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 6일 토요일

제휴 프로그램으로 인터넷전화 무료로 쓴다

소셜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선두주자인 잭스터(Jaxtr)가 제휴 프로그램을 통해 자사 서비스를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잭스터는 소셜네트워킹 서비스 이용자끼리 자신의 전화번호를 공개하지 않고 전화를 할 수 있는 소셜커뮤니케이션(Social Communication) 서비스로 출발해서 일반전화망으로도 저렴한 요금으로 전화를 걸 수 있는 Out of Network Call이라는 신규 서비스도 선보인 바 있다. 전반적으로 Jaxtr 2.0을 표방하면서 기존 무료로 제공하던 통화분수를 대폭 축소하고 유료화 모델을 채택한 것이다. 여튼 잭스터는 소셜네트워킹 서비스, 특히 선두주자인 페이스북용 서비스인 MyPhone을 출시한 후 초기 스카이프보다도 더 빠른 속도로 회원이 증가하고 있는데(벌써 1,500만명을 돌파한지 오래) 돈을 벌기 위한 총력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듯 하다.

무료 통화 혜택은 줄고 유료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자사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때 필요한 화폐인 잭스(Jax)를 획득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번에 선보였다. 국내 인터넷 서비스, 특히 파일 공유 사이트에 가면 다른 사이트에 회원 가입하거나 서비스를 구매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포인트 제도와 아주 흡사하다.

잭스터의 경우에도 파트너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에 신규 회원 가입하거나 구매하면 잭스터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잭스(Jax)를 무료로 받을 수가 있다. 여기에 있는 프로그램 중 마이스페이스 어플리케이션인 World Domination을 설치하면 3Jax를 준다고 해서 직접 설치해 봤는데.. 아직은 적립이 되지 않고 있는 듯..

업데이트> 2008-12-06 오후 8시 : 조금 전에 Jaxtr에서 잭스가 적립되었다는 메일을 받았다. 확인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리는 듯.. 여러분도 이런 식으로 하면 공짜로 잭스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듯 하다.

지난 번에 모바일 인터넷전화 및 IM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링(Fring)이 자사 서비스에 텍스트 광고를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전통적인 통신사업자의 요금을 통한 수익이 아닌 광고 및 제휴 프로그램을 통한 인터넷 사업의 방식으로 돈을 벌겠다는 사업자가 점점 많아지는 듯 하다.

저는 개인적으로 유료 가입자를 많이 확보해서 이용자들이 쓰는 요금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전통적인 통신사업자의 수익모델도 좋지만, 이왕 인터넷(웹) 서비스와 연동된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면 위와 같이 광고나 제휴 프로그램을 통한 인터넷적인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인터넷 서비스에 돈을 내고 쓴다는 것에 굉장히 인색하고.. 상대적으로 통신(음성)에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100년 이상 길들여져 있기 때문에.. 다른 인터넷 서비스에 비해 음성을 기본으로 하는 인터넷전화 서비스에 돈을 지불할 확률은 훨씬 더 높다. 그렇다 치더라도 인터넷전화를 웹에 접목해서 인터넷적인 방식으로 전개할 생각이라면 수익모델 또한 인터넷적인 방식을 따라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생각일 듯...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