic이 기본 제공되었는데 옴니아도 사전이 기본 제공되는지 궁금합니다.

    미라지나 옴니아는 모두 A-GPS를 탑재하고 나왔습니다. 미라지는 내비게이션을 제공하지 않아서 저는 루센PDA를 별도로 구입해서 사용하는데 옴니아에서는 내비게이션 프로그램을 기본 제공하는지 궁금합니다.

    끝으로 혹시 옴니아 기본 내장 프로그램 중에 AAC (M4A, iPod의 기본 음악 형식)를 지원하는 것이 있는지, 벨소리 등으로 설정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15. trackback from: [T*옴니아 리뷰] 정말로 전지전능 할까? T*옴니아의 베일을 벗기며...
    삼성전자와 SK텔레콤, Microsoft가 협력해 내놓은 스마트폰 T*옴니아가 오랜 산고 끝에 드디어 시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해외에 비해 출시는 늦었지만 그동안 삼성전자를 괴롭혀오던 스펙 다운 논쟁을 불식시켜려는 듯(?) 해외판에 비해 월등한 사양의 우위를 가진 제품으로 등장한 것인데... 이를 바라보는 시각들을 살펴보면 혹자는 쓸만한 스마트폰이 나왔다며 내심 반색했지만 대게는 90만원에 이러는 놀라온 가격대에 혀를 내두르며 부정적인 시각도 없잖았..

    답글삭제
  16. @eruhkim - 2008/12/08 14:14
    후~ 미라지를 쓰고 계시니 아주 날카로운 질문들이 가능하시군요.

    저는 블랙잭1 버전 사용자입니다만..

    말씀하신 것 처럼,, 질문해주신 사항들 굉장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컨버팅하는데,, 하루 반나절 시간 다 보내게 된까요.

    답글삭제
  17. 다음에에서 돈을 얼마나 먹었으면, 옴니아 특별 페이지를 만들어서 이렇게 홍보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맨 상단에 노출 되어 있는 인간보다는 훨씬 낮네요.

    더불어,, 쓰잘대기 없이 제품 구성물들 파헤치지 마세요. 요즘에 누가 그런 구성물 모르남요? 폰 2000만 가입자 시대라는 것을 좀 알아주시구요.

    폰 안의 유아이라던가, 내부 플레이어 소프트웨어 등등등

    폰 자체의 기본 성능에 주안 점을 두어 줬으면 좋겠네요.



    내 윗분이 질문 준 것처럼..



    그래도 님 리뷰를 보니,, 조금은 양심적이신 분인 것 같아서 댓글이라도 남깁니다.

    답글삭제
  18. 아무리 그래도 병맛 스크는 정말쓰기 싫음

    지저분한 통합메세지

    아주 짜증남

    햅틱만봐도 티껀 통합메시지라 아주 더러운데

    쇼껀 제조사 메세지함이라 훨씬 깔끔하고 멋짐

    더러운 티는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빈다

    답글삭제
  19. @ALCARA - 2008/12/08 16:12
    원글에도 밝혔듯이 첫번째 리뷰고

    다음편에 세세한 스펙에 대해 밝힌다고 했는데...

    ALCARA님꼐서도 오버하신 경향이 있네요...

    답글삭제
  20. trackback from: 실체를 드러낸 T*옴니아, 구석 구석 살펴보자!
    많은 이들의 관심 속에서 발표되었던 삼성전자의 T*옴니아가 드디어 시중에 나와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T*옴니아 블로거 마케팅에 참여하게 된 까닭에 이 T*옴니아가 제 손에도 들어왔는데요, 다양한 면에서 화제를 모은 제품인지라 워낙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니 만큼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옴니아의 겉모습을 구석 구석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자, 이 상자가 T*옴니아입니다. 상자는 그다지 크지 않은 편입니다. 상자를 열어보면, 자, 이렇게 옴..

    답글삭제
  21. trackback from: 옴니아? 아이폰? 햅틱? 아르고? 터치폰? 누가 짱이야?
    아이폰의 국내 출시가 거의 확실시 되면서 '건설적인 이야기'와 '소모적인 이야기'가 돌아다니는 군요. ㅎㅎ[각주:1] 제이나인(=크롬)이 생각할 때 건설적인 이야기는 (일반 사용자는 사실 신경도 쓰지 않고 안좋으면 일단 욕부터 하고보는) 국내 제조사가 국내에 단말기를 공급할 때에 걸리는 각종 보이지 않는 장벽들의 해체에 대한 이야기이고 (용두사미로 끝나버릴 것 같은 위피, 시작도 못하고 흐지부지하는 USIM Lock, 국내에서 유독 부진한 PDA폰에..

    답글삭제
  22. 개인적으로 통신사가 엮이면서 사용하기 거지같아지는 부분에 관심이 많습니다.(메뉴 구성이라던가, 풀브라우징 등의 무선 데이터 서비스 사용과 관련된 부분이라던가)

    그리고 예전에 HP의 PDA인 아이팩을 사용하면서 짜증났던 부분이 배터리가 완방되면 추가로 설치했던 프로그램이 증발하는 문제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현재의 WinCE 혹은 Windows mobile기반의 PDA폰에서는 그 문제가 해결 되었는지도 궁금하네요. (프로그램 설치 후에 배터리를 완방시키는 테스트를 부탁드립니다-_-;;)

    답글삭제
  23. @eruhkim - 2008/12/08 14:14
    일단 제가 알고 있는 부분부터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사전은 원래 깔려 있지는 않고 같이 제공되는 CD에 들어있습니다. 설치해 보니 PowerDic 2.0입니다.

    AAC는 지원하는데..벨소리 등으로 설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나머지는 제가 좀 더 확인해 본 후 다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초심자에게 어려운 질문이 많아서요..^^

    답글삭제
  24. @JNine - 2008/12/08 19:16
    햅틱2에서는 햅틱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SKT인터페이스가 들어간 부분(SMS, 멜론 등)이 있었는데.. T*옴니아는 통신사 전용 인터페이스는 없는 듯 합니다. 이것도 좀 더 확인해 보구요.. 뒤에 질문주신 내용은 제가 테스트해 본 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거라 약간의 시간이 걸릴 듯 합니다.^^

    답글삭제
  25. trackback from: 전지전능 옴니아! 무지무능 사용자?
    전지전능하다고 내세우는 삼성의 새로운 스마트폰 옴니아가 출시되었죠. 아무리 파격적인 성능을 갖추었더라도, 그 근본이 스마트폰인 이상, 한국땅에서 히트치기는 힘들텐데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웬걸, 하루에 1,000대 가까운 판매고를 보이면서 히트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하니 신기한 기분까지 들더라구요. 와 우리나라도 드디어 스마트폰이 인기를 모는 시대가 왔구나 하고 생각했답니다. 하지만...놀라운 사실은 옴니아 구매자 중 절반 이상이 이전에 스...

    답글삭제
  26. 배터리와 핸드폰 구멍이 둘다 20핀인 이유는

    제 핸드폰은 20핀인데 배터리는 usb (어댑터가 필요 없음)

    입니다.

    그래서 핸드폰 충전하고 배터리 충전하려면 어댑터를 빼야하는데

    그게 귀찮고 잃어버릴수(...)도 있기 때문 같아요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