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 5일 금요일

스프링노트 기능 추가.. 아이팟터치에서도 이용 가능

눈썰미가 있으신 분은 아시겠지만.. 요즘 블로그에 올리는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에디터보다는.. 다른 툴에서 글을 작성한 후 원격 블로깅 기능을 통해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있다. 원격에서 블로그에 글을 올릴 수 있는 툴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를 살펴봤고, 그 동안 가장 맘에 들었던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를 이용했지만.. 이게 워드처럼 오프라인에서 작성을 해야 하기 때문에 파일 관리하는데 불편해서 차선책으로 스프링노트를 선택했다. 가장 문제가 되었던 것은 HTML편집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것이었는데.. 여기를 보시면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제가 블로그에 쓰는 글을 모아 놓은 곳은 http://voiponweb2.springnote.com 이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스프링노트에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된 것을 소개하기 위한 것이다. 첫번째 추가된 기능은 블로그에 있는 글을 가져오는 기능이다. 지금까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한 글을 외부 블로그에 내보내는 기능만 있었는데.. 이제는 자신이 운영 중인 블로그에 있는 글을 가져오는 기능이 생긴 것이다.

제가 스프링노트에 글을 써서 블로그에 내보낸지 얼마되지 않기 때문에 이 기능을 통해 이전에 썼던 글을 모두 불러왔다. (어느덧 포스트 수가 1,000개에 육박해서 시간은 좀 걸렸다. 정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아직 공개해 놓지는 않았다)

옆에서 보는 것처럼 VoIP on Web2.0이라는 노트가 별도로 생기고, 블로그에서 정한 카테고리는 하위 노트로 만들어진다.

특정 노트로 옮기기 위해 각 노트마다 작업을 해야 하는 건 너무 불편한데.. 여러 개의 노트를 지정한 후 한꺼번에 옮기는 방법은 없는 것인지... 가져온 글 수가 너무 많다보니.. 한꺼번에 노트를 삭제하거나, 특정 노트 아래로 옮기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관련 기능이 없는 듯 하다.

두번째로 추가된 기능은 지도 삽입 기능이다. 최근 국내에서 런칭한 구글 지도를 스프링노트에 자유롭게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이다. 아래는 제가 다니는 회사 근처 지도를 아래와 같이 넣어 봤는데.. 필요할 때 아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듯 하다. 원격으로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했을 때 깨지지 않고 잘 보일지는 다시 확인해 보도록 하자.

세번째는 아이팟터치에서도 스프링노트를 조회하거나 작성할 수 있도록 아이팟터치용 스프링노트를 런칭했다. 사실 이 부분은 제가 직접 설치해서 이용하고 있는데.. 가장 불편한 것은 디폴트 노트만 조회 가능하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저는 스프링노트 내에 mushman이라는 기본 노트와 더불어, voip on Web2.0이라는 노트도 운영 중인데, 아이팟터치에서는 mushman 노트 밖에 보이질 않는다. 이런 상태라면 정식으로 런칭했다고 볼 수도 없을 듯 하다.

블로그 글을 스프링노트를 통해 올려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저는 지금 한 달 넘게 쓰고 있는데 나름 괜찮은 듯 하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개:

  1. T 옴니아에..

    아이팟 터치에..

    부럽습니다 ㅜㅜ

    답글삭제